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실에 대한 정보가 3, 4, 5세 유아의 틀린 믿음 과제 수행 및 정당화 추론에 미치는 영향
False Belief Understanding and Justification Reasoning according to Information of Reality amongst Children Aged 3, 4 and 5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5, 2015년, pp.135 - 153  

김유미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및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lse belief understanding and justification reasoning according to information of reality amongst children aged 3, 4 and 5. Children aged 3 to 5 years (N = 176) participated in this study. Each child was interviewed individually and responded to ques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유아의 틀린 믿음 이해를 살펴 본 선행연구들이 틀린 믿음 이해 과제에 포함된 현실에 대한 정보 조건의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히지 못하였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유아의 틀린 믿음 이해 능력의 발달 시기를 재고하고 발달 경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하여 현실에 대해 유아가 알고 있는 정보조건에 따라 틀린 믿음 이해 과제 수행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비교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하였다. 뿐만 아니라 유아가 틀린 믿음 과제에 대해 응답하는 내용의 구체적인 의미를 살펴보기 위하여 유아의 응답뿐만 아니라 정당화 추론을 함께 고려하여 유아의 틀린 믿음 이해를 다각적으로 살펴보았다.
  • 이 연구는 유아의 틀린 믿음 이해를 살펴 본 선행연구들이 틀린 믿음 이해 과제에 포함된 현실에 대한 정보 조건의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히지 못하였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유아의 틀린 믿음 이해 능력의 발달 시기를 재고하고 발달 경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하여 현실에 대해 유아가 알고 있는 정보조건에 따라 틀린 믿음 이해 과제 수행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비교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하였다.
  • 뿐만 아니라 유아가 틀린 믿음 과제에 대해 응답하는 내용의 구체적인 의미를 살펴보기 위하여 유아의 응답뿐만 아니라 정당화 추론을 함께 고려하여 유아의 틀린 믿음 이해를 다각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틀린 믿음 과제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과제의 맥락과 그에 따른 유아의 틀린 믿음 이해 능력의 연령차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틀린 믿음 과제의 정당화 추론을 통해 무엇을 확인할 수 있는가? 이를 위해서 응답을 정오답으로 분류하는 것 이외에 자신의 응답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는 정당화 추론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 과정 및 연령별 발달 특성을 보다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틀린 믿음 과제의 정당화 추론은 자신이 내린 판단의 이유를 설명하는 것으로 유아가 추측하거나 단순하게 응답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Perner & Wimmer, 1985). 틀린 믿음 과제의 정당화 추론은 주로 5세 이상의 유아를 대상으로 타인이 믿고 있는 내용을 타인이 재표상하는 것을 이해하는 지 여부 즉, 믿음에 대한 믿음을 이해하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2차 틀린 믿음 과제에 대해 실시하고 있다(Chung Choi, 2011; Perner & Wimmer, 1985).
마음의 상태인 믿음과 소망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그런데 현실과 마음의 상태의 일치여부에 따라 타인의 마음상태를 이해하는데 영향을 주는지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 가장은 현실과 큰 관련이 없는 상상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나, 믿음은 현실과 일치되려는 강한 특성이 있고 믿음이 실제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현실을 기준으로 믿음을 바꾸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소망 역시 현실과 일치되려는 경향이 있으나 소망과 현실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소망을 기준으로 현재 상황을 바꾸려고 한다는 점에서 믿음과 차이가 있다. 이처럼 마음의 상태인 믿음, 소망, 가장은 현실이 주는 정보를 억제해야 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다(Sabbagh, Moses, & Shiverick, 2006).
4세 이전의 유아가 틀린 믿음 이해 과제를 통과하지 못하는 이유는? 생후 4년경 발달의 전환기를 맞이하는 틀린 믿음 이해에 있어서 그 시기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시도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4세 이전의 유아가 틀린 믿음 이해 과제를 통과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3세 유아가 틀린 믿음 과제를 통과하지 못하는 이유는 믿음 이해 능력의 한계(Gopnik Astington, 1988), 또는 과제를 통과하기 위해 요구되는 언어능력, 실행기능과 같은 부가적 능력 부족(Carlson & Moses, 2001; Perner & Lang, 1999)으로 볼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틀린 믿음 과제 수행과 관련된 부가적 능력의 요구도를 줄여 결과적으로 유아의 과제 수행을 향상시킬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Astington, J. W., & Gopnik, A. (1991). Theoretical explanations of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mind.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9(1), 7-31. 

  2. Baron-Cohen, S., Leslie, A. M, & Frith, U. (1985). Does the autistic child have a "theory of mind"? Cognition, 21(1), 37-46. 

  3. Bartsch, K., & Wellman, H. (1989). Young Children's Attribution of Action to Beliefs and Desires. Child Development, 60(4), 946-964. 

  4. Bartsch, K., & Wellman, H. (1995). Children talk about the mind. Oxford University Press. 

  5. Bernstein, D. M., Atance, C., Loftus, G. R., & Meltzoff, A. (2004). We saw it all along visual hindsight bias in children and adults. Psychological Science, 15(4), 264-267. 

  6. Bernstein, D. M., Atance, C., Meltzoff, A. N., & Loftus, G. R. (2007). Hindsight bias and developing theories of mind. Child Development, 78(4), 1374-1394. 

  7. Bernstein, D. M., Erdfelder, E., Meltzoff, A. N., Peria, W., & Loftus, G. R. (2011). Hindsight bias from 3 to 95 years of ag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37(2), 378. 

  8. Bhandari, K., & Barth, H. (2010). Show or Tell: Testimony is Sufficient to Induce the Curse of Knowledge in Three-and Four-year-olds. The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63(2), 209-215. 

  9. Birch, S. A., & Bloom, P. (2003). Children Are Cursed An Asymmetric Bias in Mental-State Attribution. Psychological Science, 14(3), 283-286. 

  10. Birch, S. A., & Bloom, P. (2007). The curse of knowledge in reasoning about false beliefs. Psychological Science, 18(5), 382-386. 

  11. Bloom, P., & German, T. P. (2000). Two reasons to abandon the false belief task as a test of theory of mind. Cognition, 77(1), 25-31. 

  12. Call. J. & Tomasello, M., (1999). A Nonverbal false belief task: the performance of children and great apes. Child development, 70(2), 381-395. 

  13. Carlson, S. M., & Moses, L. J. (2001). Individual differences in inhibitory control and children's theory of mind. Child development, 72(4), 1032-1053. 

  14. Carlson, S. M., Moses, L. J., & Hix, H. R. (1998). The role of inhibitory processes in young children's difficulties with deception and false belief. Child development, 69(3), 672-691. 

  15. Chung, J. N & Choi, K. S(2011). The Effect of Task Simplification on The Development of Second-Order False Belief Understanding.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4), 19-39. 

  16. Dennett, D. C. (1978). Beliefs about belief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1(04), 568-570. 

  17. Fizke, E., Barthel, D., Perters, T., & Rakoczy, H. (2014). Executive function plays a role in coordinating different perspectives, particularly when one's own perspective is involved. Cognition, 130, 315-334. 

  18. Flavell, J. H. (1982). On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3(1). 1-10. 

  19. Flavell, J. H, Flavell, E. R., & Green, F. L. (1983). Development of the appearance-reality distinction. Cognitive psychology, 15(1), 95-120. 

  20. Freeman, N. H., & Lacohee, H. (1995). Making explicit 3-year-olds' implicit competence with their own false beliefs. Cognition, 56(1), 31-60. 

  21. Ghim, H. R(1997). Development of children's theory of mi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lse belief.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0(1), 75-91. 

  22. Gopnik, A., & Astington, J. W. (1988). Children's understanding of representational change and its relation to the understanding of false belief and the appearance-reality distinction. Child development, 59(1), 26-37. 

  23. Harris, P. L. (1992). From simulation to folk psychology: The case for development. Mind & Language, 7(12), 120-144. 

  24. He, Z., Bolz, M., & Baillargeon, R. (2012). 2.5-year-olds succeed at a verbal anticipatorylooking false-belief task.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14-29. 

  25. Hughes, C., & Russell, J. (1993). Autistic children's difficulty with mental disengagement from an object: Its implications for theories of autism. Developmental psychology, 29(3), 498. 

  26. Kim, J. K & Yi, S. H(2008). The false belief and conflicting desire task performing ability according age and executive fun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5), 93-113. 

  27. Kim, Y. M & Yi, S. H(2014). The Moral Judgment and Justification Reasoning in terms of Aggressive Behavior by 3, 4 and 5 Year Olds: The Relationship to Children's False Belief Understand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3), 49-70. 

  28. Koos, O., Gergely, G., Csibra, G., & Biro, S. (1997). Why eating Smarties makes you smart: Understanding of false belief at the age of 3. In Post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Washington, DC. 

  29. Leslie, A. M., Friedman, O., & German, T. P. (2004). Core mechanisms in 'theory of mind'.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8(12), 528-533. 

  30. Leslie, A. M., & Polizzi, P. (1998). Inhibitory processing in the false belief task: Two conjectures. Developmental Science, 1(2), 247-253. 

  31. Lewis, C., Freeman, N. H., Hagestadt, C., & Douglas, H. (1994). Narrative access and production in preschoolers' false belief reasoning. Cognitive Development, 9(4), 397-424. 

  32. Lewis, C., & Osborne, A. (1990). Three-Year-Olds' Problems with False Belief: Conceptual Deficit or Linguistic Artifact? Child Development, 61(5), 1514-1519. 

  33. Maehara, Y., & Umeda, S. (2013). Reasoning bias for the recall of one's own beliefs in a Smarties task for adults. Japanese Psychological Research. 55(3), 292-301. 

  34. Moore, C., Jarrold, C., Russell, J., Lumb, A., Sapp, F., & MacCalIum, F. (1995). Conflicting desire and the child's theory of mind. Cognitive Development, 10(4), 467-482. 

  35. Moses, L. J., Carlson, S. M., & Sabbagh, M. A. (2005). On the specificity of the relation between executive function and children's theories of mind. In Schneider, W., Schumann-Hengsteler, R., & Sodian, B. (Eds.), Young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Inter-relationships among executive functioning, working memory, verbal ability, and theory of mind (pp. 131-145).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36. Moses, L. J., & Flavell, J. H. (1990). Inferring false beliefs from actions and reactions. Child development, 61(4), 929-945. 

  37. Perner, J. (1991). Understanding the representational mind. Cambridge, MA: MIT press. 

  38. Perner, J. (1995). The many faces of belief: Reflections on Fodor's and the child's theory of mind. Cognition, 57(3), 241-269. 

  39. Perner, J., & Lang, B. (1999). Theory of mind and executive function: Is there a developmental relationship. Understanding other minds: Perspectives from developmental cognitive. neuroscience, 2, 150-181. 

  40. Perner, J., Lang, B., & Kloo, D. (2002). Theory of mind and self-control: more than a common problem of inhibition. Child Development, 73(3), 752-767. 

  41. Perner, J., Leekam, S. R., & Wimmer, H. (1987). Three-year-olds' difficulty with false belief: The case for a conceptual deficit.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5(2), 125-137. 

  42. Perner, J., & Wimmer, H. (1985). "John thinks that Mary thinks that..." attribution of second-order beliefs by 5-to 10-year-old childre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39(3), 437-471. 

  43. Robinson, E. J., & Mitchell, P. (1995). Masking of children's early understanding of the representational mind: Backwards explanation versus prediction. Child Development, 66(4), 1022-1039. 

  44. Russell, J. (1996). Agency: Its role in mental development. Psychology Press. 

  45. Sabbagh, M. A., Moses, L. J., & Shiverick, S. (2006). Executive functioning and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false beliefs, false photographs, and false signs. Child Development, 77(4), 1034-1049. 

  46. Taylor, M., Esbensen, B. M., & Bennett, R. T. (1994). Children's understanding of knowledge acquisition: The tendency for children to report that they have always known what they have just learned. Child development, 65(6), 1581-1604. 

  47. Wellman, H. M. (1990). The child's theory of mind. The MIT Press. 

  48. Wellman, H. M. (2010). Developing a theory of mind. In U. Goswami (Ed.), The Blackwell handbook of cognitive development (pp. 258-284). MA: Wiley-BlackWell. 

  49. Wellman, H. M., & Bartsch, K. (1988). Young children's reasoning about beliefs. Cognition, 30(3), 239-277. 

  50. Wellman, H. M., Cross, D., & Watson, J. (2001). Meta-analysis of theory-of-mind development: the truth about false belief. Child development, 72(3), 655-684. 

  51. Wimmer, H, & Hartl, M. (1991). The Cartesian view and the theory view of mind: Developmental evidence from understanding false belief in self and other.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9(125), 8. 

  52. Wimmer, H., & Perner, J. (1983). Beliefs about beliefs: Representation and constraining function of wrong beliefs i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ception. Cognition, 13(1), 103-128. 

  53. Woolley, J. D. (1995).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fictional versus epistemic mental representations: Imagination and belief. Child development, 66(4), 1011-1021. 

  54. Zaitchik, D. (1991). Is only seeing really believing?: Sources of the true belief in the false belief task. Cognitive Development, 6(1), 91-103. 

  55. Zhang, T., Zheng, X., Zhang, L., Sha, W., Deak, G., & Li, H. (2010). Older children's misunderstanding of uncertain belief after passing the false belief test. Cognitive Development, 25(2), 158-1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