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촌관광마을 경쟁전략
A Qualitative Research on Competitiveness Strategies for Rural Tourism Destination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2 no.3, 2015년, pp.301 - 319  

김소윤 (공주대학교 지역개발학부) ,  윤준상 (공주대학교 지역개발학부) ,  박덕병 (공주대학교 지역개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etitiveness strategies has been associated in the tourism literature as a crucial factor for the success of tourist. The study aims to explore the competitiveness strategies for tourism destinations by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with probe questions. Thirteen community enterprises' manager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관광마을에서 지역 특산물을 제외한 농산물은, 경쟁전략 우위를 확보하기 어려운 이유는? 농촌관광마을은 지역적으로 일부 특산물을 제외하면 생산되는 농산물이나 환경이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농촌관광마을에 비해 상대적 우위 혹은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것도 어려울 뿐 아니라 그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 또한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비슷한 환경과 비슷한 시기에 사업을 시작한 마을 간에도 어떤 특정한 농촌관광마을은 다른 마을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차지함으로써 마을의 발전과 활력을 이루고 있어 성공한 마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농촌지역의 개발 사업은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나? 농업은 더 이상 전통적인 1차 생산물 생산이라는 역할에 한정되어 있지 않다(김태연 & 필립로우, 2012). 농촌지역의 개발 사업은 농산물의 생산뿐만 아니라 가공, 유통, 체험, 관광, 서비스, 음식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2002년부터 정부주도의 농촌관광 개발 사업이 시작된 이후 현재는 전국에 약 2천여 개의 농촌관광마을이 조성될 정도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2002년부터 시작된 농촌관광 개발 사업으로 생긴, 농촌관광마을의 수는? 농촌지역의 개발 사업은 농산물의 생산뿐만 아니라 가공, 유통, 체험, 관광, 서비스, 음식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2002년부터 정부주도의 농촌관광 개발 사업이 시작된 이후 현재는 전국에 약 2천여 개의 농촌관광마을이 조성될 정도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농촌지역에서의 사업 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있고, 경쟁 또한 심화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김철원. (2000). 관광산업 경쟁력 평가모델 개발. 서울: 한국관광연구원. 

  2. 김철원, 박유미, & 이향정. (2005). 컨벤션 개최지의 이미지가 만족도 및 사후반응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 28(4), 273-294. 

  3. 김태연, & 필립로우. (2012). 신내생적 농촌발전의 개념적 특성과 활용 가능성 모색: 세계화에 대응하는 대안적 농촌개발모델의 모색. 공간과 사회, 22(1), 114-160. 

  4. 권유홍, & 이인재. (2006). 컨벤션개최지 선택속성에 따른 컨벤션도시 경쟁력 평가척도개발. 서울도시연구, 7(1), 17-33. 

  5. 문영미, & 박세연. (2013). 디퍼런트. 서울: 살림BIZ. 

  6. 박종경, & 임성준. (2014). 경쟁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환경 불확실성의 조절효과: 혼합 전략을 중심으로 (pp.147-167). 2014년 한국전략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7. 박흔동. (2012). 경쟁전략을 중심으로 성과결정요인과 경영성과간의 관계 규명: 농업인 전자상거래 사업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서용건, 고광희, & 김민철. (2010). 섬 관광목적지 경쟁력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22(1), 167-187. 

  9. 서정태. (2004). 관광목적지 경쟁력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16, 233-248. 

  10. 오종석, & 정동섭. (1994). 본원적 경쟁전략의 양립성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10, 189-210. 

  11. 정재진. (2007). 차별화전략, 경영혁신, 관리회계정보 특성간의 적합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20(4), 1579-1606. 

  12. 채명수, 강대석, & 이형택. (2002). 경쟁전략 변수를 중심으로 한 벤처기업 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1(5), 1289-1309. 

  13. 홍성태, & 조수용. (2015). 나음보다 다름. 서울: 북스톤. 

  14. Agarwal. S. (2002). Restructuring seaside tourism: The resort lifecycle. Annals of Tourism Research, 29, 25-55. 

  15. Ayikoru, M. (2015). Destination competitiveness challenges: A Ugandan perspective. Tourism Management, 50, 142-158. 

  16. Creswell, J. (2012).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CA:Sage Publications. 

  17. Croes, R. (2010). Measuring and explaining competitiveness in the context of small island destina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50(4), 431-442. 

  18. Crouch, G. I. (2011). Destination competitiveness: An analysis of determinant attribut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50(1), 27-45. 

  19. Crouch, G. I., & Ritchie, J. R. (1999). Tourism, Competitiveness, and Societal Prosper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4(3), 137-152. 

  20. Dwyer, L. & Kim, C. (2003). Destination competitiveness: Determinants and indicators. Current Issues in Tourism, 6(5), 369-414. 

  21. d'Harteserre, A. (2000). Lessons in managerial destination competitiveness in the case of prosper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4, 137-152. 

  22. Dragicevic, V., Jovicic, D., Blesic, I., Stankov, U., & Boskovic, D. (2012). Business tourism destination competitiveness: A case of Vojvodina Province (Serbia). Economic Research, 25(2), 311-332. 

  23. Dwyer, L., & Kim, C. W. (2003). Destination competitiveness: Determinants and indicators. Current Issues in Tourism, 6(5), 369-414. 

  24. Enright, M. J., & Newton, J. (2005). Determinants of tourism destination competitiveness in Asia Pacific: comprehensiveness and universality. Journal of Travel Research, 43(4), 339-350. 

  25. Govindarajan, V., & Gupta, A. K. (1985). Linking control systems to business unit strategy: impact on performance. Accounting, Organizations and Society, 51-66. 

  26. Hassan, S. (2000). Determinants of market competitiveness in an environmentally sustainable tourism industry. Journal of Travel Research, 38(3), 239-245. 

  27. Hill, C. W. L. (1988). Differentiation versus low cost or differentiation and low cost: A contingency frame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3), 401-412. 

  28. Kayar, C. H., & Kozak, N. (2010). Measuring Destination Competitiveness: An Application of the Travel and Tourism Competitiveness Index.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 Management. 19(3), 203-216. 

  29. Kim, N-H. (2012). Tourism destination competitiveness, globalization, and strategic development from a development economics perspective. Ph.D dissertation at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30. Kim, E, S., Nam, D, I., & Stimpert, J. L. (2004). The applicability of Porter's generic strategies in the digital age: Asuumtions, conjectures, and suggestions. Journal of Management, 30(5), 569-589. 

  31. Mazanec, J. A, Wober, K., & Zins, A. H. (2007). Tourism destination competitiveness: From definition to explana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46(1), 86-95. 

  32. Meng, F. (2006). An examination of destination competitiveness from the tourists' perspective: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tourism experience and perceived destination competitiveness. Ph. D Dissertation at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33. Oppermann, M. (1996). Convention destination images: analysis of association meeting planners' perceptions. Tourism Management, 17(3), 175-182. 

  34. Porter, M. (1980). Competitive strategy. New York: Free Press. 

  35. Porter, M. (1985). Competitive advantage. New York: Free Press. 

  36. Qu, H., Li. L., & Chu, G. K. T. (2000). The comparative analysis of Hong Kong as an international conference destination in Southeast Asia. Tourism Management, 21(6), 643-648. 

  37. Ritchie, J. R., & Crouch, G. I. (2000). The competitive destination: A sustainability perspective. Tourism Management, 21(1), 1-7. 

  38. Santos, M. C., Ferreira, A. M., & Costa, C. (2014). Influential factors in the competitiveness of mature tourism destinations. Tourism & Management Studies, 10(1), 73-81. 

  39. Waheeduzzan, A., & Ryans, J. (1996). Definition, perspectives, and understanding of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A quest for a common ground. Competitiveness Review, 6(2), 7-26. 

  40. Zhang, J., & Jensen, C. (2007). Comparative advantage: Explaining Tourism Flows. Annals of Tourism Research, 34(1), 223-24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