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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품질요인과 유용성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 Design Quality Factors and Availability on User Satisfaction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5 no.2, 2015년, pp.133 - 147  

안진호 (엔에프카운실(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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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이 단순히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이 아니라, 기존 유형의 시각화 중심의 디자인 관점을 서비스라는 무형의 관점으로 전환하는 디자인의 패러다임 변화를 제시하고, 증명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정의하고 그 특징을 규명하여 기존 디자인적 접근과 사고와의 차이점 등을 증명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연구하였으며, 서비스디자인의 품질요인과 유용성, 사용자만족을 정의하였고, 입증할 가설을 세웠다.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 전문기업과 서비스디자이너, 그리고 그들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결과를 기반으로 구조방정식을 통해서 가설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서비스디자인의 품질요인으로 신뢰성, 유형성, 확신성, 공감성을 검증하였고, 반응성은 품질요인에서 기각 되었다. 또한 품질요인이 유용성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사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정량적 연구결과는 서비스디자인을 받아들이는 디자인전문기업과 서비스 중심 디자인 환경으로 변화하는 관점에서 디자이너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이며, 디자인의 전략적 접근에 있어서 서비스 본질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보여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and prove that service design is not in the dimension of a simply new design methodology, but in the design paradigm change from conventional tangible and visual view of design to the intangible service of design. Based on a variety of literature research,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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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관점은 서비스 사이언스에 기반을 두어 디자인 대상을 유형의 제품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에 중심 가치를 두며, 이러한 기반에서 서비스디자인과 사용자만족도 평가 방향성을 통하여 향후 서비스 중심적인 디자인 전략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_서비스디자인의 품질요인인 신뢰성은 서비스디자인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_서비스디자인의 품질요인인 반응성은 서비스디자인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_서비스디자인의 품질요인인 유형성은 서비스디자인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_서비스디자인의 품질요인인 확신성은 서비스디자인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_서비스디자인의 품질요인인 공감성은 서비스디자인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_서비스디자인의 유용성은 사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서비스디자인은 상호작용적이다. 제품디자인보다 서비스디자인의 가장 큰 장점은 변화에 더 유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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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디자인의 역할은 무엇인가? 서비스디자인 또한 이러한 디자인의 흐름을 반영한다. 서비스디자인은 어떤 조직의 활동 및 존재의 이유와 고객이 원하는 것 사이의 괴리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디자인 과정에 참여시켜 서비스에 관여된 모든 사람들의 관점과 니즈, 그리고 서비스의 요소(사람, 프로세스, 자원)간의 관계성을 연구한다(이원식 외, 2012).
서비스디자인의 목적은 무엇인가? 실제 서비스는 고객과의 접촉을 통해 발생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고객이 능동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공동창작자로 디자인과정에 참여할 때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에 소비자의 경험을 통합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서비스디자인은 고객과 직원을 포함한 서비스 참여자간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경험과 가치를 중심으로 전체 서비스 시스템을 관리(유지 및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비스디자인은 가치 중심성, 관계 지향성, 지속성 이라는 세 가지 핵심요소로 구성된다(김미현, 2014).
서비스디자인의 특성은 무엇인가? 첫째, 서비스디자인은 다학문적인 특징이 있다.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이 경험을 분석하고 내재적인 니즈를 이해해야 되고, 서비스디자인 전문기업 뿐만 아니라 각 영역에 이해관계자가 같이 참여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법을 찾는다. 둘째,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의 고유 특성을 반영한다. 제품디자인과 서비스디자인이 다른 이유는 서비스는 제품이 없는 고유한 특성(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4가지 특성을 고려해서 디자인의 기본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셋째, 서비스디자인은 상호작용적이다. 제품디자인보다 서비스디자인의 가장 큰 장점은 변화에 더 유연하다. 서비스디자인은 서비스의 프로토 타입화와 테스트를 통해서 피드백을 적용하는 것을 통해서 매우 유연하기에 제조보다 서비스에서 혁신변화와 개선의 비용절감이 더 쉽다. 넷째, 서비스디자인은 지속적이다. 서비스디자인은 제품과 다양한 상황을 다루어야만 한다. 서비스는 미리 생산하는지도 못하고 사람에게 제공한 서비스를 받을 때까지 저장될 수 없다. 그 점은 서비스디자인의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서비스디자인이란 단 한 번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과정에 사용되고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제공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서비스디자인을 반드시 시각화, 구체화를 하려 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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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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