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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커피 전문점 고객 만족과 전환 비용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Costs on Customer Loyalty in a Coffee Chain Contex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2, 2015년, pp.433 - 443  

김병수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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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커피 시장은 초고속 성장을 거듭하면서 커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커피 전문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전문점 간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그래서 커피 전문점들은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의 기반 메커니즘과 구속 기반 메커니즘을 통합하여 고객들의 충성도 형성 메커니즘을 살펴보았다. 자의 기반 메커니즘으로 고객 만족을 고려하였으며, 구속 기반 메커니즘으로 전환 비용을 고려하였다. 고객 만족의 선행 요인으로 커피 품질, 서비스 품질, 가격 및 가치, 서비스 환경을 선정하였으며, 전환 비용의 선행 요인으로는 습관과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커피전문점을 방문하여 커피를 음용한 경험자 중 대학생 263명을 대상으로 검증되었다. 연구 분석 결과, 고객 만족과 전환 비용은 고객 충성도 분산의 66.1%를 설명해 주었다. 커피 전문점 품질 요인들은 모두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습관과 브랜드 이미지는 전환 비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key antecedents of customer loyalty based on dedication-based and constraint-based mechanisms. Our framework provides a theoretical lens of how two distinctive mechanisms influence customer loyalty in a coffee chain context. In this regard,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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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커피 전문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다 보니, 1년 내 폐업률 또한 5%정도로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고객들의 충성도를 형성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커피 전문점이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고객 충성도는 기업 수익을 제고할 수 있는 중요한 원천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충성도가 높을수록 재 구매와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 이런 맥락에서 경쟁이 심화되어가는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 고객 충성도의 선행 요인들을 이해하는 것은 학계뿐만 아니라 시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 충성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자의 기반 메커니즘과 구속 기반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통해 살펴볼 것이다.
  • [6] 연구에서도 레스토랑에 맞게 서비스 품질 측정 항목을 변경하여 DINESERV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고려된 커피 전문점 품질 요인들을 정리한 뒤 커피 전문점 품질 요인들을 도출하고자한다. 또한, 커피전문점에서 고객들이 인지하는 커피 전문점 품질 요인들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고려된 커피 전문점 품질 요인들을 정리한 뒤 커피 전문점 품질 요인들을 도출하고자한다. 또한, 커피전문점에서 고객들이 인지하는 커피 전문점 품질 요인들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것이다.
  • 전환 비용 관련 연구들에서 습관, 브랜드 이미지, 다양성 추구성향, 대안의 매력도 등 다양한 선행 요인들이 고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에서 고객들의 습관과 커피 전문점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가 전환 비용 형성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는 특정 커피 전문점에 방문하는 습관이 형성된 고객들은 다른 대안을 찾는 것을 꺼리고, 해당 커피 전문점 방문이 고착화(lock-in)되기 때문이다.
  • 또한 고객이 특정 커피 전문점에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때, 그 전문점을 이용하면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어 해당 커피 전문점에 대한 전환 비용을 형성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습관과 브랜드 이미지가 커피 전문점에 대한 전환 비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경쟁이 치열한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도 고객들의 커피 전문점에 대한 충성도를 향상시키고자 다양한 마케팅 및 고객 관계 관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고객 만족과 전환 비용을 함께 고려하여 고객 충성도 형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 연구 모형은 [그림 1]에 제시하였다.
  • 이는 고객들이 특정 커피 전문점에 만족할수록, 재 구매할 의향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에게도 추천할 확률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에 대한 인지된 품질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기존 문헌 고찰에서 커피 전문점 고객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품질 요인을 커피 품질, 서비스 품질, 가격 및 가치, 서비스 환경으로 구분하였다.
  • 하지만 서비스 및 마케팅 연구들에서 고객 만족을 어떻게 형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SERVQUAL을 커피 전문점에 맞는 서비스 품질 요인들을 추출하여, 각 품질 요인들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로는 가격 및 가치, 서비스 품질, 서비스 환경, 커피 품질 순으로 조사되었다.

가설 설정

  • H1: 고객 만족은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전환 비용은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커피 품질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서비스품질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가격 및 가치는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서비스 환경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습관은 전환 비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브랜드 이미지는 전환 비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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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의 기반 메커니즘의 대표적인 변수는 무엇으로 알려져 있는가? 자의 기반 메커니즘은 특정 서비스에 대한 호의적 감정 및 평가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것을 의미한다[3]. 자의 기반 메커니즘의 대표적인 변수는 고객 만족으로 알려져 있다. 서비스 및 마케팅 관련 연구들에서는 고객들이 인지하는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2][4].
전국적으로 1만3000여 개가 넘는 커피 전문점이 생겨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5년 동안 세계 커피 시장은 초고속 성장을 거듭하면서 80조원 이상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영국 시장조사 업체 유로 모니터는 커피 시장이 2018년까지 1000억 달러로 급성장 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국내 커피 시장도 커피 소비의 대중화로 인해 2007년 1조 6000억 원에서 2013년 6조 1650억 원으로 4배 정도 성장하였다. 한국 커피 시장 전망에 따르면,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93잔으로 매일 한잔 정도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소비 문화가 보편화되면서, 전국적으로 1만 3000여 개가 넘는 커피 전문점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자의 기반 메커니즘이란 무엇인가? 자의 기반 메커니즘은 특정 서비스에 대한 호의적 감정 및 평가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것을 의미한다[3]. 자의 기반 메커니즘의 대표적인 변수는 고객 만족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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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H. Han and K. Ryu, "The Role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Price Percep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Determining Customer Loyalty in the Restaurant Industry,"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33, No.4, pp.487-510, 2009. 

  2. B. Kim, M. Kang, and H. Jo, "Determinants of Postadoption Behaviors of Mobile Communications Applications: A Dual-Model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30, No.7, pp.547-559, 2014. 

  3. N. Bendapudi and L. L. Berry, "Customers' Motivations for Maintaining Relationships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Vol.73, No.1, pp.15-37, 1997. 

  4. N. Young and S. Jang, "Does Food Quality Really Matter in Restaurants? Its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31, No.3, pp.387-410, 2007. 

  5.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6. P. Stevens, B. Knutson and M. Patton, "DINESERV: A Tool for Measuring Service Quality in Restaurants,"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36, No.2, pp.56-60, 1995. 

  7. H. Han, W. Kim and S. S. Hyun, "Switching Intention Model Development: Role of Service Performances,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Barriers in the Hotel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30, No.3, pp.619-629, 2011. 

  8. F. F. Reichheld, The Loyalty Effect, Bain & Company Inc, 1999. 

  9. 김병수, 윤지미, 문신영, "여대생들의 커피 전문점 서비스 품질 인식이 고객 만족, 브랜드 이미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428-438, 2013. 

  10. 권동극,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만족이 재 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44-465, 2011. 

  11.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8-430, 1993. 

  12. T. A. Burnham, J. K. Frels, and V. Mahajan, "Consumer Switching Costs: A Typology,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1, No.2, pp.109-126, 2003. 

  13. 김판수, 한장협,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전환장벽의 조절적 작용",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5호, pp.2499-2518, 2011. 

  14. 오재신, 김대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요인이 브랜드이미지, 고객만족,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6권, 제 3호, pp.105-119, 2013. 

  15. 양정영, 김태희, 신상준, "커피전문점 이용경험에 따른 만족이 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제28권, 제5호, pp.157-181, 2013. 

  16. P. T. Chen and H. H. Hu, "How Determinant Attributes of Service Quality Influence Customer-Perceived Value: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Australian Coffee Outlet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22, No.4, pp.535-551, 2010. 

  17. C. Gronroos,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Lexington Books, Lexington, MA, 1990. 

  18. E. Babakus and G. W. Boller, "An Empirical 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4, No.3, pp.253-268, 1992. 

  19. 정현영, "환대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을 통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437-446, 2013. 

  20. H. C. Triandis, Attitude and Attitude Change, New York, NY:Wiley & Sons, 1971. 

  21. D. M. Woisetschlager, P. Lentz, and H. Evanschitzky, "How Habits, Social Ties, and Economic Switching Barriers Affect Customer Loyalty in Contractual Service Setting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4, No.8, pp.800-808, 2011. 

  22. D. A. Aaker, Building Strong Brand, The Free Press, 1996. 

  23.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Prentice Hall International, 1997. 

  24. http://20slab.naeilshot.co.kr/report/report-view.php?bid1&idx142 

  25.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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