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8 no.3, 2011년, pp.365 - 372
한지영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숙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the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ethod: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268) enrolled in one of 4 universities in 2 cities completed a survey ques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에서 임상수행능력은 무엇인가? |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실무 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간호교육의 핵심은 임상수행능력을 교육적으로 준비하는 것이다(Barrett & Myrick, 1998). 간호교육에서 임상수행능력은 학습한 지식, 기술, 태도, 자아인지, 동기로 통합되어 구성되어 있고, 교육자들이 기대하는 교육과정의 최종산물로서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경험하고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Zhang, Lux, Arthur, & Wong, 2001).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병동수간호사, 프리셉터, 실습지도 교수들의 지도역량, 대인관계, 실습환경에 대한 만족도 등이다(Choi, E. | |
임상실습 교육환경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임상실습교육환경은 간호대학생들의 임상학습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총체적인 것으로(Chan, 2001), 임상환경에서 상호작용하는 힘들의 네트워크이다(Dunn & Burnett, 1995). 임상실습교육환경은 간호대학생이 간호기술과 지식을 획득하는 데 있어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실습을 위한 준비와 조직적인 기술, 그리고 역할 수행의 자신감을 가지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Chan, 2001; Midgley, 2006). 임상실습 교육환경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만족도가 증가할수록 실습관련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며 실습에 있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므로(Choi, G. | |
간호교육에서 실습교육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학은 실용학문으로 이론 강의만으로는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임상적 판단 및 태도교육을 학습할 수 없으므로 실습교육은 간호교육에 있어서 필수적이다(Kim, Nam, & Kim, 2004). 최근 임상의 흐름은 서로 상호작용하는 다른 보건의료 요원들의 급격한 지적수준의 향상, 기술의 향상 그리고 간호사들의 분야별 전문화과정으로 인해 간호교육과 실습이 변해야 함은 물론 학생들의 질적인 임상실습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Adams, 2002). |
Adams, V. J. (2002). Consistent clinical assignment for nursing students compared to multiple placem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 80-82.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 364-371.
Chan, D. (2001). Development of an innovative tool to assess hospital learning environment. Nurse Education Today, 21, 624-631.
Choi, H. Y. (1992).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clinical performance an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Choi, K. O., Jo, H. S., & Kim, C. Y. (2001).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preceptorship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Bulletin of Gachongil, 29, 51-58.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Clare, J., White, J., Edwards, H., & van Loon, A. (2002). Curriculum, clinical education, recruitment, transition, and retension in nursing. AUTC Phase One Final Report, Flinders University, Adelaide, Australia.
Close, L. Koshar, J. H., & Del Carlo, T. (2000). Clinical collaborative model: A new twist on old challenge. Nurse Educator, 25, 25-27.
Dunn, S. V., & Burnett, P. (1995). The development of a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scal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2, 1166-1173.
Dunn, S. V., & Hansford, B. (1997).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perceptions of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5, 1299-1306.
Erdfelder, E., Faul, F., & Buchner, A. (1996). G power: A general power analysis program. Behavior Research Methods, 28, 1-11.
Han, J. Y. (2010).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CL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12, 2595-2607.
Jerlock, M., Falk, K., & Severinsson, E. (2003). Academic nursing education guidelines: Tool for bridging the gap betwee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ursing & Health Science, 5, 219-228.
Kim, M. A. (1996). A study of teaching effectiveness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 K. J. (2003).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Lee, W. H., Kim, J. J., Yoo, J. S., Huh, H. K., & Lim, S. M. (1990). A research tool for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Bulletin of Yonsei Nursing, 13, 17-27.
Midgley, K. (2006).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perception of the hospital learning environment during clinical placements. Nurse Education Today, 26, 338-345.
Nahas, V. L., & Yam, B. M. C. (2001). Hong Kong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effectiveness clinical teache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0, 233-237.
Reeve, M. M. (199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effectiveness of clinical instructo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 15-20.
Zhang, Z., Lux, W., Arthur, D., & Wong, T. (2001). Nursing competencies; Personal characteristic contributing to effectiv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3, 467-47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