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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20 no.3 = no.70, 2015년, pp.62 - 69
권현빈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Pressure change inside cabin as well as in tunnel has been calculated to assess the passenger pressure comfort of high-speed tra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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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내부의 압력 변동은 무엇을 유발하는가? | 터널 출구에서 반사된 압축파는 팽창파로 바뀌어 다시 터널 입구 방향으로 전파되게 되며, 이러한 압축파 및 팽창파로 인하여 터널 내 압력은 지속적으로 급격히 변화하게 되는데, 이러한 압력 변동의 영향으로 열차 내부의 압력도 변화하게 된다. 또한 열차 내부의 압력 변동은 승객의 이명감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차량의 제작과 선로의 설계 시에 객실내 기압변화의 기준을 만족할 수 있도록 법률로서 규정하고 있으며[1], 국내의 200 km/h 이상 고속철도는 이를 고려하여 차량의 기밀도, 터널의 단면적 등을 결정하여야 한다. | |
철도터널의 단면적을 적절히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철도터널의 단면적을 적정하게 설계하기 위해서는 터널 내 공기압 변동 및 미기압파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 터널과 열차의 상호 작용에 대한 공기역학적 해석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 |
고속철도 터널은 기존 터널보다 단면적이 커지며 이 때문에 건설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 고속철도 터널은 객실 내 압력변동과 그로 인한 승객 이명감, 터널 출구에서 방사되는 미기압파 등의 공기역학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완화하기 위하여 기존 터널보다 단면적이 커지며 이 때문에 건설비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공기역학을 고려한 설계 및 엔지니어링 기술의 적용을 통해 철도터널의 단면적을 적정한 수준으로 결정하여 건설비를 절감하는 것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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