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상 노년층의 인지-언어 능력과 인지 보존능력 간 상관성에 관한 메타분석
Meta-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Cognitive-linguistic Ability and Cognitive Reserve in Normal Ag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359 - 373  

이미숙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언어재활(치료)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지 보존능력(CR)이란 보완적 뇌 연결망을 통해 인지적 수행력을 최적화 또는 극대화시키는 능력이다. CR은 노화에 따른 인지-언어 능력의 저하를 완화 또는 지연시키는 데 기여한다. CR 및 정상 노년층의 인지-언어 능력 간 상관성을 체계적으로 살펴본 국내 메타분석 연구는 거의 드문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 이후 게재된 국내외 문헌 중 총 32개 논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상관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CR의 유형은 교육수준과 인지자극 활동, 다중언어 사용, 직업 순으로 많았고, 인지-언어의 하위 영역 중에는 기억력, 전반적 인지능력, 언어능력이 대다수를 차지하였다. 또한, CR과 인지-언어 능력 간 상관성은 '중간' 정도였으며, 기억력, 언어능력 등이 여러 CR 유형과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다. 본 연구는 CR이 정상 노년층의 인지-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증거 기반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gnitive reserve(CR) is the ability to optimize or maximize performance through complementary brain networks. CR is relevant to normal aging in cognitive-linguistic abilities. There are few domestic systematic reviews or meta-analyses that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multiple CR and cogni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R이 정상 노년층의 인지-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성을 메타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CR 및 인지-언어의 세부 영역별로 효과크기를 비교함으로써 증거 기반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즉, 본 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교육, 직업적 경험, 다양한 인지자극 활동 및 언어 경험 등이 노화에 따른 인지-언어 능력의 저하를 완화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CR이 노년층의 인지-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2000년부터 2015년까지 학술지에 게재된 국내외 연구에 한정하였으며, 선정 기준에 따라 599개 중 32개 논문에 포함된 총 187개의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 2000년부터 2015년까지 학술지에 게재된 국내외 연구에 한정하였으며, 선정 기준에 따라 599개 중 32개 논문에 포함된 총 187개의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CR과 노년층의 인지-언어 능력 간의 상관성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의 현황을 파악하고, CR 및 인지-언어의 세부 영역별로 상관성의 정도를 살펴보았다.
  • 이를 통해 노화에 따른 인지-언어 능력의 저하에 관여하는 요인들을 예측함으로써 치매 등 신경학적 질환으로의 진전을 예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R과 정상 노년층의 인지언어 능력 간의 상관성에 관한 국내외 문헌들을 검토하고, 메타분석을 통해 그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 보존능력이란? 인지 보존능력(cognitive reserve, 이하 CR)이란 보완적인 뇌 연결망을 통해 인지적 수행력을 최적화 또는 극대화시키는 능력이다[1]. 즉, 노화 또는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뇌의 인지적 변화에 대해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다.
CR을 설명하는 변인들로 무엇이 있는가? 보편적으로 CR은 직접적인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이를 증진시키는 경험이나 활동 등을 통해 추정된다. CR을 설명하는 변인들로는 교육수준, 직업 활동, 인지적 자극을 활성화하는 다양한 활동, 다중언어의 사용 (multilingualism) 등이 있다[6-9]. ‘교육수준’은 교육적 기회, 성장기의 경험, 교육의 질 등을 포괄한다.
인지 보존능력이 미치는 영향은? 즉, 노화 또는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뇌의 인지적 변화에 대해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다. CR은 치매의 발생뿐 아니라 정상 노년층의 인지-언어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2]. 예컨대, 신경학적 질환이 있는 노인의 경우 CR의 영향으로 인해 임상적 징후나 증상이 관찰되지 않을 수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0)

  1. Y. Stern, "What is cognitive reserve? Theory and research application of the reserve concept," J.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Vol.8, pp.448-460, 2002. 

  2. Y. Stern, "Cognitive reserve," Neuropsychologia, Vol.47, pp.2015-2028, 2009. 

  3. J. A. Mortimer, D. A. Snowdon, and W. R. Markesbery, "Head circumference, education and risk of dementia: findings from the nun study," J.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Vol.25, pp.671-679, 2003. 

  4. Y. Stern, "Cognitive reserve and Alzheimer disease," Alzheimer Disease and Associated Disorders, Vol.20, pp.112-117, 2006. 

  5. A. M. Tucker and Y. Stern, "Cognitive reserve in aging," Current Alzheimer Research, Vol.8, pp.354-360, 2011. 

  6. M. M. Glymour and J. J. Manly, "Lifecourse social conditions and racial and ethnic patterns of cognitive aging," Neuropsychology Review, Vol.18, pp.223-254, 2008. 

  7. M. J. Aartsen, C. H. Smits, T. van Tilburg, K. C. Knipscheer, and D. J. Deeg, "Activity in older adults: cause or consequence of cognitive functioning? a longitudinal study on everyday activities and cognitive performance in older adults," The J. of 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Vol.57, pp.153-162, 2002. 

  8. S. M. Mousavi­Nasab, R. Kormi­Nouri, and L. G. Nilsson, "Examination of the bidirectional influences of leisure activity and memory in old people: a dissociative effect on episodic memory," British J. of Psychology, Vol.105, pp.382-398, 2014. 

  9. E. Bialystok and G. Poarch, "Language experience changes language and cognitive ability," Z Erziehwiss, Vol.17, No.3, pp.433-446, 2014. 

  10. L. Angel, S. Fay, B. Bouazzaoui, A. Baudouin, and M. Isingrini, "Protective role of educational level on episodic memory aging: an eventrelated potential study," Brain and Cognition, Vol.74, pp.312-323, 2010. 

  11. A. E. Mueller, N. Raymond, and B. P. Yochim, "Cognitive activity engagement predicts future memory and executive functioning in older adults," Activities, Adaptation and Aging, Vol.37, pp.251-264, 2013. 

  12. S. M. Albert and J. A. Teresi, "Reading ability, education, and cognitive status assessment among older adults in Harlem, New York City," American J. of Public Health, Vol.89, pp.95-97, 1999. 

  13. P. S. Mathuranath, J. P. Cherian, R. Mathew, A. George, A. Alexander, and S. P. Sarma, "Mini mental state examination and the Addenbrooke's cognitive examination: effect of education and norms for a multicultural population," Neurology India, Vol.55, pp.106-110, 2007. 

  14. E. van Exel, J. Gussekloo, A. J. M. de Craen, A. Bootsma-van der Wiel, P. Houx, D. L. Knook, and R. G. J. Westendorp, "Cognitive function in the oldest old: women perform better than men," J. of Neurology, Neurosurgery and Psychiatry, Vol.71, pp.29-32, 2001. 

  15. 이미숙, 김향희, "문해능력에 따른 정상 노년층 자발화의 구문적 특성," 언어청각장애연구, 제10권, 제2호, pp.1-11, 2005. 

  16. R. P. C. Correa, C. S. Lopes, and R. A. Lourenco, "Complexity of lifetime occupation and cognitive performance in old age," Occupational Medicine(Oxford, England), Vol.63, No.8, pp.556-562, 2013. 

  17. G. T. Y. Leung, A. W. T. Fung, C. W. C. Tam, V. W. C. Lui, H. F. K. Chiu, W. M. Chan, and L. C. W. Lam, "Examining the association between participation in late-life leisure activities and cognitive function in communitydwelling elderly Chinese in Hong Kong," International Psychogeriatrics, Vol.22, pp.2-13, 2010. 

  18. S. Forstmeier and A. Maercker, "Motivational reserve: lifetime motivational abilities contribute to cognitive and emotional health in old age," Psychology and Aging, Vol.23, pp.886-899, 2008. 

  19. A. Karp, R. Andel, M. G. Parker, H. X. Wang, B. Winblad, and L. Fratiglioni, "Mentally stimulating activities at work during midlife and dementia risk after age 75: follow-up study from the Kungsholmen Project," The American J. of Geriatric Psychiatry, Vol.17, pp.227-236, 2009. 

  20. F. Lin, E. Friedman, J. Quinn, D. Chen, and M. Mapstone, "Effect of leisure activities on inflammation and cognitive function in an aging sample," Archives of Gerontology and Geriatrics, Vol.54, pp.e398-e404, 2012. 

  21. M. J. Hogan, R. T. Staff, B. P. Bunting, I. J. Deary, and L. J. Whalley, "Openness to experience and activity engagement facilitate the maintenance of verbal ability in older adults," Psychology and Aging, Vol.27, No.4, pp.849-854, 2012. 

  22. E. Bialystok, F. I. M. Craik, and M. Freedman, "Bilingualism as a protection against the onset of symptoms of dementia," Neuropsychologia, Vol.45, pp.459-464, 2007. 

  23. Z. Wodniecka, F. I. M. Craik, L. Luo, and E. Bialystok, "Does bilingualism help memory? Competing effects of verbal ability and executive control," International J. of Bilingual Education and Bilingualism, Vol.13, pp.575-595, 2010. 

  24. 이미숙,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에 관한 종단 연구: 영향 요인들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제35권, 제3호, pp.797-811, 2015. 

  25. 이미숙, 김향희, "노년층의 인지-화용언어 능력 평가: 평가도구 및 내용타당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280-292, 2012. 

  26. A. A. M. Bielak, "How can we not 'lose it' if we still don't understand how to 'use it'? Unanswered questions about the influence of activity participation on cognitive performance in older age: a mini-review," Gerontology, Vol.56, pp.507-519, 2010. 

  27. R. Gersten, L. S. Fuchs, D. Compton, M. Coyne, C. Greenwood, and M. S. Innocenti, "Quality indicators for group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research in special education," Exceptional Children, Vol.71, No.2, pp.149-164, 2005. 

  28. M. Borenstein, L. V. Hedges, J. P. T. Higgins, and H. R. Rothstein, Introduction to metaanaylsis, West Sussex, UK: Wiley, 2009. 

  29.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New York, NY: Academic Press, 1977. 

  30. R. Rosenthal, "The file drawer problem and tolerance for null results," Psychological Bulletin, Vol.86, pp.638-641, 1979. 

  31. R. Orwin, "A fail-safe N for effect size in meta-analysis," J. of Educational Statistics, Vol.8, pp.157-159, 1983. 

  32. L. B. Zahodne, M. M. Glymour, C. Sparks, D. Bontempo, R. A. Dixon, S. W. S. MacDonald, and J. J. Manly, "Education does not slow cognitive decline with aging: 12-year evidence from the Victoria longitudinal study," J.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Vol.17, pp.1039-1046, 2011. 

  33. A. L. Jefferson, L. E. Gibbons, D. M. Rentz, J. O. Carvalho, J. Manly, D. A. Bennett, and R. N. Jones, "A life course model of cognitive activities, socioeconomic status, education, reading ability, and cognition," J.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Vol.59, No.8, pp.1403-1411, 2011. 

  34. J. Chung, J. Park, M. Cho, Y. Park, D. Kim, D. Yang, and Y. Y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ge, work experience, cognition, and work ability in older employees working in heavy industry," J. of Physical Therapy Science, Vol.27, No.1, pp.155-157, 2015. 

  35. R. Wilson, L. Barnes, and D. Bennett, "Assessment of lifetime participation in cognitively stimulating activities," J. of Clinical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Vol.25, No.5, pp.634-642, 2003. 

  36. H. Tuokko, D. D. Garrett, I. McDowell, N. Silverberg, and B. Kristjansson, "Cognitive decline in high-functioning older adults: reserve or ascertainment bias?," Aging and Mental Health, Vol.7, No.4, pp.259-270, 2003. 

  37. D. Bruno, A. D. Brown, A. Kapucu, C. R. Marmar, and N. Pomara, "Cognitive reserve and emotional stimuli in older individuals: level of education moderates the age-related positivity effect," Experimental Aging Research, Vol.40, No.2, pp.208-223, 2014. 

  38. B. Duda, A. N. Puente, and L. S. Miller, "Cognitive reserve moderates relation between global cognition and functional status in older adults," J. of Clinical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Vol.36, No.4, pp.368-378, 2014. 

  39. J. Zihl, T. Fink, F. Pargent, M. Ziegler, and M. Buhner, "Cognitive reserve in young and old healthy subjects: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in a testing-the-limits paradigm with DSST," PLoS One, Vol.9, No.1, p.e84590, 2014. 

  40. T. Fritsch, M. J. McClendon, K. A. Smyth, A. J. Lerner, R. P. Friedland, and J. D. Larsen, "Cognitive functioning in healthy aging: the role of reserve and lifestyle factors early in life," The Gerontologist, Vol.47, No.3, pp.307-322, 2007. 

  41. A. K. Leist, P. Hessel, and M. Avendano, "Do economic recessions during early and midadulthood influence cognitive function in older age?," J. of Epidemiology and Community Health, Vol.68, pp.151-158, 2014. 

  42. D. D. Garrett, C. L. Grady, and L. Hasher, "Everyday memory compensation: the impact of cognitive reserve, subjective memory, and stress," Psychology and Aging, Vol.25, No.1, pp.74-83, 2010. 

  43. D. C. Fyffe, S. Mukherjee, L. L. Barnes, J. J. Manly, D. A. Bennett, and P. K. Crane, "Explaining differences in episodic memory performance among older African Americans and whites: the roles of factors related to cognitive reserve and test bias," J.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Vol.17, pp.625-638, 2011. 

  44. R. Correia, A. Nieto, D. Ferreira, M. Sabucedo, and J. Barroso, "Fund of information is more strongly associated with neuropsychological functioning than education in older spanish adults," Archive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Vol.30, pp.310-321, 2015. 

  45. K. Burn and C. Szoeke, "Grandparenting predicts late-life cognition: results from the Women's Healthy Ageing Project," Maturitas, Vol.81, pp.317-322, 2015. 

  46. S. Adam, E. Bonsang, C. Grotz, and S. Perelman, "Occupational activity and cognitive reserve: implications in terms of prevention of cognitive aging and Alzheimer's disease," Clinical Interventions in Aging, Vol.8, pp.377-390, 2013. 

  47. Y. Suchy, M. L. Kraybill, and E. Franchow, "Practice effect and beyond: reaction to novelty as an independent predictor of cognitive decline among older adults," J.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Vol.17, pp.101-111, 2011. 

  48. C. Andreottia and K. A. Hawkins, "RBANS norms based on the relationship of age, gender, education, and WRAT-3 reading to performance within an older African American sample,"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Vol.29, No.4, pp.442-465, 2015. 

  49. J. Lyu and J. A. Burr, "Socioeconomic status across the life course and cognitive function among older adults: an examination of the latency, pathways, and accumulation hypotheses," J. of Aging and Health, Vol.24, pp.1-28, 2015. 

  50. L. M. Lavrencic, L. Kurylowicza, M. J. Valenzuelab, O. F. Churchesc, and H. A. D. Keage, "Social cognition is not associated with cognitive reserve in older adults," Aging, Neuropsychology, and Cognition, Vol.19, pp.1-17, 2015. 

  51. M. A. Luszcz, K. J. Anstey, and P. Ghisletta, "Subjective beliefs, memory and functional health: change and associations over 12 years in the Australian longitudinal study of ageing," Gerontology, Vol.61, pp.241-250, 2015. 

  52. S. C. Pillemera and R. Holtzera, "The differential relationships of dimension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with cognitive function among older adults," Aging and Mental Health, Vol.23, pp.1-9, 2015. 

  53. B. R. Payne, X. Gao, S. R. Noh, C. J. Anderson, and E. A. L. Stine-Morrow, "The effects of print exposure on sentence processing and memory in older adults: evidence for efficiency and reserve," Aging, Neuropsychology, and Cognition, Vol.19, No.1-2, pp.122-149, 2012. 

  54. A. N. Puente, C. A. Lindbergh, and L. S. Miller,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reserve and functional ability is mediated by executive functioning in older adults,"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Vol.29, No.1, pp.67-81, 2015. 

  55. E. Giogkaraki, M. P. Michaelides, and F. Constantinidou, "The role of cognitive reserve in cognitive aging: results from the neurocognitive study on aging," J.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Vol.35, No.10, pp.1024-1035, 2013. 

  56. Z. Jafari, M. Esmaili, R. Toufan, and M. Aghamollaei, "Bilingual proficiency and cognitive reserve in Persian-English bilingual older adults," Aging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Vol.27, No.3, pp.351-357, 2015. 

  57. E. A. Stine-Morrow, B. R. Payne, B. W. Roberts, A. F. Kramer, D. G. Morrow, L. Payne, P. L. Hill, J. J. Jackson, X. Gao, S. R. Noh, M. C. Janke, and J. M. Parisi, "Training versus engagement as paths to cognitive enrichment with aging," Psychology and Aging, Vol.29, No.4, pp.891-906, 2014. 

  58. G. Kave, N. Eyal, A. Shorek, and J. Cohen-Mansfield, "Multilingualism and cognitive state in the oldest old," Psychology and Aging, Vol.23, No.1, pp.70-78, 2008. 

  59. T. H. Gollan, C. Fennema-Notestine, R. I. Montoya, and T. L. Jernigan, "The bilingual effect on Boston Naming Test performance," J.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Vol.13, No.2, pp.197-208, 2007. 

  60. T. F. Hughes, R. Andel, B. J. Small, A. R. Borenstein, and J. A. Mortimer, "The association between social resources and cognitive change in older adults: evidence from the charlotte county healthy aging study," J. of Gerontology: Psychological Sciences, Vol.63B, No.4, pp.P241-P244, 200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