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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커피 전문점에서 서비스 습관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여대생을 중심으로
Effects of Service Habit on Customer Purchase in a Coffee Shop: Focused on Femal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447 - 455  

김병수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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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해지고 있는 커피 시장에서 고객들의 커피 구매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고객들의 커피 구매 결정이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대부분 서비스 경영 연구들에서 서비스 습관이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고려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자 재구매 의도와 서비스 습관을 커피 구매의 핵심 선행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그리고 고객 만족, 서비스 품질, 브랜드 인지도가 고객들의 커피 구매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여대생 233명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PLS를 활용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고객들의 커피 구매는 서비스 습관만 커피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재구매 의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인지도는 서비스 습관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highly competitive coffee market,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consumer purchase mechanism. Although consumers repeat decision-making about coffee purchase, most studies on service management do not consider habit construct. This study identifies repurchase intention and service habit as key...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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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인지도가 서비스 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하지만 대부분 자주 소비되는 커피 전문점 환경에서 서비스 습관이 커피 구매에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고려되고 있지 않다.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재구매 의도와 서비스 습관을 함께 고려하여 고객들의 커피 구매 메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고객들이 인지하는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커피 전문점 관련 연구들에서는 서비스 역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이 개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을 서비스 유형성, 서비스 환경, 서비스 제품, 서비스 전달로 구분하여 2차 구성 개념으로 고려하였다. 그래서 고객들의 커피 구매 메커니즘에서 서비스 품질의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품질 항목을 [표 1]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품질의 다양한 측면을 2차 구성개념으로 구성하여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고객들이 특정 커피 전문점에 대해 높은 인지도를 형성하고 있을 때, 그 브랜드를 선택할 확률이 증가하게 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들의 커피 전문점들의 브랜드 인지도가 구매 의사 결정과 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여대생들의 커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실제 커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재구매 의도와 서비스 습관을 고려하였다.
  • 기존 연구들에서는 재구매 의도만을 고려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커피 구매에 대한 행위를 잘못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 구매 결정에서 습관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 밝혀내었다. 그래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자주 소비되는 상품 및 서비스에서 습관이라는 요인을 고려해야함을 알 수 있었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서비스 품질의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 유형성, 서비스 환경, 서비스 제품, 서비스 전달로 이루어진 2차 구성 개념으로 보았다.

가설 설정

  • H1a: 재구매 의도는 커피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서비스 습관은 커피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고객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고객 만족은 서비스 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b: 브랜드 인지도는 서비스 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a: 브랜드 인지도는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서비스 품질은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기존 대부분의 서비스 경영 및 커피 전문점 연구들에서 소비자들은 합리적 의사 결정을 바탕으로 서비스 이용 및 구매를 결정한다는 가정을 한다. 그래서 여러 서비스 경영 및 마케팅 연구들에서 합리적 행위 이론이나 계획된 행동 이론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 결정을 살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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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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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김병수, 윤지미, 문신영, "여대생들의 커피 전문점 서비스 품질 인식이 고객 만족, 브랜드 이미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428-43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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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Ed.).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Lawrence Erlbaum. 

  23.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24. J. Hair, R. Anderson and R. B.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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