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교육자가 인지한 국내 간호학생들을 위한 국제보건 핵심역량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4, 2015년, pp.561 - 573  

이현경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  김희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  조은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  김상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  김정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ssential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Methods: This study used a mixed methods design including an online survey with a convenient sample of 223 nursing educators, followed by an expert discussion with f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 교육 전문가 집단인 간호대학 교수들이 인지한 핵심역량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국제간호 분야의 교육성과 및 교육내용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최근 간호사의 국제보건 역량에 대한 요구는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 간호학생들이 달성해야 할 국제보건 역량에 대한 합의가 부족한 시점에서,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국내 간호학생들의 국제보건 역량 개발을 위한 교과목 및 교과 외 활동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에게 필요한 국제보건 역량에 대해 국내 간호교육자들의 인식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설문 결과를 토대로 간호 학생들의 국제보건 핵심역량 도출을 위하여 전문가 집단 토의를 진행하였다. Y대학교 간호대학 기관생명윤리위원회(승인 번호 간대 IRB 2013-54-3)의 승인을 받은 후, 온라인 설문을 통한 자료 수집은 2014년 7월 14일부터 8월 5일까지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국외에서 제시된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Nurses’을 기반으로 국내 간호학생들에게 필요한 국제보건 핵심역량을 도출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간호학생들이 국제적 역량을 겸비한 간호사로 준비될 수 있도록 학부간호교육에서 포함해야 할 국제보건 핵심역량을 도출하여, 교육과정 및 교과 외 활동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간호학생의 국제보건 핵심역량에 대한 간호교육자들의 인지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학생들에게 필요한 국제보건 핵심역량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 연구책임자와 교수 3인이 참석한 전문가 그룹에서 전체 설문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채택된 국제보건의 역량의 적절성을 논의하였다. 설문을 통해 확인한 국내 간호교육자들이 인지한 역량뿐 아니라, 채택되지 못한 9개의 역량도 자유토론을 실시하여 재검토하였다.
  •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간호학생들을 위한 국제보건 교과와 비교과 활동이 일부 이루어지고 있으나(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핵심역량 기반의 체계적인 프로그램 내용 구성과 평가가 부재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국제보건 핵심역량을 확인하여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미국 보건대학 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 , 2007), 국제보건 이슈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게 되었고(Bozorgmehr, Saint, & Tinnemann, 2011), 의과대학 학생들과(Association of Faculties of Medicine of Canada [AFMC] Resource Group/Global Health Education Consortium [GHEC] Committee, 2010) 보건 대학 학생들을 위한(Calhoun, Ramiah, Weist, & Shortell, 2008) 국제보건 핵심역량이 개발되었다. 최근 미국 보건대학 교육협의회(Association of Schools of Public Health [ASPH], 2011)에서는 국제보건 역량을 지역 및 국제 수준에서 인구집단의 건강, 안전, 안녕 증진을 위한 주요 역량으로 강조하면서, 7개 영역의 36개 국제보건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체계모형을 제시하였다(Ablah et al., 2014).
국제보건은 무엇인가? 국제보건은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의 건강 증진과 형평성 확보를 목적으로 한 이론, 연구와 실무 영역으로 정의되며, 범국가적인 건강쟁점, 결정인자와 해결책을 강조하고 보건의료와 타 학제의 협력과 개인 수준의 건강관리 뿐 아니라 인구 집단 기반의 예방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Koplan et al.
간호사를 비롯한 보건의료 인력의 국제화 역량에 대한 기대를 증가시키는 현상의 무엇인가? 국제사회는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국가 간의 인구이동이 점차 증가하고, 건강불평등, 전염성 및 비전염성 질병의 해소 등의 보건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건의료 시장의 개방, 의료기관의 해외진출, 보건의료 공적개발 원조사업(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확대 등의 변화로 인해 국외 인구집단의 건강문제 해결에 대한 보건의료 인력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간호사를 비롯한 보건의료 인력의 국제화 역량에 대한 기대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blah, E., Biberman, D. A., Weist, E. M., Buekens, P., Bentley, M. E., Burke, D., et al. (2014). Improving global health education: Development of a global health competency model. The American Journal of Tropical Medicine And Hygiene, 90(3), 560-565. 

  2. Association of Faculties of Medicine of Canada (AFMC) Resource Group/Global Health Education Consortium (GHEC) Committee. (2010). Global health essential core competencies. Retrieved February 2, 2015, from http://www.mcgill.ca/files/globalhealth/Basic_Core_Competencies_Final_2010.pdf 

  3. Association of schools public health. (2011). Global health competency model. Final version 1.1. Retrieved February 3, 2013, from http://www.asph.org/userfiles/Narrative&GraphicGHCompsVersion1.1FINAL.Pdf 

  4. Behling, O., & Law, K. S. (2000). Translating questionnaires and other research instruments: problems and solution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5. Bozorgmehr, K., Saint, V. A., & Tinnemann P. (2011). The 'global health' education framework: A conceptual guide for monitoring, evaluation and practice. Global Health, 7(8). Retrieved March 3, 2013, from http://www.globalizationandhealth.com/content/7/1/8 

  6. Calhoun, J. G., Ramiah, K., Weist, E. M., & Shortell, S. M. (2008). Development of a core competency model for the master of public health degree.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98(9), 1598-1607. http://dx.doi.org/10.2105/AJPH.2007.117978 

  7. Chamberlain, M. (2001). Human rights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8(3), 211-222. 

  8. Deepthi, E., Kosala, M., Nilukshi, A., & Ponnampalam, J. (2013). An evidence based approach to identifying competencies for a medical curriculum: A proposal based on medico-legal practice in Sri Lanka.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 107-109. 

  9. Dillman, D. A. (2000). Mail and Internet surveys: The tailored design method (2nd ed.). New York, NY: Wiley. 

  10. Drain, P. K., Primack, A., Hunt, D. D., Fawzi, W. W., Holmes, K. K., & Gardner, P. (2007). Global health in medical education: A call for more training and opportunities. Academic Medicine, 82(3), 226-230 

  11. Frenk, J., Chen, L., Bhutta, Z. A., Cohen, J., Crisp, N., Evans, T., et al. (2010). Health professionals for a new century: Transforming education to strengthen health systems in an interdependent world. The Lancet, 376(9756), 1923-1958. http://dx.doi.org/10.1016/S0140-6736(10)61854-5 

  12. Huynen, M. M., Martens, P., & Hilderink, H. B. (2005). The health impacts of globalisation: A conceptual framework. Globalization and health, 1(1), 14. Retrieved September 29, 2015, from http://www.globalizationandhealth.com/content/1/1/14 

  13. Jogerst, K., Callender, B., Adams, V., Evert, J., Fields, E., Hall, T., et al. (2015). Identifying interprofessional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21st-century health professionals. Annals of Global Health, 81(2), 239-247. http://dx.doi.org/10.1016/j.aogh.2015.03.006 

  14. Johnson, J. V., Riel, R. F., Ogbolu, Y., Moen, M., Brenner, A., & Iwu, E. (2014). Organizational learning and the development of global health educational capabilities: Critical reflections on a decade of practice. The Journal of Law, Medicine & Ethics, 42(s2), 50-59. 

  15. Kerry, V. B., Ndung'u, T., Walensky, R. P., Lee, P. T., Kayanja, V. F. I., Bangsberg, D. R., et al. (2011). Managing the demand for global health education. PLOS Medicine, 8(11), e1001118. http://dx.doi.org/10.1371/journal.pmed.1001118 

  16. Koplan, J. P., Bond, T. C., Merson, M. H., Reddy, K. S., Rodriguez, M. H., Sewankambo, N. K., et al. (2009). Towards a common definition of global health. The Lancet, 373(9679), 1993-1995. 

  17. Lee, K. H., & Chong, S. W. (2013). A study on the status and necessity of human rights education for nursing college. Journal of Law-Related Education, 8(1), 111-140. 

  18. Miller, A. M. & Chandler, P. J. (2002). Acculturation, resilience, and depression in midlife women from the former soviet unio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51(1), 26-32. 

  19.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Reinforcement of cultural competency of the workforce in health care sector. September 2012-December 2012(in Korean). Sejong: Ministry of Health & Welfare. Retrieved December 1, 2014, from http://www.prism.go.kr/homepage/theme/retrieveThemeDetail.do?cond_research_name&cond_organ_id&cond_research_year_start&cond_research_year_end&cond_brm_super_idNB000120061201100060495&research_id1351000-201200087&pageIndex14&leftMenuLevel110 

  20. Noll, D. R., Channell, M. K., Basehore, P. M., Pomerantz, S. C., Ciesielski, J., Eigbe, P. A., et al. (2013). Developing osteopathic competencies in geriatrics for medical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Osteopath Association, 113(4), 276-289. 

  21. Park, H. S., Ha, S. J., Park, J. H., Yu, J. H., & Lee, S. H. (2014). Employment experiences of nurses caring for foreign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3), 281-291. 

  22. Porter, S. R., & Whitcomb, M. E. (2007). Mixed-mode contacts in web surveys paper is not necessarily better. Public Opinion Quarterly, 71(4), 635-648. 

  23.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2015). Post-2015 sustainable development agenda. Retrieved August 1, 2015, from http://www.undp.org/content/undp/en/home/mdgoverview/post-2015-development-agenda.html 

  24. Ventura, C. A. A., Mendes, I. A. C., Wilson, L. L., Godoy, S. D., Tami-Maury, I., Zarate-Grajales, R., et al. (2014). Global health competencies according to nursing faculty from Brazilia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Revista Latino -Americana de Enfermagem, 22(2), 179-186. 

  25. Wilson, L., Harper, D. C., Tami-Maury, I., Zarate, R., Salas, S., Farley, J., et al. (2012).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nurses in the America.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8(4), 213-222. 

  26. Wilson, L., Callender, B., Hall, T. L., Jogerst, K., Torres, H., Velji, A., et al. (2014). Identifying global health competencies to prepare 21st century global health professionals: Report from the global health competency subcommittee of the consortium of universities for global health. The Journal of Law, Medicine & Ethics, 42(s2), 26-31. 

  27.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6). The world health report: 2006: Working together for health. Retrieved September 28, 2015, from http://apps.who.int/iris/bitstream/10665/43432/1/9241563176_eng.pdf 

  28.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Global standards for the initial education of professional nurses and midwives. Retrieved July 28, 2015, from http://www.who.int/hrh/nursing_midwifery/hrh_global_standards_education.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