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정관광객의 방문 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 국내 공정관광객을 대상으로 -
Segmenting Responsible Tourists by Motivation - Focusing on Domestic Tourism -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2 no.3, 2015년, pp.245 - 260  

김경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이선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Discussion on responsible tourism sector began in the 1980s, the interest in responsible tourism has increased. Responsible tourism aims to preserve the local culture and environment, and make the benefits return benefits to local stakeholders. This study aims to obtain an empirical und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정관광객의 참여 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본 연구는 관광 동기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설문항목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공정관광객의 동기와 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통해, 세분시장별 특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공정관광객의 특성을 세분화하여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국내 공정관광객의 동기를 파악한 것은 공정관광객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는 것과 공정관광이 만족을 높이고 새로운 공정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국내 공정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공정관광객의 동기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공정관광객을 방문동기에 따라 시장세분화 하는 것이다. 국내 공정관광객의 세분시장별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공정관광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국내 공정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공정관광객의 동기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공정관광객을 방문동기에 따라 시장세분화 하는 것이다. 국내 공정관광객의 세분시장별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공정관광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김경희, & 강성진. (2015). 공정관광 운영자의 인식과 공정관광 운영 현황 분석: 심층면접을 통한 영역분석을 중심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 22(1), 15-24. 

  2. 김경희. (2014). 생태체험마을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농촌지도와 개발 , 21(3), 25-52. 

  3. 김미경, & 이희찬. (2007). 농촌관광 시장세분화와 수요결정요인 연구. 관광학연구, 31(3), 153-170. 

  4. 박덕병, & 김경희. (2011). 농촌관광에 있어서 관광동기와 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관계 분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2(2), 283-298. 

  5. 박덕병, 김경희, & 윤유식. (2010). 농가민박 이용객의 여행 동기에 따른 세분시장과 방문객 선호에 따른 서비스품질 만족 차이 분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1(2), 163-177. 

  6. 박덕병, 문선희, & 윤유식. (2010). 제주 농촌관광 방문객의 관광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관광학연구, 34(4), 203-227. 

  7. 윤유식, 양정임, & 장양례. (2013). 6차산업 농어촌관광마을 선택속성 세분시장에 따른 체험프로그램 선호도 및 행동의도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20(3), 755-775. 

  8. Beh, A., & Bruyere, B. L. (2007). Segmentation by visitor motivation in three Kenyan National Reserves. Tourism Management, 28(6), 1464-1471. 

  9. Benson, A., & Seibert, N. (2009). Volunteer tourism: Motivations of German participations in South Africa. Annals of Leisure Research, 12(3-4), 295-314. 

  10. Bieger, T., & Laesser, C. (2002). Market segmentation by motivation: The case of Switzerland. Journal of Travel Research, 41(1), 68-76. 

  11. Boluk, K. A. (2011). Fair trade tourism South Africa: Consumer virtue or moral selving? Journal of Ecotourism, 10(3), 235-249. 

  12. Caruana, R., Glozer, S., Crane, A., & McCabe, S. (2014). Tourists' accounts of responsible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46, 115-129. 

  13. Chan, J. K. L., & Baum, T. (2007). Motivation factors of ecotourists in ecolodge accommodation: The push and pull factor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2(4), 349-364. 

  14. Cooper, C. P., & Ozdil, I. (1992). From mass to 'responsible' tourism: The Turkish experience. Tourism Management, 13(4), 377-386. 

  15. Crompton, J. L. (1979). Motivations for pleasure vac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6(4), 408-424. 

  16. Crompton, J. L., & McKay, S. L. (1997). Motives of visitors attending festival event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4(2), 425-439. 

  17. Dolnicar, S. (2002). A review of data-driven market segmentation in tourism.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12(1), 1-22. 

  18. Fennell, D. A., & Malloy, D. C. (1999). Measuring the ethical nature of tourism operator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6(4), 928-943. 

  19. Formica, S., & Uysal, M. (1995). A market segmentation of festival visitors: Umbria jazz festival in Italy.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3(4), 175-182. 

  20. Frey, N., & George, R. (2010). Responsible tourism management: The missing link between business owners' attitudes and behaviour in the Cape town tourism industry. Tourism Management, 31(5), 621-628. 

  21.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6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22. Hsieh, S., O'Leary, J. T., & Morrison, A. M. (1992). Segmenting the international travel market by activity. Tourism Management, 13(2), 209-223. 

  23. Hsu, C. H. C., & Lee, E. (2002). Segmentation of senior Motorcoach travelers. Journal of Travel Research. 40, 364-373. 

  24. Kamri, T., & Radam, A. (2013). Visitors' visiting motivation: Bako national park, Sarawak.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01, 495-505. 

  25. Kerstetter, D. L., Hou, J. S., and Lin, C. H. (2004). Profiling Taiwanese ecotourists using a behavioral approach. Tourism Management, 25(4), 491-498. 

  26. Kim, K. H., & Park, D. B. (2013). Segmenting green tea consumers by purchase motivation in South Korea. Journal of Agricultural & Food Information, 14(2), 164-183. 

  27. Kim, K. H., & Park, D. B. (2014). Factors influencing rural tourists' purchasing behaviour: Four types of direct farm markets in South Korea. Tourism Economics, 20(3), 629-645. 

  28. Kim, S. S., Lee, C. K., & Klenosky, D. B. (2003). The influence of push and pull factors at Korean national parks. Tourism Management, 24(2), 169-180. 

  29. Krippendorf, J. (1987). Ecological approach to tourism marketing. Tourism Management, 8(2), 174-176. 

  30. Mahrouse, G. (2011). Feel-good tourism: An ethical option for socially-conscious westerners? An International E-Journal for Critical Geographies, 10(3), 372-391. 

  31. Manente, M., Minghetti, V., & Mingotto, E. (2012). Ranking assessment systems for responsible tourism products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actices. Anatolia, 23(1), 75-89. 

  32. Mehmetoglu, M. (2007). Typologising nature-based tourists by activity: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Tourism Management, 28(3), 651-660. 

  33. Mody, M., Day, J., Sydnor, S., Jaffe, W., & Lehto, X. (2014). The different shades of responsibility: Examining domestic and international travelers' motivations for responsible tourism in India.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s, 12, 113-124. 

  34. Oh, H. C., Uysal, M., & Weaver, P. A. (1995) Product bundles and market segments based on travel motivations: A canonical correlation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14(2), 123-137. 

  35. Ooi, N., & Laing, J. H. (2010). Backpacker tourism: Sustainable and purposeful? investigating the overlap between backpacker tourism and volunteer tourism motivations.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8(2), 191-206. 

  36. Park, D. B., & Yoon, Y. S. (2009) Segmentation by motivation in rural tourism : A Korean case study. Tourism Management, 30(1), 99-108. 

  37. Pearce, P. L., & Lee, U. I. (2005). Developing the travel career approach to tourist motiva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43, 226-237. 

  38. Perera, P., Vlosky, R. P., & Wahala, S. B. (2012). Motivational and behavioral profiling of visitors to forest-based recreational destinations in Sri Lanka.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7(4), 451-467. 

  39. Rid, W., Ezeuduji, I. O., & Probstl-Haider, U. (2014). Segmentation by motivation for rural tourism activities in the Gambia. Tourism Management, 40, 102-116. 

  40. Sin, H. L. (2010). Who are we responsible to? locals' tales of volunteer tourism. Geoforum, 41, 983-992. 

  41. Uysal, M., Gahan, L., & Martin, B. S. (1993). An examination of event motivations: A case study. Festival Management & Event Tourism, 1(1), 5-10. 

  42. World Tourism Market Responsible Tourism. (2013). About WTM responsible tourism. from WTM Website: http://www.wtmresponsibletourism.com 

  43. Yoon, Y. S., & Uysal, M. (2005). An examination of effects of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destination loyalty: A structural model. Tourism Management, 26(1), 45-5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