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융합교육에 의한 교육환경 공간 변화에 관한 연구 - 창의성 촉발의 탈중심적 및 사건적 공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pace Education Environment Changes due to the Fusion of Creative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시대적으로 글로벌 지식기반 사회가 정착되면서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정책 영역은 다양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게 되고 모방형 인재가 아닌 미래성장 동력인 창조적 인적자본의 육성을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교육환경은 여전히 입시교육 위주의 지필평가를 위한 교육정책과 학생들의 흥미나 즐거움을 유발하지 못하는 학교교육으로 인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해야하는 글로벌 지식사회에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물론 자유학기제 등을 강조하는 교육정책과 더불어 학교는 창의적 융합교육 환경을 조성해야할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지식사회에 상호 관계적 연계성을 중요시하는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이후 현대철학 사상에 나타난 인간에 대한 탈중심적 사유를 통한 창의성 촉발을 중요한 생성론적 특징으로 언급한 철학자 질 들뢰즈의 교육과 공간담론의 개념적 사유로 창의적 교육공간 특성을 이해하고 서로의 상호 연관관계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 구조주의적 사상을 근본으로 하는 현대 철학적 사유를 통한 창의적 학교는 구성원들의 탈중심적인 협력 중점의 융합적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중심이 되는 창의성 교육환경, 즉 환경공간의 속성으로서 다변화적 지원공간, 유동적 실외공간, 연계적 중심공간, 사건적 상황에 따른 다양한 종류 및 규모 공간, 개방적 공간 및 융합적 공간이 다양한 교육공간 요소와 함께 구성되어짐을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시대적으로 글로벌 지식기반 사회가 정착되면서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정책 영역은 다양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게 되고 모방형 인재가 아닌 미래성장 동력인 창조적 인적자본의 육성을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교육환경은 여전히 입시교육 위주의 지필평가를 위한 교육정책과 학생들의 흥미나 즐거움을 유발하지 못하는 학교교육으로 인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해야하는 글로벌 지식사회에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물론 자유학기제 등을 강조하는 교육정책과 더불어 학교는 창의적 융합교육 환경을 조성해야할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지식사회에 상호 관계적 연계성을 중요시하는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이후 현대철학 사상에 나타난 인간에 대한 탈중심적 사유를 통한 창의성 촉발을 중요한 생성론적 특징으로 언급한 철학자 질 들뢰즈의 교육과 공간담론의 개념적 사유로 창의적 교육공간 특성을 이해하고 서로의 상호 연관관계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 구조주의적 사상을 근본으로 하는 현대 철학적 사유를 통한 창의적 학교는 구성원들의 탈중심적인 협력 중점의 융합적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중심이 되는 창의성 교육환경, 즉 환경공간의 속성으로서 다변화적 지원공간, 유동적 실외공간, 연계적 중심공간, 사건적 상황에 따른 다양한 종류 및 규모 공간, 개방적 공간 및 융합적 공간이 다양한 교육공간 요소와 함께 구성되어짐을 볼 수 있다.
This study is currently presenting a creative education policy through the new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Free semester system of Middle School as part of the education policy reform in the government-led, high freedom grade in each regional school board first, emotional schools, friendly schoo...
This study is currently presenting a creative education policy through the new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Free semester system of Middle School as part of the education policy reform in the government-led, high freedom grade in each regional school board first, emotional schools, friendly school, campus type schools, etc. with creative thinking and improve students' autonomous judgment with the psychological and political reasons meant to provide amusement and certainty of their career choice. This creates space for creative education through the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al philosophical thinking on creativity was to identify the appropriate means of educational sp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tract the linkage to produce creative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is generated through the philosophical thinking of the historical and psychological analysis of creativity with a human being. Future school construction has a future-oriented task should create a creative learning space in the center of the member schools. This creates space for creative education through the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al philosophical thinking on creativity was to identify the appropriate means of educational space. Therefore Philosophical Thinking Creative School of members through the grounds centric collaboration focused on convergence enemy curriculum and school creative autonomy of operation which is central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is diversified assistance as an attribute of the environment, space, space, flexible outdoor space, linking enemy center space, different types and sizes of the space case situation, the open space and spatial fusion can be seen the configuration doeeojim with different training space element.
This study is currently presenting a creative education policy through the new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Free semester system of Middle School as part of the education policy reform in the government-led, high freedom grade in each regional school board first, emotional schools, friendly school, campus type schools, etc. with creative thinking and improve students' autonomous judgment with the psychological and political reasons meant to provide amusement and certainty of their career choice. This creates space for creative education through the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al philosophical thinking on creativity was to identify the appropriate means of educational sp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tract the linkage to produce creative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is generated through the philosophical thinking of the historical and psychological analysis of creativity with a human being. Future school construction has a future-oriented task should create a creative learning space in the center of the member schools. This creates space for creative education through the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al philosophical thinking on creativity was to identify the appropriate means of educational space. Therefore Philosophical Thinking Creative School of members through the grounds centric collaboration focused on convergence enemy curriculum and school creative autonomy of operation which is central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is diversified assistance as an attribute of the environment, space, space, flexible outdoor space, linking enemy center space, different types and sizes of the space case situation, the open space and spatial fusion can be seen the configuration doeeojim with different training space e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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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8) 들뢰즈의 존재론에서 볼 때 이성 중심의 근대적 사고를 전복하고 일의적 다양한 행태 등의 존재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19) 본 연구에서는 현대의 창의적 공간 생성철학의 중요 개념으로서 사건을 의미화하고 사건20)으로 창의적 교육공간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들뢰즈의 공간개념을 문헌을 통하여 고찰하고 창의적 교육공간 개념과 연결되는 특성을 도출한다. 도출된 사유적 공간요소를 바탕으로 들뢰즈의 공간적 사유 요소와 학교 창의적 학교 교육공간과의 상호 연관성을 체계화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진행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미래지식사회에 네트워킹의 상호관계적 연계성을 중요시하는 특성과 현대 포스트모더니즘이후 인간에 대한 탈중심적 사유를 통한 창의성 촉발을 중요한 생성론적 특징으로 언급한 철학자질 들뢰즈의 교육과 공간담론의 개념적 사유로 창의적 교육공간 특성을 이해하고 서로의 상호 연관 관계를 드러내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창의적 교육공간에 대한 다양한 물리적 분석을 제시한 문헌들과 시대적, 심리적 인간의 창의성 사고를 중심1)으로 철학적 사유에서 도출한 공간 요소와의 연계성을 체계화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본 연구는 질 들뢰즈의 인간의 창의성 사고 발생을 중심으로 하는 건축철학적 사유가 적용된 창의적 교육공간의 특성을 대상으로 불확정화, 탈중심화 그리고 사건과 상호관계 배열화에 따른 유목적, 탈영토화의 의미적 관점에서 체계화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철학적 사유를 통한 창의적 학교는 구성원들의 탈중심적인 협력 중점의 융합적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중심이 되는 창의성 교육 환경, 즉 환경공간의 속성으로서 다변화적 지원공간, 유동적 실외공간, 연계적 중심공간, 사건적 상황에 따른 다양한 종류 및 규모 공간, 개방적 공간 및 융합적 공간이 다양한 교육공간 요소와 함께 구성되어짐을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정부 주도의 교육정책 개혁의 일환으로 새로운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해 창의적 교육정책을 제시하고 있으며, 각 지역 교육청별로 고등학교 자유학년제, 감성학교, 친화형 학교, 캠퍼스형 학교 등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심리적 사유를 통한 자율적 판단 능력 향상 및 자신의 진로선택의 유희성과 확실성을 제공하는데 정책적 의미를 두고 있다. 그러나 교육정책을 기반으로 시작되는 창의적 융합교육과 교육환경의 변화에 이론적 개념의 출발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 지식사회가 도래하면서 근대성이 해체된 현대 자아 실체의 특성이 탈중심화를 중심으로 교육공간의 의미성을 재해석하고 탈중심화된 생성적 사유를 통한 창의적 교육공간에 적용됨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융합교육공간을 시설 규정에 의한 운영·관리의 주체적 측면에서 관계를 두지 않고, 공적·사적 영역으로서 학교 구성원들에게 자유롭게 개방된 영역을 창의적 융합교육공간으로 개념화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학교 교육공간영역 중 들뢰즈의 공간담론을 통한 생성적이며 불확정적인 특성이 창출되는 창의·융합적 활동 가능한 교육공간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조적 미래지식사회의 교육정책적 흐름을 인지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생성적이고 유동적이며 사건과 경험적인 철학적 사유의 원리를 통해 창의적 융합교육공간의 특성과 연계적으로 분석을 통하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질 들뢰즈의 철학적 사유의 깊이는 교육철학과 건축공간론 이상의 방대한 영역에 있어서 담론적 차원을 다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의 들뢰즈의 철학적 이론 중 창의성 교육론을 기반으로 하는 탈중심성, 개방성 중심의 리좀적 생성 철학이론과 교육공간에 대한 건축철학적 사유의 유동성, 비위계성 중심의 매끄러움과 홈 패임의 공간적 이론을 통하여 창의적 교육공간과 직접적 연관성을 갖고 있는 부분에 한정하여 다루고자 하였다. 들뢰즈의 담론은 그 영역이 넓지만 인간의 신체와 미세감각으로 까지 담론의 층위와 폭을 좁히고 있다.
본 장은 학교의 다양한 창의적 교육공간 특성이 어떠한 철학적 공간담론의 사유 특성과 구체적인 표현 특성이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본 장은 학교의 실·내외공간에 한정하지 않고 들뢰즈 건축철학적 사유를 통한 창의적 공간 개념의 특징과 관계된 현대 건축공간 범위로 확대하여 특징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 절은 들뢰즈의 철학 사유에서 창의성 교육과 관련된 중요한 개념인 ‘리좀, 생성적 되기, 고른판, 기관 없는 신체’의 개념 특성을 이해하고 건축공간과 관련된 요소들에 대해 고찰한다.
상기 장에서의 창의적 교육공간의 철학적 표현 특성을 기반으로 연계하여 구성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창의성 개념의 비위계적 공간 창출은 건축 내부 공간의 교육활동 및 행태적 프로그램에까지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볼 때 들뢰즈의 공간담론과 창의적 교육공간 개념이 인간이 직접 점유하고 사용하는 건축공간에서 특징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다음의 관계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상기 장에서 고찰한 공간적 특징은 철학적 사유를 통한 기본적인 공간 성향이 제시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들뢰즈 철학적 사유를 통해 창의성 촉발의 탈중심적이며 사건적 공간 특성과 창의적 교육공간의 구성 요소가 적합하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설정하고자 한다.
미래 학교건축은 학교 구성원들 중심의 창의적 교육공간을 창출해야하는 미래 지향적인 과업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창의적 교육공간 창출을 위해 창의성에 대한 교육 철학적 사유의 이론적 이해를 통하여 교육공간의 적합한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교육정책을 기반으로 시작되는 창의적 융합교육과 교육환경의 변화에 이론적 개념의 출발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인간이 지닌 창의성에 대한 역사적, 심리학적 분석에 의한 철학적 사유를 통하여 창출되는 창의적 교육환경 생성에 대한 연계성을 추출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진행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자료와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다양한 학교 창의성과 융합교육의 불확정적인 교육공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질 들뢰즈의 생성적 공간담론에 나타난 철학적 사유를 통하여 공간 요소를 추출하였다.
학교는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학생 및 구성원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한다. 그러나 학교는 미의식 또는 상호관계에 따른 협력적 사고보다는 지식을 위한 교육과정 활동중심의 제한적 교육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실제 학교에서의 창의성향상 수준은 낮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12) 그의 생성철학 개념은 인문학 및 종교학적 의미의 창조와는 차별화된다. 종교에서의 창조라는 개념은 ‘무에서 유를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들뢰즈의 생성은 ‘유에서 유를 발생하는 것’을 지칭한다는 것이다.
제안 방법
셋째, 문헌 등을 바탕으로 분석한 창의적 학교 교육공간의 구성 요소와 불확정적이며 생성적 건축철학의 공간적 특성을 분류하고 분석 기준을 제시한다. 넷째, 제시한 들뢰즈의 생성적이며 불확정적 철학적 사유에 따른 공간 요소에 따른 사용자 행태에 따른 창의적 융합교육공간의 특성을 연계하여 체계화 하였다.
첫째, 문헌 자료와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다양한 학교 창의성과 융합교육의 불확정적인 교육공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질 들뢰즈의 생성적 공간담론에 나타난 철학적 사유를 통하여 공간 요소를 추출하였다. 셋째, 문헌 등을 바탕으로 분석한 창의적 학교 교육공간의 구성 요소와 불확정적이며 생성적 건축철학의 공간적 특성을 분류하고 분석 기준을 제시한다.
둘째, 질 들뢰즈의 생성적 공간담론에 나타난 철학적 사유를 통하여 공간 요소를 추출하였다. 셋째, 문헌 등을 바탕으로 분석한 창의적 학교 교육공간의 구성 요소와 불확정적이며 생성적 건축철학의 공간적 특성을 분류하고 분석 기준을 제시한다. 넷째, 제시한 들뢰즈의 생성적이며 불확정적 철학적 사유에 따른 공간 요소에 따른 사용자 행태에 따른 창의적 융합교육공간의 특성을 연계하여 체계화 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들뢰즈의 공간개념을 문헌을 통하여 고찰하고 창의적 교육공간 개념과 연결되는 특성을 도출한다. 도출된 사유적 공간요소를 바탕으로 들뢰즈의 공간적 사유 요소와 학교 창의적 학교 교육공간과의 상호 연관성을 체계화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 범위는 학교 교육공간영역 중 들뢰즈의 공간담론을 통한 생성적이며 불확정적인 특성이 창출되는 창의·융합적 활동 가능한 교육공간으로 한정하였다.
성능/효과
그는 보편적 격자형(generic grid)의 배경 위에 다섯 가지 조직화된 유형들을 무작위로 중첩시켰다. 다섯 가지의 다른 설정들에 통계적으로 발생된 데이터의 결과를 통해 렘 쿨하스는 혼돈된 다양성을 유도한 것이다.
학교의 시대적인 변화 속에서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학교 구성원들의 융합적이고 창의성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통한 사고가 자유롭게 발현되는 환경이 형성되어야 하며, 탈영토화되고 불확정화된 사건적 환경 속의 교사와 학생, 학생 상호관계, 지역과 학교 간 협력과 소통이 작용하는 기반으로 이념적 구조화된 학교가 창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미래를 구상하는 창의적 융합교육공간의 실현을 위한 공간의 사유와 행태의 연계성을 도출하여 교육 공간의 개방성, 유희성, 상호작용성, 유동성, 다양성, 연속성, 불확정성의 행태적 공간계획 특징이 연계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미래를 바라보는 학교는 구성원 중심의 행위와 상호 간의 활동을 통한 새로운 교수·학습의 개발과 함께 다양한 구성원의 탈중심적인 사유를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 교육공간 창출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요구될 것이다.
후속연구
이를 위한 창의적 교육공간의 특성으로 안전성, 융통성, 심미성, 연계성, 연속성, 활용성, 관리성, 경제성을 고찰해 볼 수 있다.4) 또한 교육공간은 충분성, 적절성, 안정성, 접근성, 융통성, 효율성, 경제성, 확장가능성, 외관성 등을 통해 융통성 및 연계성 등 시공간적으로 미래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창출하여야 할 것이다. 다음의 선행 연구를 통해 창의적 교육공간의 행태적 특성을 고찰한 것으로 내용은 <표3>과 같다.
이는 더 나아가 교사와 학생들의 자유로운 사고 증진이 계속적으로 요구되는 미래를 바라보는 교육 정책과 교육혁신화에 대응하는 공간 창출의 기본적인 공간 분석 개념으로 작용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학교는 무엇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창의적 학교는 학교 내 구성원들의 창의력 사고 및 행위적 역량, 지식정보화에 교수-학습 시스템에 따른 제도적 및 물리적 교육환경, 더 나아가 융합적 학문영역을 포함하는 총체적 학교 문화에 순응하는 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 확립과 새로 경험하는 현상에 대한 사고표현 및 개방된 상상력과 미적인 의식을 통해 경험적 현상을 재해석하고 차별적 결과창발의 창의성 향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실제 학교에서의 창의성향상 수준이 낮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학교는 미의식 또는 상호관계에 따른 협력적 사고보다는 지식을 위한 교육과정 활동중심의 제한적 교육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실제 학교에서의 창의성향상 수준은 낮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학교 구성원들의 창의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환경적 제공 없이 전형적인 사고 중심의 교수-학습 시스템으로 활동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창의성은 무엇인가?
창의성이란 수많은 학자와 연구자들 마다 여러 분야에서 이론적 접근이 다양하다. 창의성은 사람이 갖는 지식정보과 같이 단순하지 않고 인간이 지닌 수준 높은 행동의 차별적 사고로서 다각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으며,2) 개인 및 그룹이 환경과의 긴밀한 자율적, 대면적인 상호작용과 탐구 및 협력 행위를 통해 독창적이고 융통성 있는 유용한 생각이나 결과를 표출 및 산출하는 인지적 (Cognitive), 차별적(Differentiation), 환경적(Environmental)속성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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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인성, 콜하스와 츄미의 라 빌레뜨 공원 계획안 비교 분석, 한국건축역사학회, 2011
남지은, 창의성 증진을 위한 초등학교 과학실의 실내환경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2012
이지영, 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 개념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이용환, 보편적 소통 가능한 학교 공공디자인의 공공성에 관한 연구, 교육환경연구, 2014
이호진, 미래형 창의지성 학교모델 구축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12
질들뢰즈, 감각의 논리, 하태환역, 믿음사, 2008
질들뢰즈, 의미의 논리, 이정우역, 한길사, 2000
질들뢰즈.펠릭스 가타리, 천개의 고원, 김재인역, 새물결, 2001
황용섭, 사건과 이미지에 의한 전일적 공간의 장소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Davis, G. A., Creativity is forever. Dubuque, Iowa: Kendall/Hunt Publishing Co. 1997
Urban, K. K., Creativity: A componential approach, Post conference China meeting of the 11th world conference on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Beijing, China, Aug. 5-8,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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