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근호
|
참여연구자 |
김기철
,
김사훈
,
김현미
,
이명진
,
이상하
,
이인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3789 |
과제고유번호 |
1105007284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4-05-17
|
초록
▼
본 연구는 선행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를 연계하여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핵심역량 관련 교육과정 문서 분석, 현장 실태 분석을 위한 교사 설문 조사, 교과별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및 의견 수렴, 학교 현장 수업분석, 정책 협의회와 포럼 개최, 초.중등학생 및 교사.학교 경영자.교육청 관계자.지자체 관계자 전문가 협의회, 워킹그룹 구성·운영
본 연구는 선행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를 연계하여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핵심역량 관련 교육과정 문서 분석, 현장 실태 분석을 위한 교사 설문 조사, 교과별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및 의견 수렴, 학교 현장 수업분석, 정책 협의회와 포럼 개최, 초.중등학생 및 교사.학교 경영자.교육청 관계자.지자체 관계자 전문가 협의회, 워킹그룹 구성·운영, 교육 전문가 대상 심층 면담 등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연구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 전년도의 연구 결과,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과 중심 교육과정과 대립되는 것이 아님을 확인하였다. 교과는 여전히 핵심역량을 성취하기 위한 중요한 경로이며, 따라서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미래 교육과정을 구상하면서 교과를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될 것인지를 탐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방향이 되었다. 이와 관련해서 최근까지 지속된 교과교육 개선 노력이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탐색에서도 반영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핵심역량 계발을 위해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를 연계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핵심역량 교육은 획일적인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수하는 기존 교육체제에 대한 반성에서부터 출발하였다. 따라서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근본적인 특징은 개방성과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며, 그 실현 방식은 자율성의 발휘에서부터 온다는 것을 논의하였다. 그러므로 교육실천에 초점을 두고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의 연계 방안을 도출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방향 설정에 입각해서 본 연구에서는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외국의 교과 교육 과정을 분석하여 각 나라의 핵심역량 기반 교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교과 교육을 통해 계발 가능한 핵심역량을 선정하고 그 의미를 규정하였다. 셋째, 선정된 교과의 핵심역량이 2009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어떤 점이 미흡한지 분석하였다. 넷째, 우리나라 교과 교육과정에서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 무엇이, 어떤 방식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국어과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호주, 영국, 뉴질랜드, 싱가포르, 캐나다 퀘벡 주의 자국어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공통 사항은 2가지였다. 첫째, 핵심역량으로 서 언어 사용 능력을 설정하고, 이 역량이 개인, 학교, 학문, 직업, 사회적 삶의 성공에 핵심필수 역량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둘째, 언어 사용 능력의 계발은 일차적으로 자국어 교육의 사명이지만, 타 교과 교육에서도 공동으로 노력해야 할 것임을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에서 계발해야 할 핵심역량으로서 ‘국어 사용 능력’, ‘디지털 정보 활용 능력’,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기본 학습 능력’, ‘언어와 문화 정체성’, ‘공동체 시민 의식’, ‘사회적 소통과 협력 능력’의 7가지를 선정하였다.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핵심역량의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국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은 물론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에서도 반영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 교육과정 문서의 소통성과 정보성,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및 교육 평가의 연계, 국어 교육 내용과 핵심역량 계발 교육 내용의 연계,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 내용의 추가.보안 등 7개 범주의 11개 항목에 대해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제안된 개선 방향을 종합하여 교육과정 문서 체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사회과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호주, 영국, 캐나다 퀘벡 주, 프랑스, 대만, 뉴질랜드 등의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대부분은 범교과 공통역량을 명시적으로 안내하되 각 교과는 스트랜드(strand) 혹은 주제 축을 중심으로 교과내용과 성취기준을 진술하였다. 한편, 캐나다 퀘벡 주의 경우에는 교과의 고유 역량을 설정하여 이를 교과내용 구성 원리로 구현하고 있었다. 해외의 경우 성취기준을 통하여 교과내용을 이해하는 관점을 강조하고 있음 알 수 있었으며, 교과내용과 교수.학습과 평가를 통합적으로 제시하고 있었다. 사회과 교육에서 계발해야 할 핵심역량은 인성 역량에 해당하는 1) 대인관계능력, 지적 역량에 해당하는 2) 비판적 사고력, 3)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력, 4) 정보(처리)활용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역량에 해당하는 5)시민의식(지역/국가/글로벌)이다.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을 핵심역량의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목표 및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가 추상적이고 내용 연계가 미흡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사회과 목표에서 핵심역량 명시하기, 둘째, 핵심역량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내용 선정 및 구성 원리 체계화하기, 셋째, 대단원에 핵심역량 명시하기, 넷째, 대단원별 학습활동 및 평가기준 안내하기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체육과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독일 헤센 주, 호주 NSW 주, 캐나다 퀘벡 주 등의 체육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대부분은 범교과 공통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역량을 선정·활용 하였으며, 이를 통해 총체적이고 통합적 차원의 교육 가치를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체활동가치의 개념을 도입하였고,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체활동 가치는 미래 핵심역량을 포함하고 있다고 명시하였다. 따라서 체육과에서는 교과지식으로의 ‘가치 영역’ 및 가치 영역과 관련 깊은 ‘핵심역량’을 두 축으로 체육과 교육과정의 요소 간 관계를 설정하였다. 체육과에서는 건강관리능력, 도전정신, 대인관계능력, 창의력, 시민성을 핵심역량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대해 92.3%의 초·중등교사 설문응답자는 제시된 핵심역량이 각각의 가치 영역을 포괄할 수 있는 타당한 개념으로 답하였다. 한편 현행 2009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핵심역량 개념의 구체적 제시가 필요하다’라는 것과 목표, 내용, 교수·학습, 평가의 최종단계에서 ‘핵심역량을 추구하는 형태로 내용 기술이 보완되어야 할 것’을 주요 개선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체육과의 특성에 적합한 핵심역량 개념 재정립, 둘째, 체육과 고유의 핵심역량 계발 사례 수집 및 확산, 셋째, 방과 후 체육활동을 통한 핵심역량 함양 프로그램 도입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실천 방안으로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수업은 분절성이 약한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교사-학생 및 학생-학생 상호간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예시적 방안으로 이 연구는 ‘협력’과 ‘탐구’를 강조하는 교수·학습을 제안하였다. 또한 수업의 맥락에 적합한 협력적 탐구수업의 깊이 선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실천 전략으로서 이 연구는 교사 역할을 기준으로 첫째, 교사 단위의 교육과정 재구성 가능성과 정도 분석하기, 둘째, 교과내용에 기반을 둔 협력적 탐구학습의 정도 설정하기, 셋째, 수업 보조자료 개발 및 활용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미래 핵심역량의 평가 방안을 모색하였다. 초·중등학교 교사 대상의 설문조사결과 다수의 응답자는 현재 미래 핵심역량들로 강조되고 있는 역량들을 학교 성적에 이미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또한 미래 핵심역량에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과 협력, 창의성, 비판적 사고, 자기주도적 학습과 같은 구인들을 측정하고자 개발된 다양한 형식과 종류의 평가도구들이 개발되어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핵심역량 관련 문항이 변형이 어려운 점 등의 이유로 평가 참고자료로서 기능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교과 기반의 핵심역량 평가 개선을 위하여 평가 목적 명료화, 핵심역량의 구인 명료화, 핵심역량과 관련된 행동 상세화, 성취평가제에서의 핵심역량 평가, 자기평가/동료평가/교사평가 활용 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기초하여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과 핵심역량 중심의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실천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으로서 본 연구는 (1)사회 구성원의 교육과정 개정 참여 확대, (2)학교와 교사의 의견 수렴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제안서 공모, (3)교육과정, 성취기준, 성취수준 및 교과서를 연계하는 종합적 개발 로드맵 수립, (4)교육내용·방법·평가를 연계한 교육과정 개발 지원, (5)교사 전문성 및 자율성 신장, (6)교수·학습, 교육평가 자료 개발 및 지원책 마련을 제언하였다. 또한 핵심역량 중심의 교수·학습 실천을 위한 정책제언으로서 본 연구는 (1)학교 수준의 수업 예시(안) 작성 권고 및 우수사례 보급, (2)교과간 연계 교사공동체 활성화, (3)교사주도적 교수·학습 방법 개발 지원, (4)교사연구자 및 교육실천가 양성에 초점을 둔 교원 연수 및 연구년 제도 활성화 (5)사용자 참여 방식의 교수·학습방법 수렴 등을 제언하였다. 마지막으로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평가 실천 방안을 위하여 (1)평가 목적의 명료화, (2)핵심역량 구인 명료화, (3) 핵심역량과 관련된 행동 상세화, (4)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과제 개발, (5)성취평가제의 확대와 안정적 시행, (6)평가 방법의 다양화 (7)문제 및 평가도구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
This study aims to explore ways to improve subject curriculum for developing key competencies for the future society and to investigate ways to practically link educational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and educational assessme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s the directions for improve
This study aims to explore ways to improve subject curriculum for developing key competencies for the future society and to investigate ways to practically link educational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and educational assessme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s the directions for improvements in the subject curricula and suggests changes for the development of key competencies in the subjects 'Korean Language', 'Social Studies', and 'Physical Education'. Previous research findings have confirmed that subject courses are an important means for accomplishing key competence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herefore, planning future curriculum for key competencies development and investigating the suitable approaches to subject areas. In addition, the methods for linking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and assessment for the development of key competencies are also considered. The fundamental characteristic of key competencies curriculum is honoring openness and diversity, which can be practiced by demonstrating autonomy. In this regard, this study focuses on educational practice, emphasizing the connections between generating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and assessment.
To investigate possible improvements in subject curriculum for key competencies development, this study 1)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foreign countries' competencies-based subject curriculum and their implications, 2) selected and defined the key competencies which can be developed by subject curriculum, 3) examined how the selected key competencies for each subject are reflected in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which aspects are unsatisfactory, 4) suggested what needs to be improved in current subject curricula and the means for such improvements.
Korean Language subject has found two common characteristics in analysis of native language curriculum in other countries: 1) language use is established as a key competency and it is emphasized as an essential key competence for success in individual, school, academics, career, and social life; 2) though first language education is primarily responsible for the development of language use, it is to be achieved collaboratively with other subjects. The seven selected key competencies to be developed in the subject Korean Language curriculum were 'Korean language use', 'digital information use', 'language and cultural identity', community citizenship', 'social communication and cooperation'. Evaluation of the 2009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in perspective of key competencies showed that key competencies are not so much reflected in 'objectives' and 'content' as well a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Therefore, this study suggested improvement plans on eleven items in seven categories of Korean Language curriculum. This study further proposes curriculum document improvement based on the above mentioned improvement suggestions.
Studying the curriculum for Social Studies foreign countries showed that most countries explicitly guide how to develop cross-curricula key competencies. Overall, international examples of competencies-based curriculum emphasized the understanding of perspectives through standard of accomplishment as well as subject knowledge. In addition, functions related to subject content were also stressed as another factor to consider and most countries present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related to subject content in an integrated manner. This study selected five competencies: 'interpersonal relations', which corresponds to character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problem-solving and decision-making', 'ICT and communication ability'. The appraisal of the 2009 revised Social Studies curriculum found the objective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to be abstract and weak in linkage. For improvements, this study suggested 1) presentation of key competences in objectives, 2) systemizing the principles for content selection and composition, 3) elucidation of key competence in units, and 4) providing learning activities and guidelines for assessment by each unit.
Analysis of countries that provide key competencies-based education for Physical Education revealed that most countries select competencies based on cross-curricula competencies, pursuing holistic and integral educational values.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Korea adopted the notion of values of physical activities, and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stated that the values of physical activities include key competencies for future society. Thus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s of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were established with 'value areas' as subject knowledge and 'key competency' as the two axes. Physical Education presented 'health management', 'challenge spirit', 'interpersonal relationships', 'creativity', and 'citizenship' as its key competencies. Based on the analysis of current 2009 revised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this study proposed redefining the key competencies of Physical Education, collecting and spreading the examples of key competencies development, and adopting after-school physical activity for cultivation of key competencies.
This study also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curriculum and assessment as a means for teaching and learning for key competencies development. Teaching and learning for key competencies development targets for using weaker boundaries of content to facilitate the communication between teacher-student and student-student.
This study suggested an example of teaching and learning for accomplishing cross-curricula key competencies, which highlights 'cooperation' and 'inquiry'. Moreover, the decision-making on the depth of cooperative, inquiry lesson in accordance with the context is emphasized. As for action strategies this study suggests, focusing on the role of the teacher, 1) analysis on the possibility and extent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2) establishment of the degree of cooperative inquiry lesson based on subject content, and 3) development and use of supplement materials.
Further, this study explored ways to assess key competencies. Survey of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s showed that the competencies which are emphasized as future key competencies are already reflected in school grade reports. Moreover, various forms and kinds of assessment tools have already been developed for measuring the common key competency constructs such as problem-solving, communication and cooperation, creativity, critical think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owever, this study suggested that such tools function only as references for assessment due to several reasons including the difficulties in modifying the items related to key competences. The assessment of the subject-based key competencies calls for clarification of assessment purpose and constructs, specification of actions related to key competencies, and utilization of key competencies, self-assessment, peer-assessment, teacher evaluation in criterion-referenced assessment.
Finally, this study presented policy proposals for subject curriculum improvements including 1) increased opportunities for members of the society to participate in curriculum revision, 2) contest for schools and teachers on opinions regarding curriculum revision, 3) establishment of an integrative road-map for linking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proficiency levels, and textbooks, 4) support for curriculum development which links the content, method, and assessment, 5) reinforcement of teacher professionalism and autonomy, and 6) aid for developing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and assessment materials. For the practice of key competencies-based teaching and learning, this study suggested 1) encouraging lesson plan design and supplying examples, 2) vitalizing teacher communities between different subjects, 3) supporting teacher-initiat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development, 4) promoting teacher training and research year for fostering teacher-researcher and teacher-doer, and 5) collect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user participant. Lastly, this study proposed the following for the action plans for assessment focusing on key competencies: 1) clarification of assessment objectives, 2) clarification of key competencies construct, 3) specification of actions related to key competencies, 4) task development for key competencies assessment, 5) expansion and stabilization of criterion-referenced assessment, 6) diversification of assessment methods, and 7) construction of DB for items and measuremen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7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가.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 24
- 나. 교과 교육과정 개선에 따른 교수·학습 실천 전략과 적용 방안 탐색 ... 25
- 다. 핵심역량 계발에 적합한 교육평가 실천 전략과 적용 방안 탐색 ... 26
- 라.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지원 방안 탐색 ... 26
- 3. 연구 방법 ... 27
- 가. 문헌 분석 ... 27
- 나. 설문조사 ... 27
-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전문가 Working group 구성·운영 ... 28
- 라. 워크숍 및 세미나 ... 30
- Ⅱ.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탐색 방향 설정 ... 31
- 1. 미래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의미 및 특징 ... 33
- 가. 핵심역량의 의미와 범주 ... 33
- 나.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성격 및 특징 ... 38
- 2.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연계 방향 설정 ... 40
- 가.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탐색 방향 설정 ... 40
- 나.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연계 방향 설정 ... 42
- Ⅲ.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 45
- 1. 국어과 개선 방향 ... 47
- 가.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자국어 교육과정의 접근 유형 ... 47
- 나.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자국어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 48
- 다.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자국어 교육과정 분석 결과가 주는 시사점 ... 67
- 나. 국어과의 중점 핵심역량 계발과 교육과정 구조화 방향 ... 69
- 다.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현황 ... 85
- 라.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 91
- 2. 사회과 개선 방향 ... 111
- 가.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사회과 교육과정 ... 111
- 나. 사회과 중점 핵심역량의 선정과 의미 ... 130
- 다.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현황 ... 146
- 라.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62
- 3. 체육과 개선 방향 ... 177
- 가.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체육과 교육과정 분석 ... 177
- 나. 체육과 중점 핵심역량의 선정과 의미 ... 183
- 다. 2009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현황 ... 189
- 라.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체육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 199
- Ⅳ.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실천 방안 ... 211
- 1.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선행연구 분석 ... 213
- 가. 핵심역량 계발 관련 국내외 교육과정 연구 ... 213
- 나. 핵심역량 관련 국내외 교수학습 연구 ... 215
- 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 217
- 2.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성 ... 219
- 가.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 설정 절차 ... 219
- 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 ... 220
- 다. 협력과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 전략의 적용 방향 ... 224
- 3.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사 역할과 수업 전략 ... 226
- 가. 수업 계획 및 실행자로서의 역할 ... 226
- 나. 학습관리자로서의 역할 ... 233
- Ⅴ. 미래 핵심역량의 평가 방안 ... 237
- 1. 미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필요성 ... 240
- 2. 미래 핵심역량 평가 현황 ... 241
- 가. 중학교 ... 241
- 나. 초등학교 ... 243
- 3. 미래 핵심역량 평가 전략 ... 247
- 가. 평가의 목적 진술 ... 247
- 나. 잠재적 속성(또는 기능)에 대한 모형 결정 ... 248
- 다. 평가 과제의 개발과 분석 ... 248
- 라. 심리측정 모형의 상세화 ... 250
- 마. 모형 추정을 위한 통계적 방법의 선택 ... 250
- 바. 피험자와 교사 등을 위한 결과 보고 ... 251
- 4. 미래 핵심역량 관련 평가 도구 ... 253
- 가. 문제해결(problem solving) 능력 평가 ... 253
- 나. 의사소통과 협력 평가 ... 255
- 다. 창의성(creativity) 평가 ... 258
- 라.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 평가 ... 259
- 마. 비판적 사고 평가 ... 260
- 바. 자기-주도적 학습 ... 260
- 5. 교과 기반의 미래 핵심역량 평가 사례 ... 262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69
- 1. 요약 ... 271
- 가. 미래 핵심역량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개선 방향 설정 ... 271
- 나.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 272
- 다.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실천 방안 ... 275
- 라. 미래 핵심역량의 평가 방안 ... 276
- 2. 정책제언 ... 277
- 가. 핵심역량 중심의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 277
- 나. 핵심역량 중심의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실천을 위한 제언 ... 280
- 참고문헌 ... 289
- 참 고 사 이 트 ... 301
- ABSTRACT ... 303
- 부 록 ... 307
- [부록 1]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의견 조사 ... 309
- 끝페이지 ... 32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