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4, 2015년, pp.561 - 573
이현경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 김희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 조은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 김상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 김정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모임간호학연구소)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ssential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Methods: This study used a mixed methods design including an online survey with a convenient sample of 223 nursing educators, followed by an expert discussion with fo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미국 보건대학 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 | , 2007), 국제보건 이슈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게 되었고(Bozorgmehr, Saint, & Tinnemann, 2011), 의과대학 학생들과(Association of Faculties of Medicine of Canada [AFMC] Resource Group/Global Health Education Consortium [GHEC] Committee, 2010) 보건 대학 학생들을 위한(Calhoun, Ramiah, Weist, & Shortell, 2008) 국제보건 핵심역량이 개발되었다. 최근 미국 보건대학 교육협의회(Association of Schools of Public Health [ASPH], 2011)에서는 국제보건 역량을 지역 및 국제 수준에서 인구집단의 건강, 안전, 안녕 증진을 위한 주요 역량으로 강조하면서, 7개 영역의 36개 국제보건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체계모형을 제시하였다(Ablah et al., 2014). | |
국제보건은 무엇인가? | 국제보건은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의 건강 증진과 형평성 확보를 목적으로 한 이론, 연구와 실무 영역으로 정의되며, 범국가적인 건강쟁점, 결정인자와 해결책을 강조하고 보건의료와 타 학제의 협력과 개인 수준의 건강관리 뿐 아니라 인구 집단 기반의 예방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Koplan et al. | |
간호사를 비롯한 보건의료 인력의 국제화 역량에 대한 기대를 증가시키는 현상의 무엇인가? | 국제사회는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국가 간의 인구이동이 점차 증가하고, 건강불평등, 전염성 및 비전염성 질병의 해소 등의 보건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건의료 시장의 개방, 의료기관의 해외진출, 보건의료 공적개발 원조사업(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확대 등의 변화로 인해 국외 인구집단의 건강문제 해결에 대한 보건의료 인력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간호사를 비롯한 보건의료 인력의 국제화 역량에 대한 기대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
Ablah, E., Biberman, D. A., Weist, E. M., Buekens, P., Bentley, M. E., Burke, D., et al. (2014). Improving global health education: Development of a global health competency model. The American Journal of Tropical Medicine And Hygiene, 90(3), 560-565.
Association of Faculties of Medicine of Canada (AFMC) Resource Group/Global Health Education Consortium (GHEC) Committee. (2010). Global health essential core competencies. Retrieved February 2, 2015, from http://www.mcgill.ca/files/globalhealth/Basic_Core_Competencies_Final_2010.pdf
Association of schools public health. (2011). Global health competency model. Final version 1.1. Retrieved February 3, 2013, from http://www.asph.org/userfiles/Narrative&GraphicGHCompsVersion1.1FINAL.Pdf
Behling, O., & Law, K. S. (2000). Translating questionnaires and other research instruments: problems and solution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Bozorgmehr, K., Saint, V. A., & Tinnemann P. (2011). The 'global health' education framework: A conceptual guide for monitoring, evaluation and practice. Global Health, 7(8). Retrieved March 3, 2013, from http://www.globalizationandhealth.com/content/7/1/8
Calhoun, J. G., Ramiah, K., Weist, E. M., & Shortell, S. M. (2008). Development of a core competency model for the master of public health degree.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98(9), 1598-1607. http://dx.doi.org/10.2105/AJPH.2007.117978
Chamberlain, M. (2001). Human rights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8(3), 211-222.
Deepthi, E., Kosala, M., Nilukshi, A., & Ponnampalam, J. (2013). An evidence based approach to identifying competencies for a medical curriculum: A proposal based on medico-legal practice in Sri Lanka.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 107-109.
Dillman, D. A. (2000). Mail and Internet surveys: The tailored design method (2nd ed.). New York, NY: Wiley.
Drain, P. K., Primack, A., Hunt, D. D., Fawzi, W. W., Holmes, K. K., & Gardner, P. (2007). Global health in medical education: A call for more training and opportunities. Academic Medicine, 82(3), 226-230
Frenk, J., Chen, L., Bhutta, Z. A., Cohen, J., Crisp, N., Evans, T., et al. (2010). Health professionals for a new century: Transforming education to strengthen health systems in an interdependent world. The Lancet, 376(9756), 1923-1958. http://dx.doi.org/10.1016/S0140-6736(10)61854-5
Huynen, M. M., Martens, P., & Hilderink, H. B. (2005). The health impacts of globalisation: A conceptual framework. Globalization and health, 1(1), 14. Retrieved September 29, 2015, from http://www.globalizationandhealth.com/content/1/1/14
Jogerst, K., Callender, B., Adams, V., Evert, J., Fields, E., Hall, T., et al. (2015). Identifying interprofessional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21st-century health professionals. Annals of Global Health, 81(2), 239-247. http://dx.doi.org/10.1016/j.aogh.2015.03.006
Johnson, J. V., Riel, R. F., Ogbolu, Y., Moen, M., Brenner, A., & Iwu, E. (2014). Organizational learning and the development of global health educational capabilities: Critical reflections on a decade of practice. The Journal of Law, Medicine & Ethics, 42(s2), 50-59.
Kerry, V. B., Ndung'u, T., Walensky, R. P., Lee, P. T., Kayanja, V. F. I., Bangsberg, D. R., et al. (2011). Managing the demand for global health education. PLOS Medicine, 8(11), e1001118. http://dx.doi.org/10.1371/journal.pmed.1001118
Koplan, J. P., Bond, T. C., Merson, M. H., Reddy, K. S., Rodriguez, M. H., Sewankambo, N. K., et al. (2009). Towards a common definition of global health. The Lancet, 373(9679), 1993-1995.
Lee, K. H., & Chong, S. W. (2013). A study on the status and necessity of human rights education for nursing college. Journal of Law-Related Education, 8(1), 111-140.
Miller, A. M. & Chandler, P. J. (2002). Acculturation, resilience, and depression in midlife women from the former soviet unio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51(1), 26-3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Reinforcement of cultural competency of the workforce in health care sector. September 2012-December 2012(in Korean). Sejong: Ministry of Health & Welfare. Retrieved December 1, 2014, from http://www.prism.go.kr/homepage/theme/retrieveThemeDetail.do?cond_research_name&cond_organ_id&cond_research_year_start&cond_research_year_end&cond_brm_super_idNB000120061201100060495&research_id1351000-201200087&pageIndex14&leftMenuLevel110
Noll, D. R., Channell, M. K., Basehore, P. M., Pomerantz, S. C., Ciesielski, J., Eigbe, P. A., et al. (2013). Developing osteopathic competencies in geriatrics for medical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Osteopath Association, 113(4), 276-289.
Porter, S. R., & Whitcomb, M. E. (2007). Mixed-mode contacts in web surveys paper is not necessarily better. Public Opinion Quarterly, 71(4), 635-648.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2015). Post-2015 sustainable development agenda. Retrieved August 1, 2015, from http://www.undp.org/content/undp/en/home/mdgoverview/post-2015-development-agenda.html
Ventura, C. A. A., Mendes, I. A. C., Wilson, L. L., Godoy, S. D., Tami-Maury, I., Zarate-Grajales, R., et al. (2014). Global health competencies according to nursing faculty from Brazilia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Revista Latino -Americana de Enfermagem, 22(2), 179-186.
Wilson, L., Harper, D. C., Tami-Maury, I., Zarate, R., Salas, S., Farley, J., et al. (2012). Global health competencies for nurses in the America.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8(4), 213-222.
Wilson, L., Callender, B., Hall, T. L., Jogerst, K., Torres, H., Velji, A., et al. (2014). Identifying global health competencies to prepare 21st century global health professionals: Report from the global health competency subcommittee of the consortium of universities for global health. The Journal of Law, Medicine & Ethics, 42(s2), 26-31.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6). The world health report: 2006: Working together for health. Retrieved September 28, 2015, from http://apps.who.int/iris/bitstream/10665/43432/1/9241563176_eng.pdf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Global standards for the initial education of professional nurses and midwives. Retrieved July 28, 2015, from http://www.who.int/hrh/nursing_midwifery/hrh_global_standards_education.pdf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