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672 - 679
초창기 한국어 교육이 문법 이해를 중요시했다면 현재 한국어 교육은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래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교육을 위한 교육연극에 관심이 높다. 교육연극은 실제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가상적 상황을 만들어 상황에 맞는 단어와 문법을 사용해 볼 수 있으며, 몸짓, 표정 같은 비언어적 표현도 배울 수 있어 실생활에서 자신감 있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데, 이는 한국어 교육이 추구하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활동이 이루어지고, 다른 학습자들과의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서 사회성과 자신감도 기를 수 있다. 본고에서 교육연극 기법 중 인터뷰하기, 텍스트를 대본으로 바꾸기, 이어질 글을 상상해 대본으로 바꾸기, 역할극, 토론을 활용한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활동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동영상이나 학습 자료들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교사를 위한 연수프로그램을 만들어 연수프로그램에서 배운 교육연극 기법들을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능력을 키우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The early stag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was to understand grammar. However, recent Korean language education aims to improve expressive ability for smooth communication. Hence, educational drama for education has gained attention as one of the effective ways of improving communication skills.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연극의 기능은 무엇인가? | 그래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교육을 위한 교육연극에 관심이 높다. 교육연극은 실제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가상적 상황을 만들어 상황에 맞는 단어와 문법을 사용해 볼 수 있으며, 몸짓, 표정 같은 비언어적 표현도 배울 수 있어 실생활에서 자신감 있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데, 이는 한국어 교육이 추구하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활동이 이루어지고, 다른 학습자들과의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서 사회성과 자신감도 기를 수 있다. | |
현재 한국어 교육이 중요시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초창기 한국어 교육이 문법 이해를 중요시했다면 현재 한국어 교육은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래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교육을 위한 교육연극에 관심이 높다. | |
초창기 한국어 교육의 한계는 무엇인가? | 초창기 한국어 교육은 문법과 단어로 문장을 정형화 시켜 암기하는 문법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었다. 그렇지만 교실에서 배운 한국어와 실제생활에서 사용하는 한국어가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 한국어 학습자들은 정형화 된 문장을 암기하는 교육보다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는 교육을 원하게 되었다. 실생활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려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는데, 단순히 교재의 문법을 암기한 정형화된 문장으로는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된 것이다. 즉, 교실에서 배운 정형화된 문장의 활용과 실생활의 의사소통에서 오는 차이를 경험한 것이다. |
민병욱, "교육연극의 기본 원리,"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p.49, 2000.
민병욱, 심상교, "교육 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p.5, 2000.
박은희, "교육연극이란 무엇인가?," 한국연극, p.20, 1988.
김응조, "성인교육에 있어서 연극기법의 활용 방안," 인력개발연구, p.7, 2002.
차준희, "교육연극기법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능력신장 방안," 공주대학교 대학원, pp.18-24, 2013.
박진아, "교육연극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 : 재외동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p.16, 2009.
신동구, "연극놀이를 활용한 희곡지도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p.30, 2000.
McCaslin, Creative Drama in the classroom and Beyond, Newyork: PEARSON, A&B, p.7-13, 2006.
민병욱, 심상교 편,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서울: 연극과 인간, pp.60-61, 2001.
노태권, "교육연극을 통한 한국어 사용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p.30-47,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