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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횡요상태 관측에 의한 선체 횡관성모멘트 값의 도출을 위한 일반식
A General Formula for Calculating the Value of Transverse Moment of Inertia by Observing the Roll Motion of Ship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5 = no.70, 2015년, pp.538 - 542  

최순만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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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의 횡관성모멘트는 선박의 횡운동 특성을 다루는 경우 제외될 수 없는 요소로서 그 크기의 적정성은 선체 동특성 해석의 결과와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선박은 질량분포와 형상이 복잡하므로 이를 직접적인 계산을 통해 값을 구하기에는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대상 선박의 구체적인 관련 자료를 얻기도 어렵다는 점에서 실용적으로는 선체 질량의 등가적 관성반경을 선체폭의 일정비율로 계산하는 간접적인 방법이 통용되고 있다. 한편, 어느 선체의 자유 횡운동이 나타내는 횡요 주기와 감쇠형태는 관성모멘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마련이고 따라서 이러한 응답의 결과적인 모양으로부터 역으로 해당 선박의 관성모멘트를 구하는 일반식의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유추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찰에 의한 선체의 횡요 주기는 경사각의 진폭 감쇠비에 의해서도 달라지는 관계를 해석하여 횡요 주기와 경사각 진폭 감쇠비 모두를 함수 인자로 포함하는 일반식에 의해 횡관성모멘트 크기가 구해질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또한 이러한 일반식에 횡요 관찰 선박의 주요 제원을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성 그래프들을 분석한 결과 횡요주기뿐 아니라 진폭감쇠비가 함께 검토될 때 얻어지는 관성모멘트 값이 보다 정확해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verse moment of inertia is an indispensable factor in analyzing the roll motion characteristics of ships and the calculating method needs to be based on the more reasonable theories when deciding the value as the results and reliability of analysis could be much affected by the correct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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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횡요 응답의 관찰로부터 대상 선박의 횡요 주기 및 횡요 주기마다 감소되는 경사각의 진폭 감쇠비가 확인되면 제시된 일반식에 이를 대입함으로써 횡관성모멘트를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었으며 이와 함께 횡관성모멘트가 횡요 주기뿐 아니라 진폭의 감쇠 형태에 의해서 달라지는 관계를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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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체의 횡관성모멘트 크기의 적정성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선체의 횡관성모멘트는 선박의 횡운동 특성을 다루는 경우 제외될 수 없는 요소로서 그 크기의 적정성은 선체 동특성 해석의 결과와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선박은 질량분포와 형상이 복잡하므로 이를 직접적인 계산을 통해 값을 구하기에는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대상 선박의 구체적인 관련 자료를 얻기도 어렵다는 점에서 실용적으로는 선체 질량의 등가적 관성반경을 선체폭의 일정비율로 계산하는 간접적인 방법이 통용되고 있다.
선체의 횡관성모멘트 크기를 계산을 통해 구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선체의 횡관성모멘트는 선박의 횡운동 특성을 다루는 경우 제외될 수 없는 요소로서 그 크기의 적정성은 선체 동특성 해석의 결과와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선박은 질량분포와 형상이 복잡하므로 이를 직접적인 계산을 통해 값을 구하기에는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대상 선박의 구체적인 관련 자료를 얻기도 어렵다는 점에서 실용적으로는 선체 질량의 등가적 관성반경을 선체폭의 일정비율로 계산하는 간접적인 방법이 통용되고 있다. 한편, 어느 선체의 자유 횡운동이 나타내는 횡요 주기와 감쇠형태는 관성모멘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마련이고 따라서 이러한 응답의 결과적인 모양으로부터 역으로 해당 선박의 관성모멘트를 구하는 일반식의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유추될 수 있다.
선체의 횡관성모멘트는 어떤 요소인가? 선체의 횡관성모멘트는 선박의 횡운동 특성을 다루는 경우 제외될 수 없는 요소로서 그 크기의 적정성은 선체 동특성 해석의 결과와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선박은 질량분포와 형상이 복잡하므로 이를 직접적인 계산을 통해 값을 구하기에는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대상 선박의 구체적인 관련 자료를 얻기도 어렵다는 점에서 실용적으로는 선체 질량의 등가적 관성반경을 선체폭의 일정비율로 계산하는 간접적인 방법이 통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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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MO Resolution A.749(1993), Code on Intact for all Type of Ships Covered by IMO instruments. 

  2. Kruger, S. and F. Kluwe(2008), A Simplified Method for the Estimation of the Natural Roll Frequency of Ships in Heavy Weather, HANSA Bd 145, pp. 1-7. 

  3. Papanikolaou, A., E. Boulougouris and D. Spanos(1997), On the Roll Radius of Gyration of Ro-Ro Passenger Ships, The 7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Vol. 3, pp. 499-506. 

  4. Surendran, S. and J. Venkata Ramana Reddy(2003), Numerical simulation of ship stability for dynamic environment, Ocean Engineering, Vol. 30, No. 10, pp. 1315-1317. 

  5. Vredeveldt, A. W. and J. M. J. Journee(1991), Roll motions of ships due to sudden water ingress, calculations and experim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Ro Safety and Vulnerability the Way Ahead, RINA, Vol. I, pp.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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