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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공기압 기밀도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stimation of Air Tightness for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5 = no.96, 2016년, pp.576 - 584  

남성원 (Railroad safety and certification center, KRRI)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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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터널에서의 압력 변동값을 이용하여 차량의 기밀도를 측정하였다. 차량의 기밀도는 이명감과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차량의 기밀도를 추정하는 것은 실내 압력 변동을 파악하는데에 필수적이다. 차량의 기밀도를 알면, 실내압력 변동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이명감은 고속열차 뿐만아니라 급행 대심도 열차에서도 야기될 수 있는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국의 다양한 이명감 기준을 비교 검토하였으며, ITX-청춘, KTX, KTX-산천(호남) 차량을 이용한 현차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차량의 차량 기밀도를 추정하였다. 이 기밀도 값을 이용하여 차량 내부의 압력 변동값을 수치계산하였으며, 시험값과 비교하여 양호한 결과를 얻었다. 향후 고속차량 고속화를 위해서는 환기장치를 차단식이 아닌 연속환기 방식으로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measured the air tightness of a train using pressure variation in tunnels. To estimate the air tightness of a train is essential to comprehend the pressure variation of the cabin because air tightness is strongly related with ear discomfort. If we can determine the air tightnes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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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승객 이명감에 대한 차체 기밀도 추정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고속철도를 운영하고 있는 주요국의 이명감 가이드라인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기밀차량에 대한 압력 변동 가이드라인과 차량 기밀도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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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명 현상이 나타나는 장소는? 객실 내부로 전파된 압력 변화에 대하여 인체의 外耳와中耳 사이에 압력 차이가 발생하여 귀가 멍하게 느껴지는 일종의 이명감이 발생한다. 이러한 이명 현상은 항공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때에도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며, 고속철도차량이나 대부분의 노선이 지하 터널인 대심도 급행 열차에서도 종종 나타난다. 또한 이명감은 사람의 건강 상태, 성별, 연령 및 신체 조건에 따라서 같은 압력 변동 조건에서도 탑승객 개개인별로 발생 정도가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1,2].
고속차량들에 대한 각 차량별 차체의 정량적 기밀도 값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계산한 것은? 또한, 각 차량별로 구한 기밀도 값이 타당한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객실 내부의 압력 변동값을 수치계산하였으며, 이를 현차 시험으로 구한 측정값과 비교한 결과, 서로 잘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기밀차량인 KTX 및 KTX-산천(호남) 고속차량이 터널 진출입시, HVAC 장치의 외부 공기 취입구에 플랩을 여닫는 구조로 거의 같지만, 차량 편성이나 사용년수에 따라 기밀도가 변함을 알 수 있었다.
이명감을 판단하기 어려운 이유는? 이러한 이명 현상은 항공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때에도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며, 고속철도차량이나 대부분의 노선이 지하 터널인 대심도 급행 열차에서도 종종 나타난다. 또한 이명감은 사람의 건강 상태, 성별, 연령 및 신체 조건에 따라서 같은 압력 변동 조건에서도 탑승객 개개인별로 발생 정도가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1,2]. 한편, 국내에서도 이명감과 터널 단면적의 관계를 연구한 일련의 연구들이이루어졌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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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 Maeda (1998)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rain and countermeasures for decreasing micro-pressure wave,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RTRI report, 20, pp. 184-227. 

  2. M. Kobatashi, Y. Suzuki, K. Akutsu, S. Ozawa (1997) Alleviating aural discomfort of passengers on shinkansen by controlling air flow rate in ventilation system, Journal of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B), 63(614), pp. 3294-3301. 

  3. S.H. Kim, Y.O. Moon, J.H. Seok, K.R. Kim, C.D. Kim, H.S. Yu (2007) A study on the optimum cross-section design that satisfies the criteria of aural discomfort in Honam high speed railway tunnel, Proc.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Jeju, pp. 19-36. 

  4. S.H. Kim, Y.O. Moon, J.H. Seok, H.J. Cho, H.S. Yu, J.H. Choi, H.K. Lim (2007)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for determination of tunnel cross section in Honam high speed railway,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Uiwang, pp. 310-333. 

  5. K.W. Chung, Y.C. Hwang, C.H. Cha (2005) A study on the passenger's ear-discomfort from the railroad tunnels in series, Proc.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Jeju, pp. 5675-5678. 

  6. H.B. Kwon (2015) A study on the minimum cross-sectional area of high-speed railway tunnel satisfying passenger ear discomfort criteri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20(3), pp. 62-69. 

  7.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2005) Determination of railway tunnel cross-sectional areas on the basis of aerodynamic considerations,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779-11. 

  8.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2002) Measures to ensure the technical compatibility of high-speed trains,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660. 

  9. S.W. Nam (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al and external pressure variation for KT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1), pp. 26-31. 

  10. S.W. Nam (2013) Analysis for characteristics method on wind pressure of trains crossing in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6), pp. 454-459. 

  11. A. Yamamoto (1983) Aerodynamics of train anf tunnel, 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RTRI report, 1230, pp.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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