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부모의 교육 참여, 부모효능감, 학교생활 만족도, 학업성취 간 관계: 가족 유형 및 학교급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Parents' Educational Involvement and Parental Efficacy on Stud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School Achievement According to Family Type and School Lev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5, 2021년, pp.71 - 80  

연은모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교육 참여, 부모효능감, 학교생활 만족도,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가족유형 및 학교급에 따라 구조적 관계의 차별적인 특징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2018년 아동종합실태조사의 2,497가구를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t검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한부모/조손 가정보다는 양부모 가정,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보다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의 학부모의 교육 참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조모형 분석 결과, 학부모의 교육 참여 수준은 부모효능감을 매개로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매개모형이 지지가 되었다. 셋째, 가족 유형에 따른 다집단 분석 결과, 교육 참여가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경로, 교육 참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경로에서 가족 유형에 따른 경로계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경로 모두 한부모/조손 가정보다 양부모 가정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학교급에 따른 다집단 분석 결과, 교육 참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경로, 부모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경로에서 학교급에 따른 경로계수 크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참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경로는 초등학생 집단이 더 큰 영향을 미치지만, 부모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경로는 중/고등학생 집단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족 유형 및 학교급에 따라 학부모의 교육 참여가 부모 및 자녀 특성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ents' educational involvement and parental efficacy on students'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school achievement and to determine whether there are any differences depending on family type and school level. Using data from...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37)

  1. M. Badri, A. Al Qubaisi, A. Al Rashedi, G. Ya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and children's behavioural adjustment to KG-1 schoo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Vol.8, 3, 2014. DOI: https://doi.org/10.1007/s40723-014-0003-6 

  2. M. Xu, S. N. Kushner Benson, R. Mudrey-Camino, R. P. Steiner,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self-regulated learning, and reading achievement of fifth graders: A path analysis using the ECLS-K database",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An International Journal, Vol.13, No.2, pp.237-269, 2010. DOI: https://doi.org/10.1007/s11218-009-9104-4 

  3. A. D. Benner, A. E. Boyle, S. Sadler, "Parental involvement and adolescents' educational success: The roles of prior achievement and socioeconomic statu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45, No.6, pp.1053-1064, 2016. DOI: https://doi.org/10.1007/s10964-016-0431-4 

  4. S. Y. Bang, S. H. Choi, S. H. Lee, H. J. Hwang, "Impact of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variables of parents from low income families upon children's problematic behaviors: Comparison between two-parent families and single-parent familie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9, No.5, pp.157-179, 2013. DOI: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157 

  5. S. O. Jang, E. J. Kwon, "Problems and interventions for the family living in the care of grandparents",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29, No.1, pp.351-373, 2010. 

  6. N. E. Hill, D. R. Castellino, J. E. Lansford, P. Nowlin, K. A. Dodge, J. E. Bates, G. S. Pettit, "Parent academic involvement as related to school behavior, achievement, and aspirations: Demographic variations across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Vol.75, No.5, pp.1491-1509, 2004. DOI: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753.x 

  7. N. E. Hill, D. F. Tyson "Parental involvement in middle school: A meta-analytic assessment of the strategies that promote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5, No.3, pp.740-763, 2009. DOI: https://doi.org/10.1037/a0015362 

  8. M. T. Wang, S. Sheikh-Khalil, "Does parental involvement matter for student achievement and mental health in high school?", Child Development, Vol.85, No.2, pp.610-625, 2014. DOI: https://doi.org/10.1111/cdev.12153 

  9. S. M. Myers, C. B. Myers, "Family structure and school-based parental involvement: A family resource perspective", Journal of Family and Economic Issues, Vol.36, No.1, pp.114-131, 2015. DOI: https://doi.org/10.1007/s10834-014-9409-0 

  10. W. H. Jeynes, "Effects of parental involvement and family structure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adolescents", Marriage & Family Review, Vol.37, No.3, pp.99-116, 2005. DOI: https://doi.org/10.1300/J002v37n03_06 

  11. J. Y. Chung, Y. H. Jeong,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parental involvement levels on the student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2, No.7, pp.73-93, 2015. 

  12. S. Y. Kim, M. J. Chin,"Factors associated with parents' school-based involvement: Do they differ among parent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Family and Culture, Vol.27, No.2, pp.27-60, 2015. DOI: https://doi.org/10.21478/family.27.2.201506.002 

  13. G. P. Kuperminc, A. J. Darnell, A. Alvarez-Jimenez, "Parent involvement in the academic adjustment of Latino middle and high school youth: Teacher expectations and school belonging as mediators", Journal of Adolescence, Vol.31, No.4, pp.469-483, 2008. 

  14. C. S. S. Cheung, E. M. Pomerantz, "Why does parents' involvement enhance children's achievement? The role of parent-oriented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04, No.3, pp.820-832, 2012. DOI: https://doi.org/10.1037/a0027183 

  15. Y. Dong, H. Wang, L. Zhu, C. Li, Y. Fang, "How parental involvement influences adolescents' academic emotions from control-value theory",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29, pp.282-291, 2020. DOI: https://doi.org/10.1007/s10826-019-01586-3 

  16. W. H. Jeynes,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 of parental involvement to urban elementary school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Urban Education, Vol.40, No.3, pp.237-269, 2005. DOI: https://doi.org/10.1177/0042085905274540 

  17. X. Fan, M. Chen, "Parental involvement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 meta-analysi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13, No.1, pp.1-22, 2001. DOI: https://doi.org/10.1023/A:1009048817385 

  18. C. S. S. Cheung, E. M. Pomerantz, "Parents' involvement in children's learning in the United States and China: Implications for children's academic and emotion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Vol.82, No.3, pp.932-950, 2011. DOI: https://doi.org/10.1111/j.1467-8624.2011.01582.x 

  19. E. Flouri, A. Buchanan, "The role of father involvement and mother involvement in adolescents' psychological well-being", British Journal of Social Work, Vol.33, No,3, pp.399-406, 2003. DOI: https://doi.org/10.1093/bjsw/33.3.399 

  20. N. E. El Nokali, H. J. Bachman, E. Votruba-Drzal, "Parent involvement and children's academic and social develop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Vol.81, No.3, pp.988-1005, 2010. DOI: https://doi.org/10.1111/j.1467-8624.2010.01447.x 

  21. S. T. Yap, R. Baharud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perceived parental involvement, self-efficacy beliefs, and subjective well-being: A multiple mediator model",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126, pp.257-278, 2016. DOI: https://doi.org/10.1007/s11205-015-0882-0 

  22. R. S. M. Wong, F. K. W. Ho, W. H. S. Wong, K. T. S. Tung, C. B. Chow, N. Rao, K. L. Chan, P. Ip, "Parental involvement in primary school education: Its relationship with children's academic performance and psychosocial competence through engaging children with school",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27, pp.1544-1555, 2018. DOI: https://doi.org/10.1007/s10826-017-1011-2 

  23. T. L. Jones, R. J. Prinz, "Potential roles of parental self-efficacy in parent and child adjustment: A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Vol.25, No.3, pp.341-363, 2005. DOI: https://doi.org/10.1016/j.cpr.2004.12.004 

  24. C. L. Costigan, C. M. Koryzma, "Acculturation and adjustment among immigrant Chinese parents: Mediating role of parenting efficac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58, No.2, pp.183-196, 2011. DOI: https://doi.org/10.1037/a0021696 

  25. S. Y. Hong, "The influence of parental child care activities on parent-child interaction: Actor-partner interdependence mediation model of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5, No.4, pp.55-78, 2020. 

  26. O. S. Cho, H. S. Bang, "The effects of daily life stress on the learning care style of multicultural parents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parent efficac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8. No.4, pp.173-180, 2018. DOI: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4.173 

  27. J. H. Lee, O. I. Park, J. H. Kim, J. S. Park, "The effect of the children's school adjustment on family strength, social support and parental efficacy according to their parents perception",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ol.24, No.1, pp.13-25, 2013. 

  28. S. R. Kim, S. H. Lee, Y. J. Koo, K. Y. Lee, "The effect of parental school involvement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role of parental efficacy",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23, No.4, pp.139-154, 2016. DOI: http://dx.doi.org/10.15284/kjhd.2016.23.4.139 

  29. Y. M. Lim, "An analysis of longitudinal reciprocal relationships among married immigrant women's school involvement, parenting self-efficacy, and their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t middle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27, No.2, pp.1-27, 2020. 

  30.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CONT_SEQ350493&page1 

  31. E, M. Yeon, H. S. Choi, "The relations of child's and parent's self-esteem and child's career maturity: Focused on multi-group path analysis by gende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1, pp.236-247,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1.236 

  32.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3rd ed.)", New York: Guilford Press, 2011. 

  33. H. S. Choi, "Predictors of positive changes in children with divorced parents: Focused on moderating effects of family income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6, pp.465-475,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6.465 

  34. Y. J. Choi, "The mediating effect of single mothers, parental self-efficacy between the social capital and perceived competence of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9, No.6, pp.302-310, 2019. DOI: https://doi.org/10.5392/JKCA.2019.19.06.302 

  35. S. J. Shin, M. J. Chung,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19, No.1, pp.27-42, 1998. 

  36. A. Bandura, "On the functional properties of self-efficacy revisited", Journal of Management, Vol.38, No.1, pp.9-44, 2012. DOI: https://doi.org/10.1177/0149206311410606 

  37. W. M. Barnard, "Parent involvement in elementary school and educational attainment",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Vol.26, No.1, pp.39-62, 2004. DOI: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03.11.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