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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래 관광객의 공연 관람 의도의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Exploring the Factors Affecting K-entertainment Tourism by Simultaneous Logistic Equation Model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550 - 558  

이민재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김진영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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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의 공연 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설계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해외 공연 관광에 있어 의도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의도와 행동 간 차이를 줄이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 중 공연 관람 의도가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관람군(실제로 관람한 사람)과 잠재군(실제로 관람하지는 않은 사람)으로 분류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관람 의도의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태도와 지식 요인이 공연 관람의도와 행동 간의 차이를 설명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관광객의 공연에 대한 지식 요인이 투입될 경우 태도 요인만 고려할 경우보다 관람군과 잠재군의 집단 간 분류 정확도가 높아져, 태도요인 뿐 만 아니라 지식요인도 관람 의도와 행동 간의 불일치를 줄이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들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egree of intention-behavior gap in the entertainment tourism. Using the sample of international visitors to South Korea, we identified the inclined actor (who are interested in the entertainment performance and actually went to the entertainment performance) and incli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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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의 공연 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설계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해외 공연 관광에 있어 의도와 행동 사이의 불일치를 고려하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관람군과 잠재군으로 분류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 그러나 집단 간 차이를 밝힌 이 연구로는 변수들이 실제 관람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더불어 얼마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파악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공연 관광의 맥락에서 보다 넓은 표본을 확보하여 의도의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설계되었다.
  • 이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 중 공연 관람 의도가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관람군(실제로 관람한 사람)과 잠재군(실제로 관람하지는 않은 사람)으로 분류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연구모형에 따라 각 집단이 얼마나 정분류 되는지 검증하여, 관람의도를 실행하는 촉진요인으로 유의하게 작용하는 변수 및 그 영향력을 파악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연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의 공연 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설계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해외 공연 관광에 있어 의도와 행동 사이의 불일치를 고려하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자 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래 관광객의 공연 관람 의도의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계획 행동이론에 [8]에서 제시한 의도 요인과 Sheeran[6]이 제시한 의도와 행동 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지식, 능력, 경제적 자원에 대하여 다음의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계획행동 이론에 따라 행동 의도는 행동 실행의 중요한 선행요인이며[8-10], 태도,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동 통제의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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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K-pop이 성장한 배경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많은 지자체들은 관광 매력물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영화, 드라마, 음악 등 대중문화에 대한 접근성이 급격이 높아져 한국의 K-pop은 2010년 초 유투브에서 수백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렸다. 영화가 흥행하면 촬영장이 관광 명소가 되는 것과 같이 K-pop에 대한 관심은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1].
지자체에서 한류 관광 상품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된 사례는? 또한 지자체의 경제적 기여도 측면에서도 한류 관광 상품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일례로 2011년 개최된 인천한류관광콘서트의 경우 6천5백 명의 관람객이 참관하였으며, 이들이 인천지역에서만 소비한 금액은 1인당 평균 약 21만원으로 총 14억 2천만 원의 지역 수요를 창출하였다[3].
2010년 초 유투브에서 한국의 K-pop에 대한 조회수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많은 지자체들은 관광 매력물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영화, 드라마, 음악 등 대중문화에 대한 접근성이 급격이 높아져 한국의 K-pop은 2010년 초 유투브에서 수백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렸다. 영화가 흥행하면 촬영장이 관광 명소가 되는 것과 같이 K-pop에 대한 관심은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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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주연, 안경모,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447-458, 2012. 

  2. G. M. Dann, "Tourist motivation an appraisal,"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8, No.2, pp.187-219, 1981. 

  3. 유창근, "인천한류관광콘서트 방문객의 소비지출 패턴 및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pp.399-410, 2012. 

  4. 한국관광공사, 프랑스 한류팬 10명중 9명 한국 여행 가고 싶어요, 보도자료 2012. 4. 3. 

  5. 서울시 정보공개정책과, 통계로 본 서울시민의 여가 문화 생활 2012 서울 서베이 자료를 중심으로, 2013. 

  6. P. Sheeran, "Intention-behavior Relations: A Conceptual and Empirical Review," European Review of Social Psychology, Vol.12. No.1 pp.1-36, 2002. 

  7. 이민재, 김진영, 서원석, "외래 관광객의 한류 공연 관람의도와 행동 간 불일치 요인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105-113, 2015. 

  8. I. Ajze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 pp.179-211, 1991. 

  9.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10. I. Ajzen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ur, Prentice-Hall, 1980. 

  11. C. H. C. Hsu and S. Huang, "An extens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Model for Tourists," J.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36, No.3, pp.390-417, 2012. 

  12. 윤설민, 신창열, 이충기,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통한 자원봉사자의 행동의도 분석," 관광학연구, 제38권, 제5호, pp.253-276, 2014. 

  13. P. Norman and M. Conner,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Exercise: Evidence for Mediating and Moderating Roles of Planning on Intention-Behavior Relationships," J. of Sport & Exercise Psyhology, Vol.27, pp.488-504, 2005. 

  14. 이형권,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행동계획의 영향-관광행동의 예측을 중심으로 -, 관광학연구, 제37권, 제5호, pp.135-156, 2013. 

  15. F. F. Sniehotta, S. Urte, and S. Ralf, "Bridging the Intention-behaviour Gap: Planning, Self-Efficacy, and Action Control in the Adoption and Maintenance of Physical Exercise," Psychology & Health, Vol.20, No.2, pp.143-160, 2005. 

  16. 이형권, 송성섭,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의도와 행동 차이를 연결해주는 운동감정반응의 역할,"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0권, 제6호, pp.1377-1392, 2011. 

  17. E. R. Ryan and C. P. Ronald, "Predicting the Physical Activity Intention-Behavior Profiles of Adopters and Maintainers Using Three Social Cognition Models," Annual Behavioral Medicine, Vol.36, pp.244-252, 2008. 

  18. N. Epley and D. Dunning, "Feeling Holier than Thou: Are Self-serving Assessments Produced by Errors in Self-or Social Prediction?,"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9, No.6, pp.861-875, 2000. 

  19. C. Lee, J. W. Mjelde, T. Kim, and H. Lee, "Estimating the Intention-behavior Gap Associated with a Mega Event: The Case of the Expo 2012 Yeosu Korea," Tourism Management, Vol.41, pp.168-177, 2014. 

  20. T. Lam and C. H. C. Hsu, "Theory of Planned Behavior: Potential Travelers from China," J.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Vol.28, No.4, pp.463-482, 2004. 

  21. C. J. Armitage, "Ca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Predict the Maintenance of Physical Activity?," Health Psychology, Vol.24, No.3, p.235, 2005. 

  22. C. Mohiyeddini, R. Pauli, and S. Bauer, "The Role of Emotion in Bridging the Intention-behaviour Gap: The Case of Sports Participation,"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Vol.10, No.2, pp.226-234, 2009. 

  23. B. J. Pine and J. H. Gilmore,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pp.97-105, 1998. 

  24. A. Notani, Moderators of Perceived Behavioral Control's Predictiveness i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 Meta-analysis, J. of Consumer Psychology, Vol.7, No.3, pp,247-27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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