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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기자동차의 필요성과 기술 개발 현황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2 no.9 = no.376, 2015년, pp.29 - 37  

손영옥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그린카PD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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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 충전 120km 이상, 최고속도 125kph 이상, 동력성능 (0→100) 9초 이내 미니 고속 전기자동차가 개발되었으며, 개발된 플랫폼은 개방형으로서 전기자동차 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모든 업체가 사용할 수 있는 공통 플랫폼을 개발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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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와 같은 전력기반차 판매가 필수적인 이유는?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동차 환경규제는 연간 5% 이상 강화하고 있으며, 기존 내연기관 차량만으로는 규제를 만족시키기가 매우 어렵다.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서는 ZEV(Zero Emission Vehicles)로 분류되고 있는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를 포함하여 전체 평균 연비를 만족시킬 수 밖에 없으며, 기존 내연기관 외에 전기 동력을 생성하여 구동하는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 등의 전력기반차 판매가 필수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경제적인 주행거리 연장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향후 국내 전기자동차의 개발 전략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향후 개발 전략은 전기자동차의 경제적인 주행거리 연장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중소·중견기업을 중심으로 고효율 모터, 배터리 제어 시스템, 전장 시스템 고효율 일체화, 경량화 및 저에너지소모 열제어 등의 기술력 향상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아울러 양방향 충방전 시스템, 스마트 충전 시스템 등 충전인프라 지원시스템 기술 개발을 병행해야한다.
전기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팩단위 현재 가격과 전망은? 배터리가 전기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팩단위로 보았을 경우 현재 가격이 70~80만원/kWh 수준이며, 2020년에 30~40만원/kWh 이하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기차 시장이 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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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수요산업동향 - 전기차", 2014. 07, 월간 SW 산업동향 

  2. "2013-2014 에너지기술 국내시장 전망", 안남성, 2013. 13, 에너지기술평가원 

  3. "Strategic Outlook of Global Electric Vehicle Market in 2014", 2014. 04 Frost & Sullivan 

  4. "Analysis of the Global Investment Opportunities in Electric Vehicles (EVs)", 2014. 02, Frost & Sullivan 

  5.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 현황 및 향후 전망", 김재국, 2014. 05, Journal of the Electric World / Monthly Magazine 

  6. "테슬라의 새로운 시도", 2014. 06, 19., 동양리서치 주식시장투자전략 

  7. "에너지기술 수출산업화 전략연구 : 그린카 시장전망과 스마트그리드 연계 전략 연구", 김남일, 2014. 05, 에너지경제연구원 기본연구보고서 2013-35 

  8. "전기차", 김평모, 2014. 07, 동부증권 리서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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