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자녀간 상호작용 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순응/불순응 행동 간의 상호적 관계 : 단기 종단 연구
Reciprocal Relations between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s' Compliance/Noncompliance during Mother-child Interactions :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5, 2015년, pp.75 - 94  

신나나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박보경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김소영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short-term longitudinal reciprocal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s' compliance/noncompliance, as well as stability in both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s' compliance/noncompliance over time. The sample which was used for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소재 국공립/민간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1년의 간격을 두고 두 차례에 걸쳐 어머니와 유아를 실험실로 초대하여 모-자녀간 상호작용을 관찰하였다. 1차년도 조사는 2011년 2월 ∼2012년 3월에, 2차년도 조사는 2012년 2월 ∼2013년 3월에 수행되었다.
  • , 1992)의 사회적 강압이론에서는 자녀는 부모의 훈육유형에 대한 반응으로 적대적이고 불순응적이며 반사회적인 행동양식을 나타내게 되고, 이는 다시 부모로부터 더 높은 수준의 강압적 반응을 야기하는 악순환의 고리로 연결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제안에 근거하여 모-자녀간 상호 작용 시 어머니가 보이는 양육행동과 유아의 순응/불순응 행동의 안정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순응/불순응 행동 간의 상호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 , 2004). 부모-자녀간 상호작용 치료는 행동적, 정서적 문제를 보이는 유아기 자녀의 부모를 위해 설계된 것으로, 긍정적 부모-자녀관계 형성, 자녀의 바람직한 행동 증가, 부적절한 행동 감소 등과 같은 치료 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들에서 사용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에서는 치료 후 유아의 순응행동이 증가하고(Bagner & Eyberg, 2007; Eisenstadt, Eyberg, McNeil, Newcomb, & Funderburk, 1993; Nixon, Sweeney, Erickson, & Touyz, 2003; Schuhmann et al.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종단적 접근을 사용하여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을 살펴본 국내의 선행 연구가 매우 드문 상황에, 본 연구는 모-자녀간 상호작용 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순응/불순응 행동의 안정성과 양자 간의 상호적 관계를 단기 종단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양자 간의 종단적 관계를 보다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질문지법을 이용한 연구가 주를 이루는 국내 연구 환경에서 본 연구는 국내에 최근 소개된 관찰법 중 하나인 DPICS-III을 이용하여 어머니와 유아 간의 놀이상황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어머니 및 유아의 행동특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모-자녀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유익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요약해 보면, 본 연구의 목적은 교류적 모델 (Sameroff, 1975, 2009)을 이론적 틀로 한 단기 종단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순응/불순응 행동의 1년에 걸친 안정성을 비롯하여, 양자 간의 상호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종단적 접근을 사용하여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을 살펴본 국내의 선행 연구가 매우 드문 상황에, 본 연구는 모-자녀간 상호작용 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순응/불순응 행동의 안정성과 양자 간의 상호적 관계를 단기 종단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양자 간의 종단적 관계를 보다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질문지법을 이용한 연구가 주를 이루는 국내 연구 환경에서 본 연구는 국내에 최근 소개된 관찰법 중 하나인 DPICS-III을 이용하여 어머니와 유아 간의 놀이상황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어머니 및 유아의 행동특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하고자 시도하였다.
  • 비록 이러한 연구들은 부모-자녀간 행동특성이 종단적으로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살펴보았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자녀의 기질적 측면이나 문제행동과 같은 부정적 특성에 초점을 두어 부모의 양육행동과의 상호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자녀간 상호작용 시 어머니가 보이는 긍정적, 중립적 및 부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순응/ 불순응 행동 간의 상호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의 양육관련 변인이 아동의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이러한 연구들에서는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양육 참여 등과 같은 양육관련 변인들이 아동의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Azar & Wolfe, 1989; Franz, McClelland, & Weinberger, 1991; Olson, Bates, & Bayles, 1990).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와의 상호작용 시 지시나 통제를 더 많이 사용하고, 온정성을 덜 보일 수록 유아기 자녀는 순응 행동을 덜 보였으며 (Karreman, van Tuijl, van Aken, & Deković, 2006; Kochanska & Aksan, 1995; Kuczynski, Kochanska, Radke-Yarrow, & Girnius-Brown,1987), 공격성을 더 많이 보였다(Gilliom & Shaw, 2004; Miner & Clarke-Stewart, 2008). 이러한 경향은 종단연구에서도 일관적으로 나타나, 부모의 민감성, 반응성을 포함한 긍정적인 양육행동이 4-7세 아동의 지속성(persistence)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Halverson & Deal, 2001).
부모는 어떠한 요인으로 간주하는가? 부모는 여러 사회화 요인 중에서 아동의 발달과 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부모-자녀간의 초기 상호작용을 살펴본 대부분의 연구들은 부모요인을 선행 변인으로, 그리고 아동의 적응이나 행동 특성을 결과 변인으로 설정하여 부모요인이 아동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부모-자녀간의 초기 상호작용 연구들은 변인의 구성을 어떻게 진행하였는가? 부모는 여러 사회화 요인 중에서 아동의 발달과 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부모-자녀간의 초기 상호작용을 살펴본 대부분의 연구들은 부모요인을 선행 변인으로, 그리고 아동의 적응이나 행동 특성을 결과 변인으로 설정하여 부모요인이 아동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들에서는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양육 참여 등과 같은 양육관련 변인들이 아동의 적응 및 부적응 행동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Azar & Wolfe, 1989; Franz, McClelland, & Weinberger, 1991; Olson, Bates, & Bayles, 199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9)

  1. Azar, S. T., & Wolfe, D. A. (1989). Child abuse and neglect. In E. J. Mash & R. A. Barkley (Eds.), Treatment of Childhood Disorders (pp. 451-493). New York, NY: Guilford. 

  2. Bagner, D. M., & Eyberg, S. M. (2007).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for disruptive behavior in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6(3), 418-429. 

  3. Bates, J., Pettit, G., & Dodge, K. (1995). Family and child factors in stability and change in children's aggressiveness in elementary school. In J. McCord (Ed.), Coercion and punishment in long-term perspectives (pp. 124-138).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Bell, R. Q. (1968). A reinterpretation of the direction of effects in studies of socialization. Psychological Review, 75(2), 81-95. 

  5. Besnard, T., Verlaan, P., Davidson, M., Vitaro, F., Poulin, F., & Capuano, F. (2013). Bidirectional influences between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and children's disruptive behaviour from kindergarten to grade 2.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3(3-4), 515-533. 

  6. Bessmer, J. L., Brestan, E. V., & Eyberg, S. M. (2005). The dyadic parent-child interaction coding system II (DPICS II): Reliability and validity with mother-child dyads. Unpublished manuscript. 

  7. Blandon, A. Y., & Volling, B. L. (2008). Parental gentle guidance and children's compliance within the family: A replication study.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2(3), 355-366. 

  8. Braungart-Rieker, J., Garwood, M. M., & Stifter, C. A. (1997). Compliance and noncompliance: The roles of maternal control and child temperament.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8(3), 411-428. 

  9. Brestan, E. V., Foote, R., & Eyberg, S. M. (2005). A consumer satisfaction measure for parentchild treatments and its relationship to measures of child behavior change. Behavior Therapy, 30, 17-30. 

  10. Chen, X., Rubin, K., Liu, M., Chen, H., Wang, L., Li, D., et al. (2003). Compliance in Chinese and Canadian toddlers: A cross-cultur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5), 428-436. 

  11. Chen, X., Wang, L., Chen, H., & Liu, M. (2002). Noncompliance and child-rearing attitudes as predictors of aggressive behaviour: A longitudinal study in Chines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6(3), 225-233. 

  12. Chung, M. K., & Kim, Y. H. (2003). Maternal parenting experience, depression, marital conflict, & parenting behavior predicting school children's maladjustmen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1(8), 123-137. 

  13. Combs-Ronto, L. A., Olson, S. L., Lunkenheimer, E. S., & Sameroff, A. J. (2009). Interactions between maternal parenting and children's early disruptive behavior: Bidirectional associations across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school entr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7(8), 1151-1163. 

  14. Crockenberg, S., & Litman, C. (1990). Autonomy as competence in 2-year-olds: Maternal correlates of child defiance, compliance, and self-asser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6(6), 961-971. 

  15. Dallaire, D. H., & Weinraub, M. (2005). The stability of parenting behaviors over the first 6 years of lif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2), 201-219. 

  16. Doo, J. I., & Lee, J. S. (2012). The effectiveness of group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for children with disruptive behavioral problems and their mother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4(2), 339-363. 

  17. Eisenberg, N., Fabes, R. A., Shepard, S. A., Guthrie, I. K., Murphy, B. C., & Reiser, M. (1999). Parent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Longitudinal relations to quality of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0(2), 513-534. 

  18. Eisenstadt, T. H., Eyberg, S., McNeil, C. B., Newcomb, K., & Funderburk, B. (1993).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with behavior problem children: Relative effectiveness of two stages and overall treatment outcome.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2(1), 42-51. 

  19. Eyberg, S. M., Funderburk, B. W., Hembree-Kigin, T. L., McNeil, C. B., Querido, J. G., & Hood, K. K. (2001).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with behavior problem children: One and two year maintenance of treatment effects in the family. Child & Family Behavior Therapy, 23(4), 1-20. 

  20. Eyberg, S. M., Nelson, M. M., Duke, M., & Boggs, S. R. (2004). Manual for the Dyadic Parent- Child Interaction Coding System (3rd edition).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Florida. 

  21. Eyberg, S. M., & Robinson, E. A. (1983). Conduct problem behavior: Standardization of a behavioral rating.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12(3), 347-354. 

  22. Franz, C. E., McClelland, D. C., & Weinberger, J. (1991). Childhood antecedents of conventional social accomplishment in midlife adults: A 36-year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4), 586-595. 

  23. Gilliom, M., & Shaw, D. S. (2004). Codevelopment of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6(2), 313-333. 

  24. Gross, D., Fogg, L., Webster-Stratton, C., Garvey, C., Julion, W., & Grady, J. (2003). Parent training of toddlers in day care in low-income urban communiti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1(2), 261-278. 

  25. Halverson, C. F., & Deal, J. E. (2001). Temperamental change, parenting, and the family context. In T. D. Wachs, & G. A. Kohnstamm (Eds.), Temperament in context (pp. 61-79). Mahwah, NJ: Lawrence Erlbaum. 

  26. Huang, C.-Y., & Lamb, M. E. (2014). Are Chinese children more compliant? Examination of the cultural difference in observed maternal control and child compliance.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45(4), 507-533. 

  27. Huang, K. Y., Caughy, M. O. B., Lee, L. C., Miller, T., & Genevro, J. (2009). Stability of maternal discipline practices and the quality of motherchild interaction during toddler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0(4), 431-441. 

  28. Jang, Y. J., & Lee, K. Y. (2014). A study on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negative emotions and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infants using an adapted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y, 34(3), 67-84. 

  29. Karraker, K. H., & Coleman, P. K. (2005). The effects of child characteristics on parenting. In T. Luster & L. Okagaki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s (pp. 101-120) (2nd edition). Mahwah, NJ: Routledge. 

  30. Karreman, A., van Tuijl, C., van Aken, M. A. G., & Dekovic, M. (2006). Parenting and selfregulation in preschoolers: A meta-analysi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5(6), 561-579. 

  31. Kenny, D. A. (1988). Interpersonal perception: A social relations analysi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5(2), 247-261. 

  32. Kenny, D. A., &. La Voie, L. (1984). The social relations model. In L. Berkowitz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18.) (pp. 142-182). Orlando, FL: Academic Press. 

  33. Kim, E. K. (2009).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on child behavior problem.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3(3), 35-45. 

  34. Kochanska, G., & Aksan, N. (1995). Mother-child mutually positive affect, the quality of child compliance to requests and prohibitions, and maternal control as correlates of early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1), 236-254. 

  35. Kochanska, G., Coy, K. C., & Murray, K. T. (2001).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the first four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72(4), 1091-1111. 

  36. Kuczynski, L., & Kochanska, G. (1990). Development of children's noncompliance strategies from toddlerhood to age 5. Developmental Psychology, 26(3), 398-408. 

  37. Kuczynski, L., Kochanska, G., Radke-Yarrow, M., & Girnius-Brown, O. (1987). A developmental interpretation of young children's noncompli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3(6), 799-806. 

  38. Lee, E. (2011). The reciprocal relationships between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s: Parenting as a mediator, predictor, and its consequence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8(2), 21-41. 

  39. Lee, K. S., Kim, H. J., & Park, E. H. (2004). The interaction strategies of mothers and their children in the contexts of free play and joint problem solv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4), 33-48. 

  40. Lerner, J. V. (1993). The influence of child temperamental characteristics on parent behaviors. In T. Luster & L. Okagaki (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pp. 101-120).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41. Malatesta, C. Z., Grigoryev, P., Lamb, C., Albin, M., & Culver, C. (1986). Emotion socialization and expressive development in preterm and full-term infants. Child Development, 57(2), 316-330. 

  42. Martin, J. (1981). A longitudinal study of the consequences of early mother-infant interaction: A microanalytic approach. Monographs of the Society of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6(3, Serial No.190), 1-58. 

  43. Miner, J. L., & Clarke-Stewart, K. A. (2008). Trajectories of externalizing behavior from age 2 to age 9: Relations with gender, temperament, ethnicity, parenting, and r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44(3), 771-786. 

  44. Nixon, R. D., Sweeney, L., Erickson, D. B., & Touyz, S. W. (2003).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A comparison of standard and abbreviated treatments for oppositional defiant preschooler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1(2), 251-260. 

  45. Olson, S. L., Bates, J. E., & Bayles, K. (1990). Early antecedents of childhood hyperactivity: The role of parent-child interaction, cognitive competence, and temperament.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3), 317-334. 

  46. Pardini, D. A., Fite, P. J., & Burke, J. D. (2008). Bidirectional associations between parenting practices and conduct problems in boys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The moderating effect of age and African-American ethnici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5), 647-662. 

  47. Park, B. K. (2013). Relations among toddlers' temperament, maternal parenting, and social withdrawal and aggress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1(6), 67-81. 

  48. Park, S. Y., Rubin, K. H., Chung, O. B., Yoon, C. H., & Doh, H. S. (2007). Toddler's compliance as a function of gender, temperament, and inhibition of the child, and maternal child-rearing attitud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8(4), 1-17. 

  49. Park, S. Y., & Shin, Y. A. (2007). Variables related to toddler's compliance: Child's gender, age,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and the content of demand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6), 11-20. 

  50. Patterson, J. M. (2002). Integrating family resilience and family stress theory.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2), 349-360. 

  51. Patterson, J. M., Leonard, B. J., & Titus, J. C. (1992). Home care for medically fragile children: Impact on family health and well-being. Journal of Developmental & Behavioral Pediatrics, 13(4), 248-255. 

  52. Pettit, G. S., Laird, R. D., Dodge, K. A., Bates, J. E., & Criss, M. M. (2001). Antecedents and behavior-problem outcomes of parental monitoring and psychological control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2(2), 583-598. 

  53. Roberts, M. W., & Hope, D. A. (2001). Clinic observations of structured parent-child interaction designed to evaluate externalizing disorders. Psychological Assessment, 13(1), 46-58. 

  54. Robinson, E. A., & Eyberg, S. M. (1981). The dyadic parent-child interaction coding system: Standardization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9(2), 245-250. 

  55. Roskam, I., & Meunier, J. C. (2012). The effects of parental and child time-varying and time-invariant predic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6(3), 186-196. 

  56. Rubin, K. H., Nelson, L. J., Hastings, P., & Asendorpf, J. (1999). The transac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heir children's shyness and their parent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3(4), 937-957. 

  57. Sameroff, A. (1975). Transactional models in early social relations. Human Development, 18, 65-79. 

  58. Sameroff, A. (2009)(Ed.). The transactional model of development: How children and contexts shape each other.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9. Schuhmann, E. M., Foote, R. C., Eyberg, S. M., Boggs, S. R., & Algina, J. (1998). Efficacy of parent-child interaction therapy: Interim report of a randomized trial with short-term maintenance.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1), 34-45. 

  60. Shaw, D. S., Criss, M. M., Schonberg, M. A., & Beck, J. E. (2004). The development of family hierarchies and their relation to children's conduct problem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6(3), 483-500. 

  61. Smith, C. L., Calkins, S. D., Keane, S. P., Anastopoulos, A. D., & Shelton, T. L. (2004). Predicting stability and change in toddler behavior problems: Contributions of maternal behavior and child gender. Developmental Psychology, 40(1), 29-42. 

  62. Song, H. N., & Choi, K. S. (2007). The influence of maternal control strategy types on children's compliance/noncompliance behaviors during a cleanup situ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6), 255-272. 

  63. Spinrad, T. L., Eisenberg, N., Silva, K. M., Eggum, N. D., Reiser, M., Edwards, A., et al. (2012). Longitudinal relations among maternal behaviors, effortful control and young children's committed compli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8(2), 552-566. 

  64. Sternberg, K. J., Lamb, M. E., Hwang, C. P., Broberg, A., Ketterlinus, R. D., & Bookstein, F. L. (1991). Does out-of-home care affect compliance in preschoo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4(1), 45-65. 

  65.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NY: Bruuner/Mazel. 

  66. Verhoeven, M., Junger, M., van Aken, C., Dekovic, M., & van Aken, M. A. G. (2010). Parenting and children's externalizing behavior: Bidirectionality during toddler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1(1), 93-105. 

  67. Webster-Stratton, C., Hollinsworth, T., & Kolpacoff, M. (1989). The long-term effectiveness and clinical significance of three cost-effective training programs for families with conductproblem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7(4), 550-553. 

  68. Webster-Stratton, C., Reid, M. J., & Hammond, M. (2001). Preventing conduct problems, promoting social competence: A parent and teacher training partnership in Head Sta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30(3), 283-302. 

  69. Yong, E. S., & Park, S. Y. (2011). Preschoolers' compliance and noncompliance: As a function of maternal behavior, child gender and age and social contex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3), 43-5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