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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6, 2015년, pp.136 - 143
박경모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 이정욱 (그린라이프 이노베이션) , 김창덕
Snow-melting system has been applied not only to roads for car traffic but also to pavement for the pedestrians safety reason in some of the developed countries such as USA and Canada based on countermeasures against Natural Disasters Act revised in 2000. Even though this system was introduced in 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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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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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는 어떤 목적으로 설림되었는가? | 2014). 또한 세계 각 국은 지속가능하면서 환경오염 유발을 방지하는 발전모델을 추구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도 개도국 녹색성장 지원을 위해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lobal Green Growth Institute)설립을 통한 녹색성장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 |
자연재해에 대한 대책이 법제화된 예는? | 또한 대한민국 정부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 중 태풍·홍수 등으로 인해 생기는 자연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기 위한 자연재해대책법을 1995년 12월 제정하였고, 2012년 4월에는 설해에 관한 법이 개정됨으로써 자연재해의 예방 및 복구에 관한 정부의 노력과 국민의 제설책임에 대해 법제화 하였다(Countermeasures against natural disasters act 2014). 해외 선진국에서는 2000년 자연재해대책법을 일부 개정함으로써 차도 중심의 융설시스템에서 인권위주의 보행자 전용시스템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으나, 국내에는 2006년 선진국형 융설시스템이 도입되어 도로 부문에 일부 시공(Choi and Hwang 2012) 되었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설해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융설시스템을 보행자 도로에 설치하여 보행자 낙상방지 및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사례는 전무하다. | |
기존의 보도블록에 적용되는 융설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행되는 방법은? | 하지만 기존의 보도블록은 표면이 비교적 매끄러워 겨울철 눈이 쌓이거나 결빙된 경우 보행자가 미끄러져 상해를 입을 수 있는 문제가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겨울철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보도블록에 염화칼슘을 살포하여 제빙 작업을 하거나, 보도블록 하부에 열선을 설치하여 보도블록 상의 눈이나 결빙을 제거하고 있다. 그러나 염화칼슘을 사용하여 제설작업 시 기존 시설물 내구성에 영향을 주거나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종래의 보도블록 하부에 열선을 설치한 구조는 열선의 열이 상부의 보도블록으로 모두 전달되지 못하고 지면으로 흡수되어 버리고 열선이 보도블록과 지면 사이에 설치되기 때문에 열선이 손상되는 단점이 있었다. |
Baek, C., Tae, S., Lee, J., and Shin, S. (2011). "A Study in the Requisite Elements of LCCO2 Evaluation system at Planning Stage of Building."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2(3), pp. 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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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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