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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5 no.1, 2015년, pp.245 - 279
The new innovation model that deals with agenda as sustainability, quality of life, societal challenges is emerging as NIS(National Innovation System) is needed to transit to post catch-up and creativity. To achieve this objective, there is a growing need for enhancing usage of ICT, end-user's need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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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의미 확장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과학기술은 그간 경제성장 및 경쟁력 강화의 수단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에는 ‘지속가능한 발전’, ‘삶의 질 제고’, ‘사회문제 해결’, ‘국민편익 개선’ 등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이는 기술에 대한 시각이 기술개발을 넘어 기술의 사회적 활용‧확산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술 사용자(수용자)로서 시민 및 시민사회의 역할이 강화됨을 의미한다(성지은 외, 2010; 2012). | |
과학기술은 최근에 어떠한 수단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었나? | 이러한 배경에서 과학기술혁신정책(이하 혁신정책)과 혁신모델에 대한 새로운 방향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과학기술은 그간 경제성장 및 경쟁력 강화의 수단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에는 ‘지속가능한 발전’, ‘삶의 질 제고’, ‘사회문제 해결’, ‘국민편익 개선’ 등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이는 기술에 대한 시각이 기술개발을 넘어 기술의 사회적 활용‧확산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술 사용자(수용자)로서 시민 및 시민사회의 역할이 강화됨을 의미한다(성지은 외, 2010; 2012). | |
리빙랩의 특징은? | 이렇게 삶의 질과 지속가능한 발전 등의 가치가 기술혁신의 화두로 제시되는 상황에서, 사용자가 혁신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사용자 주도형 혁신(User-led Innovation)” 모델인 리빙랩(Living Lab)이 부각되고 있다. 리빙랩은 특정한 공간(지역)에서 최종 사용자의 참여를 핵심요소로 규정하며, 사용자 행동‧경험과 암묵적 지식을 혁신에 활용한다. 최근 리빙랩에서는 ICT 인프라의 활용을 특히 강조하고 있으며, ICT는 사용자 참여의 구체화, 혁신주체 간 연계‧조정뿐만 아니라 협력적 커뮤니티 구성 및 서비스 개발의제 등으로 작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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