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탐색 :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및 교육평가 연계를 중심으로
Improvement plan of the subject curriculum based on the key competencies-focusing on the alignment of curriculum,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ducational assess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근호
참여연구자 김기철 , 김사훈 , 김현미 , 이명진 , 이상하 , 이인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789
과제고유번호 1105007284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본 연구는 선행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를 연계하여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핵심역량 관련 교육과정 문서 분석, 현장 실태 분석을 위한 교사 설문 조사, 교과별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및 의견 수렴, 학교 현장 수업분석, 정책 협의회와 포럼 개최, 초.중등학생 및 교사.학교 경영자.교육청 관계자.지자체 관계자 전문가 협의회, 워킹그룹 구성·운영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ore ways to improve subject curriculum for developing key competencies for the future society and to investigate ways to practically link educational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and educational assessme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s the directions for improv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7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가.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 24
  • 나. 교과 교육과정 개선에 따른 교수·학습 실천 전략과 적용 방안 탐색 ... 25
  • 다. 핵심역량 계발에 적합한 교육평가 실천 전략과 적용 방안 탐색 ... 26
  • 라.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지원 방안 탐색 ... 26
  • 3. 연구 방법 ... 27
  • 가. 문헌 분석 ... 27
  • 나. 설문조사 ... 27
  • 다. 전문가 협의회 및 전문가 Working group 구성·운영 ... 28
  • 라. 워크숍 및 세미나 ... 30
  • Ⅱ.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탐색 방향 설정 ... 31
  • 1. 미래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의미 및 특징 ... 33
  • 가. 핵심역량의 의미와 범주 ... 33
  • 나.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성격 및 특징 ... 38
  • 2.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연계 방향 설정 ... 40
  • 가.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탐색 방향 설정 ... 40
  • 나.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연계 방향 설정 ... 42
  • Ⅲ.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 45
  • 1. 국어과 개선 방향 ... 47
  • 가.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자국어 교육과정의 접근 유형 ... 47
  • 나.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자국어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 48
  • 다.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자국어 교육과정 분석 결과가 주는 시사점 ... 67
  • 나. 국어과의 중점 핵심역량 계발과 교육과정 구조화 방향 ... 69
  • 다.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현황 ... 85
  • 라.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 91
  • 2. 사회과 개선 방향 ... 111
  • 가.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사회과 교육과정 ... 111
  • 나. 사회과 중점 핵심역량의 선정과 의미 ... 130
  • 다.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현황 ... 146
  • 라.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62
  • 3. 체육과 개선 방향 ... 177
  • 가. 외국의 핵심역량 기반 체육과 교육과정 분석 ... 177
  • 나. 체육과 중점 핵심역량의 선정과 의미 ... 183
  • 다. 2009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반영 현황 ... 189
  • 라.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체육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 199
  • Ⅳ.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실천 방안 ... 211
  • 1.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선행연구 분석 ... 213
  • 가. 핵심역량 계발 관련 국내외 교육과정 연구 ... 213
  • 나. 핵심역량 관련 국내외 교수학습 연구 ... 215
  • 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 217
  • 2.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성 ... 219
  • 가.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 설정 절차 ... 219
  • 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향 ... 220
  • 다. 협력과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 전략의 적용 방향 ... 224
  • 3.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사 역할과 수업 전략 ... 226
  • 가. 수업 계획 및 실행자로서의 역할 ... 226
  • 나. 학습관리자로서의 역할 ... 233
  • Ⅴ. 미래 핵심역량의 평가 방안 ... 237
  • 1. 미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평가의 필요성 ... 240
  • 2. 미래 핵심역량 평가 현황 ... 241
  • 가. 중학교 ... 241
  • 나. 초등학교 ... 243
  • 3. 미래 핵심역량 평가 전략 ... 247
  • 가. 평가의 목적 진술 ... 247
  • 나. 잠재적 속성(또는 기능)에 대한 모형 결정 ... 248
  • 다. 평가 과제의 개발과 분석 ... 248
  • 라. 심리측정 모형의 상세화 ... 250
  • 마. 모형 추정을 위한 통계적 방법의 선택 ... 250
  • 바. 피험자와 교사 등을 위한 결과 보고 ... 251
  • 4. 미래 핵심역량 관련 평가 도구 ... 253
  • 가. 문제해결(problem solving) 능력 평가 ... 253
  • 나. 의사소통과 협력 평가 ... 255
  • 다. 창의성(creativity) 평가 ... 258
  • 라.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 평가 ... 259
  • 마. 비판적 사고 평가 ... 260
  • 바. 자기-주도적 학습 ... 260
  • 5. 교과 기반의 미래 핵심역량 평가 사례 ... 262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69
  • 1. 요약 ... 271
  • 가. 미래 핵심역량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개선 방향 설정 ... 271
  • 나.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 272
  • 다.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실천 방안 ... 275
  • 라. 미래 핵심역량의 평가 방안 ... 276
  • 2. 정책제언 ... 277
  • 가. 핵심역량 중심의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 277
  • 나. 핵심역량 중심의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실천을 위한 제언 ... 280
  • 참고문헌 ... 289
  • 참 고 사 이 트 ... 301
  • ABSTRACT ... 303
  • 부 록 ... 307
  • [부록 1]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의견 조사 ... 309
  • 끝페이지 ... 324

표/그림 (1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