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임상실습 교수 효율성과 임상실습 적절성
Teaching Effectiveness and Adequacy of Pract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4, 2015년, pp.550 - 560  

정명실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박정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류은정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  신계영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  전화연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복자 (대구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teaching effectiveness and adequacy of pract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descriptive research was conducted using a convenience sampling. The sample consisted of 619 nursing students with experience in practical training am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교수 효율성과 임상실습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대상자가 지각한 교수효율성과 임상실습 적절성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교수 효율성과 임상실습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임상실습 교수 효율성과 임상실습 적절성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임상실습 지도교수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Choi, Jo, Kim, Kim, & Chang, 2002; Han & Park, 2011; Kim, 1996; Park & Han, 2011)나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연구(Cha, 2013; Han, 2012; Jung, 2012)가 주로 이루어졌을 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임상실습 지도교수의 효율성과 임상실습의 적절성을 함께 조사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임상실습교육을 개선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은 무엇인가? 간호학은 전공과 교양지식을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 직접 수행하는 실용학문이므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상황에 맞게 간호실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임상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은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함과 동시에 생명에 대한 가치관, 대상자에 대한 태도, 보건의료인간의협력, 지도력,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역할 등과 같은 학습 성과를 실제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교육과정 이다(Bea & Park, 2013; Yee, 2004). 우리나라 간호교육은 임상실습을 1,000시간 이상 이행하기 위해 22-24학점을 배정하여야 하는 필수교육과정이므로(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ABON], 2014), 학교가 아닌 병원을 비롯한 보건, 의료시설 등 다양한 간호실무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임상실습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은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함과 동시에 생명에 대한 가치관, 대상자에 대한 태도, 보건의료인간의협력, 지도력,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역할 등과 같은 학습 성과를 실제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교육과정 이다(Bea & Park, 2013; Yee, 2004). 우리나라 간호교육은 임상실습을 1,000시간 이상 이행하기 위해 22-24학점을 배정하여야 하는 필수교육과정이므로(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ABON], 2014), 학교가 아닌 병원을 비롯한 보건, 의료시설 등 다양한 간호실무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간호학에서 임상실습교육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학은 전공과 교양지식을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 직접 수행하는 실용학문이므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상황에 맞게 간호실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임상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은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함과 동시에 생명에 대한 가치관, 대상자에 대한 태도, 보건의료인간의협력, 지도력,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역할 등과 같은 학습 성과를 실제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교육과정 이다(Bea & Park, 2013; Yee,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dams, E. (2002). Consistent clinical assignment for nursing students compared to multiple placem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 80-82. 

  2. Bae, S. H., & Park, J. S. (2013).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03-21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03 

  3. Brown, T., Williams, B., & Lynch, M. (2013).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fieldwork educator performance and health professional students' perceptions of their practice education learning environments. Nursing & Health Sciences, 15(4), 510-517. http://dx.doi.org/10.1111/nhs.12065 

  4. Cha, J. A. (2013). Correlations between for nursing students i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buk University, Jeonjoo. 

  5. Choi. K. O., Jo, H. S., Kim, C. Y., Kim, B. Y., & Chang, S. J. (2002).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preceptorship and satisfaction of student for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8(1), 73-83. 

  6. Clynes, M. P., & Raftery, S. E. C. (2008). Feedback: An essential element of student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8, 405-411. http://dx.doi.org/10.1016/j.nepr.2008.02.003 

  7. D'Souza, M. S., Venkatesaperumal, R., Radhakrishnan, J., & Balachandran, S. (2013). Engagement in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mong nursing students: Role of nurse educators. Open Journal of Nursing, 3, 25-32. http://dx.doi.org/10.4236/ojn.2013.31004 

  8. Dunn, S. V., & Hansford, B. (1997).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5, 1299-1306.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7.19970251299.x 

  9. Emmett, E. A., & Green-McKenzie, J. (2001). A external practicum-year residency training in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medical center program. Th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43(5), 501-511. 

  10. Han, J. J. (2012).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efficacy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1. Han, J., & Park, H. (2011). Effects of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18(3), 365-372. 

  12. Harth, S. C., Bavanandan, S., Thomas, K. E., Lai, M. Y., & Thong, Y. H. (1992) The quality of student tutor interaction in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Medical Education, 26, 321-326. http://dx.doi.org/10.1111/j.1365-2923.1992.tb00176.x 

  13. Jerlock, M., Falk, K., & Severinsson, E. (2003). Academic nursing education guidelines: Tool for bridging the gap betwee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ursing and Health Sciences, 5, 219-228. http://dx.doi.org/10.1046/j.1442-2018.2003.00156.x 

  14. Joo, M. K., & Shin, G. Y. (2012). Nursing image and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in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510-521.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3.510 

  15. Jung, J. S. (2012).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3-61.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53 

  16. Kim, M. A. (1996). A study of teaching effectiveness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4).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18.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4). Higher education in Korea. Retrieved December, 02, 2014, from http://www.academyinfo.go.kr/UIPISA/uipnh/unt/ipsrch/UntUntCprsSrch.do?menuid301 

  19. Kown, I. S., & Seo, Y. M. (2012).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25-33.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25 

  20. Massarweh, L. J. (1999). Promoting a positive clinical experience. Nurse Educator, 24, 44-47. 

  21. Nahas, V. L., & Yam, B. M. (2001). Hong Kong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effective clinical teache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0(5), 233-237. 

  22. Oermann, M. H. (1996). Research on teaching in the clinical setting. In K. R. Stevens (Eds.), Review of research in nursing education (91-126), VII , NLN Press. 

  23. Ohrling, K., & Hallberg, K. (2001). The meaning of preceptorship: nurses' lived experience of being a precepto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3(4), 530-540.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1.01681.x 

  24. Park, S. I. (1998). Theory and practice of the teaching-learning method (II). Paju: Kyoyookbook. 

  25. Park, W., & Han, J.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5-375.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65 

  26. Reeve, M. M. (199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effectiveness of clinical instructo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1), 15-20. 

  27. Song, J. H., & Kim, M. W. (2013).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51-26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51 

  28. Tanner, C. A. (2006). The next transformation: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 99-100. 

  29. Yee, J. A. (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3), 325-334. 

  30. Yu, P. S., Kim, E. S., Kim, H. K., Lee, S. H., Hyoung, H. K., Eom, A. Y., et al. (2008). The perception degree of teaching effectiveness of nurses and nursing students on clinical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3), 311-3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