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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틀림 모멘트가 부가되는 일체형 중공 드라이브 샤프트의 구조 안정성 분석
Investigation of Structural Safety of Monobloc Tubular Drive Shaft Subjected to Torqu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2 no.12, 2015년, pp.1073 - 1080  

국대선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  안동규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호진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종훈 ((주)대성코리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rive shaft is used to transmit torque and rotation through the connection of components of a drive train. Recently, a monobloc drive shaft without welding regions is developed to improve the safety of the drive shaft. The drive shaft bears the shear stress induced by torque. The objective of th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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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비틀림 모멘트가 부가되는 일체형 중공 드라이브 샤프트의 구조 안정성에 대한 분석과 고찰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 연구에서는 비틀림 모멘트가 부가되는 일체형 중공 드라이브 샤프트의 구조 안정성을 고찰하였다. 탄소성 유한요소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일체형 중공 드라이브 샤프트의 변형 및 드라이브 사프트 내부의 응력-변형율 분포를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10,11 식(3)의 피로 강도 계수 (Fatigue strength coefficient) 와 피로 강도 지수 (Fatigue strength exponent) 는 각각 식(4) 및 (5)와 같이 예측되었다.10 피로 한도 수명 (fatigue limit cycle) 은 Table 3과 같이 106 cycles 로 가정하였다.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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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적 성형 공정을 이용하여 제작된 중공형 드라이브 샤프트의 장점은 무엇인가? 체적 성형 공정을 이용한 중공형 드라이브 샤프트 제작 방법으로는 전단 스피닝 (Shear spinning), 단조 (Forging), 냉간 압연 (Cold rolling) 공정, 냉간 압출 (Cold extrusion), 로터리 스웨징 (Rotary swaging), 로터리 단조 (Rotary forging) 공정 등이 있다. 2,3,5,7 또한 체적 성형 공정으로 제작된 드라이브 샤프트는 용접부가 존재하지 않아 용접 하여 제작된 드라이브 샤프트 보다 내구성과 강도가 우수하다. 2,3,5
드라이브 샤프트는 무엇인가? 드라이브 샤프트 (Drive shaft) 는 자동차의 조향 (Steering)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엔진에서 발생한 비틀림 모멘트와 회전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동력전달장치 (Power transmission system) 의 주요 부품이다.1,2 드라이브 샤프트의 무게를 감소시킴과 동시에 비틀림 강성과 굽힘 강성 향상 및 NVH (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억제를 위하여 중공형 드라이브 샤프트가 적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중공형 드라이브 샤프트가 적용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드라이브 샤프트 (Drive shaft) 는 자동차의 조향 (Steering)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엔진에서 발생한 비틀림 모멘트와 회전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동력전달장치 (Power transmission system) 의 주요 부품이다.1,2 드라이브 샤프트의 무게를 감소시킴과 동시에 비틀림 강성과 굽힘 강성 향상 및 NVH (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억제를 위하여 중공형 드라이브 샤프트가 적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2-5선진 자동차 기업들에서는 중공형 드라이브 샤프트를 실제 차량에 적용하여 기존 중실형 드라이브 샤프트 대비 약 30 % 의 강성증대와 약 23 % 의 중량 절감을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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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yrakceken, H., Tasgetiren, S., and Yavuz, I., "Two Case of Failure in the Power Transmission System on Vehicles: A Universal Joint Yoke and a Drive Shaft,"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4, No. 4, pp. 716-724, 2007. 

  2. Lim, S. J., Lee, N. K., Na, K. H., and Lee, C. H.,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Automotive TDS (Tube Drive Shaft) by the Rotary Swaging Process,"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2, No. 7, pp. 645-661, 2003. 

  3. Lim, S. J., Lee, N. K., and Lee, C. H., "Vibration Mode and Durability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TDS Using Rotary Swaging Process for Incremental Forming,"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3, No. 5, pp. 127-133, 2005. 

  4. Amborn, P., Frielingsdorf, H., Ghosh, S. K., and Greulich, K., "Modern Side-Shafts for Passenger Cars: Manufacturing Processes I," Journal of Material Processing Technology, Vol. 48, No. 1-3, pp. 13-24, 1995. 

  5. Schmieder, F. and Kettner, P., "Manufacturing of Hollow Transmission Shafts via Bulk-Metal Forming," Journal of Material Processing Technology, Vol. 71, No. 1, pp. 113-118, 1997. 

  6. Kim, W. K., Ko, J. B., and Kim, H. B., "A Study on the Design on the Tubular Drive Sh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8, No. 3, pp. 7-12, 2009. 

  7. Seol, S. S., Jung, J. H., and Lee, C. H., "A Study on the Optimized Drawing Process Design of a Seamless High-Strength Tubular Drive Shaft for Automobiles," Proc. of KSPE Autumn Conference, p. 361, 2004. 

  8. Rautaruukki Corporation, "Hot Rolled Hardenable Boron Steels," http://www.ruukki.com/Steel/Hotrolled-steels/Wear-resistant-steels/Hardenable-boronsteel (Accessed 9 November, 2015) 

  9. Ju, W. S., Han, G. Y., Min, B. H., Shim, J. G., Lee, G. H., et al., "Mechanical Design," Samsung Books, pp. 617-717, 2008. 

  10. eFatigue, "Fatigue Analysis on the Web," https://www.efatigue.com/ (Accessed 9 November, 2015) 

  11. Bannantine, J. A., Comer, J. J., and Handrock, J. L.,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Prentice Hall, pp. 1-87, 1990. 

  12. Zhu, Y., "Fatigue Strength," http://www.mae.ncsu.edu/zhu/courses/mae316/lecture/9-Fatigue_Shig.pdf (Accessed 9 November, 2015) 

  13. Diesburg, D. E. and Eldis, G. T., "Fracture Resistance of Various Carburized Steels," Metallurgical Transactions A, Vol. 9, No. 11, pp. 1561-1570, 1978. 

  14. Kim, D. W. and Lim, B. S., "Plasma and Vacuum Carburizing Processes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CM 415 Stee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3, No. 8, pp. 634-641, 1999. 

  15. Gao, Y., Yao, M., Yang, Q., Zhao, Y., Lu, F., et al., "Influence of Carburization Followed by Shot Peening on Fatigue Property of 20CrMnTi Steel," Journal of Materials Engineering and Performance, Vol. 14, No. 5, pp. 591-595, 2005. 

  16. Major, S., Jakl, V., and Hubalovsky, S., "Effect of Carburizing on Fatigue Life of High Strength Steel Specimen under Push-Pull Loading," Advances in Engineering Mechanics and Materials, pp. 143-146, 2014. 

  17. Choi, H. M., Park, Y. H., Shin, Y. T., and Kim, M. H., "The Effect of Fatigue Strength according to Carburizing Depth,"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 32, No. 4, pp. 34-3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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