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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율제한 및 과제제시방법에 따른 3, 4, 5세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능력
An Investigation Into 3-, 4-, and 5-Year-Old Children's Nonsymbolic Magnitude Comparison Ability According to Ratio Limit and Task Condition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1, 2017년, pp.117 - 126  

조우미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young children's nonsymbolic magnitude comparison ability according to ratio limit and task condi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40 3-year-old children, 42 4-year-old children, and 41 5-year-old children recruited from 4 childcare c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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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볼 때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과제를 다른 방법으로 제시하면 유아의 과제수행능력이 달라질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전체면적과 윤곽길이와 같은 연속양을 통제한 실험을 실시하여 전조작기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능력의 발달양상을 밝히고자 하며, 과제를 영상물 과제와 구체물 과제로 나누어 제시함으로써 전조작기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각 과제 내 제시되는 두 수의 비율을 다르게 하여 추정 수 체계의 비율제한 특성이 수 비교능력에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전체면적과 윤곽길이와 같은 연속양을 통제한 실험을 실시하여 전조작기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능력의 발달양상을 밝히고자 하며, 과제를 영상물 과제와 구체물 과제로 나누어 제시함으로써 전조작기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각 과제 내 제시되는 두 수의 비율을 다르게 하여 추정 수 체계의 비율제한 특성이 수 비교능력에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전조작기 유아를 대상으로 비상징 수 비교능력의 발달양상을 살펴본 선행연구가 거의 없다는 점에 주목하여 3, 4, 5세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능력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는 과제제시방법을 영상물 과제와 구체물 과제로 구분하여 그 차이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때 과제 내 제시되는 수의 비율을 다르게 하여 추정 수 체계의 비율제한 특성이 수 비교능력에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연구자는 유아에게 검정색 상자 두 개가 놓여있는 화면을 보여주고 다음 화면에서 검정색 구슬이 상자 안으로 들어가고 그 다음 화면에서 검정색 구슬이 검정색 상자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여주었다. 모든 구슬이 상자 안으로 들어간 후 연구자는 유아에게 어느 상자 안에 구슬이 더 많이 들어갔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구체물로 제시된 비상징 수 비교과제는 영상물 과제와 동일한 크기의 구체물로 제작되었다.
  • 연구대상 연령을 3, 4, 5세로 정한 이유는 면적이나 윤곽길이와 같은 연속변수에 근거하지 않고 수(numerosity)에 근거한 서열관계에 대한 인지가 가능한 연령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수에 근거한 수량의 서열관계에 대한 이해 능력이 2.
  • 유아가 영상물로 비상징 수 비교과제를 수행할 때에는 유아와 연구자는 유아용 책상에 나란히 앉아 유아 정면에 노트북을 놓았으며 연구자는 유아의 오른편에 앉았다. 유아가 구체물로 비상징 수 비교과제를 수행할 때에는 연구자가 유아 정면에 앉아 구체물이 상자에 들어가는 것을 보여주고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든 실험이 시작되기 전에 연구자는 유아에게 이름과 소속 반을 물어보며 라포를 형성한 뒤, 정해진 지시문에 따라 유아에게 과제를 간단히 소개하고 과제를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전조작기 유아를 대상으로 비상징 수 비교능력의 발달양상을 살펴본 선행연구가 거의 없다는 점에 주목하여 3, 4, 5세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능력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는 과제제시방법을 영상물 과제와 구체물 과제로 구분하여 그 차이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또한 유아의 비상징 수 비교능력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는 과제제시방법을 영상물 과제와 구체물 과제로 구분하여 그 차이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때 과제 내 제시되는 수의 비율을 다르게 하여 추정 수 체계의 비율제한 특성이 수 비교능력에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이 입장에 따르면 기수적 동등성에 대한 이해의 중요한 특성인 비율제한 특성이 수 서열을 이해할 때에도 나타난다. 따라서 과제에 제시된 두 수의 비율은 유아의 수 비교과제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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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습관화(habituation) 기법을 통해 영아는 수에 대해서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가 영아의 수 능력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습관화(habituation) 기법을 사용하여 영아가 서로 다른 집합체 간에 수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영아는 3이하의 적은 수의 집합체 간에 수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으며(Antell & Keating, 1983; Starkey, Spelke, & Gelman, 1990), 4이상의 큰 수의 집합체 간의 동등성에 관한 인지는 추정 수 체계(approximate number system)의 비율제한(ratio limit) 특성을 나타낸다는 것을 밝혔다(Lipton & Spelke, 2003; Wood & Spelke, 2005). 즉, 집합체들 간의 수의 비율이 1에 가까워짐에 따라 영아가 동등성을 인지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이러한 능력은 성인이 될때까지 발달을 지속하여 성인의 경우 0.
유아의 수학적 지식의 연구의 시작은 누구의 연구인가 유아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연구는 Piaget의 연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전조작기 유아가 Piaget의 ‘수 보존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면서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가 되어야 수학적 사고의 발달에 필요한 논리수학적 지식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Piaget, 1965).
Piaget는 논리수학적 지식이 언제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는가 유아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연구는 Piaget의 연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전조작기 유아가 Piaget의 ‘수 보존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면서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가 되어야 수학적 사고의 발달에 필요한 논리수학적 지식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Piaget, 1965). 따라서 구체적 조작기가 되기 전에는 수학적 지식이 부족하므로 수 과제를 해결하기에 인지적으로 제약이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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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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