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행복감이 행동문제 및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Young Children's Happiness on Behavior Problems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2, 2010년, pp.257 - 270  

권기남 (서울사이버대학교 복지시설경영학과) ,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preschoolers' happiness, behavior problems,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ir sex and age, and the relationships among them. The subjects were 185 preschoolers (97 boys and 88 girls; 83 four-year-olds and 102 five-year-olds). Results showed th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를 통해 유아의 행복감이 행동문제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에 미치는 영향력이 확인될 경우, 행복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만 4세 및 5세의 미취학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행복감이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본다. 이와 더불어 유아의 행복감, 행동문제,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이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행복감과 행동문제,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만 4세 및 5세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행복감의 경우에는 유아기에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슬픔과 같은 부정적 정서성의 경우에는 유아기에도 성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유아의 행복감 수준에 대한 성차 여부를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필요성과 더불어 행복감 수준에 있어서의 성차와 연령차에 대한 결과는 아직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행복감 수준에서 만4세와 5세간에 연령차가 있는지, 그리고 성별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만 4세 및 5세의 미취학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행복감이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본다. 이와 더불어 유아의 행복감, 행동문제,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이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런데 행복감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만족감을 의미하므로 자신의 행동에 만족하는 정도가 높은 유아는 또래를 때리는 등의 강제적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할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이처럼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사용간의 관련성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긍정적 정서를 대표하는 행복감 수준의 차이가 유아가 사용하는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이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행복감과 행동문제,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만 4세 및 5세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자료를 통하여 내린 결론은 무엇인가? 첫째, 유아의 전체 행복감 수준은 남아와 여아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특성 행복감 수준의 경우에만 다른 양상을 보여서 여아의 자아특성 행복감 수준이 남아의 자아특성 행복감 수준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경우 행복감 수준이 남아와 여아 간에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은 유아의 정서성 발달에 관한 선행연구에 비추어 설명해 볼 수 있다.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긍정적 정서성과 부정적 정서성에 성차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부정적 정서성 중 슬픔의 경우에만여아가 남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 정서성에 해당하는 기쁨의 경우에는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다(성미영, 2006b). 이는 이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준다. 또한, 유아의 행복감 수준에서 성차가 나타나지 않은 결과는 행복감 자체의 성차에 대한 선행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예를 들어, 유아 대상(김도란, 김정원, 2008) 및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선행연구(이정아 외, 2008)에서는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초등학교 고학년(문용린, 백수현, 2008) 및 전체 초등학생 대상의 선행연구(조성연외, 2009)에서는 성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차의 경향성은 연령에 따른 발달적 차이와의 관련성에 비추어 설명해 볼 수 있다. 즉, 나이가 어릴수록 남아와 여아의 행복감 수준이 유사한 반면,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은 남성과 여성에게 요구되는 행복감 요인들이 생애발달 시기별로 남성과 여성에게 차별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유아의 행동문제의 경우 남아가 여아보다 공격 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서 외현화 행동 문제의 경우 성차가 확실하게 드러났으며,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에 있어서도 남아가 여아보다 강제적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 이는 공격성에 존재하는 성차의 일반적인 경향과 일치되는 결과로써, 남아가 여아에 비해 언어적 및 신체적 공격성 수준이 높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결과이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대인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고하는 능력인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에 있어서만 4세 유아가 만 5세 유아보다 강제적인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더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기의 경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아가 보이는 공격적 행동이 감소하기 때문에 다른 유아가 가지고 놀고 있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 위해 만 4세 유아가 만 5세 유아보다 빼앗기, 때리기 등의 공격적인 방식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결과는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에 연령차가 존재한다는 선행연구 결과(김은희, 이영, 1991;이강이, 성미영, 2003; Youngstrom et al., 2000)와 일치하며, 특히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문제 상황에서 강제적인 해결 전략을 사용할 가능성이 감소한다는 결과 (이강이, 성미영, 2003; Youngstrom et al., 2000)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유아의 행복감은 행동문제와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과 관련을 보였는데, 전체 행복감, 가정환경 행복감, 자아특성 행복감은 행동문제와 부분적으로 부적 관계를 보였으며, 특히 과잉 및 공격 행동과 부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사회적 행동의 관련성을 살펴본 Rothbart et al.(1994)의 연구결과를 통해 설명될 수 있는데, 아동의 부정적 정서 성은 공격성이나 죄의식 등과 정적인 관련을 보이며, 다른 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정적 정서를 자주 경험하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더 높았다. 또한 유아의 정서성과 공격적 행동의 관련성을 살펴본 연구의 결과(Arsenio et al., 2000)에 의하면, 유아의 긍정적 정서성 수준이 높을수록 공격적 행동의 발생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는 부정적 정서가 행동문제와 정적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이를 역으로 생각해보면 긍정적 정서는 행동문제와 부적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본 연구의 결과와 일치되는 내용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유아의 행복감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은 부분적으로 관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서 행복감의 하위영역 중 대인 관계 행복감과 능력 행복감만이 강제적 문제해결 전략 사용과 부적 관계를 보였다. 이처럼 행동문제의 경우 유아의 행복감과 유의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 인간 문제해결 전략은 일부 하위영역에서 유의하지만 낮은 관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낮은 상관관계는 유아의 행복감이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설명력이 낮은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유아가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이 또래와의 문제상황을 해결하는데 사용하는 문제해결 전략과 관련이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성미영, 2006b; 이강이, 성미영, 2003)는 유아의 행복감 수준보다는 정서지식과 같은 인지적 측면이유아가 사용하는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사용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정서 관련 요인과 더불어 정서에 대한 이해 능력과 같은 인지적 측면 등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사용과 관련이 높은 변인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유아의 행복감 하위영역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행복감 하위영역은 내면화 행동문제의 발생 가능성을 10%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행복감 하위영역은 외현화 행동문제의 발생 가능성을 1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행복감 하위영역은 미성숙 행동문제의 발생 가능성을 15%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행복감 하위영역은 과잉 행동문제의 발생 가능성을 1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유아의 행복감 하위영역이 행동 문제를 설명하는 정도는 10~15%로 비율 자체는 높지 않지만 유아가 보이는 다양한 행동문제의 영향 요인 중 하나로 행복감 수준을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수 있다. 행복감은 유아 자신이 느끼는 긍정적 정서 상태를 대표하는 개념의 하나이므로 이 연구의 결과는 행복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가 부정적인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을 일부 감소시켜 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문제에 대한 행복감의 설명력이 10%에 그친다는 결과는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 관련 요인을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구분하여 비교해 본다면, 긍정적 정서보다는 오히려 부정적 정서의 영향이 더 클 수 있음을 예측하게 한다. 예컨대, 긍정적 정서성이 높은 아동은 친사회적 행동을 보일 가능성은 높은 반면, 공격적 행동의 발생 가능성은 낮다는 선행연구 결과(Arsenio et al., 2000)도 있었으나, 부정적 정서성의 경우 공격성이나 죄의식 등과 정적인 관련을 보이고, 부정적 정서를 자주 경험하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더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Rothbart et al., 1994), 부정적 정서성의 경험이 일상적 또래관계의 질적 수준을 저하시킨다고 보고하였다(Fabes et al., 1999).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들은 긍정적 정서보다는 부정적 정서가 유아의 행동문제와 더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가 유아의 행동문제와 관련이 있는지를 개별적으로 살펴보았을 뿐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지는 못했다. 따라서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가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는 후속연구의 실시가 필요하다. 넷째, 유아의 행복감 하위영역이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대인관계 행복감만이유아의 강제적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영향력은 미미하여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대인관계 영역에서 행복감 수준이 높은 유아는 또래와의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빼앗기, 때리기 등의 공격적인 형태의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할 가능성이 적음을 의미할 수 있으나 이에 대한 설명력이 5%에 그쳐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에 대한 행복감의 설명력이 낮은 이유는 행복감보다는 다른 요인이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에 더 크게 작용하였기 때문으로 예측된다. 즉 기존의 연구결과(이강이, 성미영, 2003)를 통해 볼 때, 대 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에는 행복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보다는 부정적 정서가, 그리고 정서적 요인보다는 인지적 요인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에 의하면, 정서지식과 같은 인지적 요인이 문제상황에서 유아가 어떠한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할 것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식 수준이 낮은 경우 사회적 문제를 많이 보이고 또래로부터 배척되는 경향이 나타남으로써 정서지식의 부족이 또래 거부를 야기하는 원인의 하나로 지적된다(Schultz et al., 2001). 즉, 낮은 수준의 정서지식은 유아가 또래의 감정을 인식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 감정을 다른 아동으로부터 유발할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결국 또래와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적절한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또한, 유아의 정서지식 수준이 높을수록 강제적 전략을 사용하는 비율은 낮아지는 반면 친사회적 전략 사용의 비율은 증가하므로(이강이, 성미영, 2003), 행복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의 수준보다 오히려 문제가 유발될 수 있는 상황에서 강제적 전략을 사용할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선택된 전략의 사용이 상대방의 정서를 해치지 않는지에 대한 판단 정도에 더 의존하는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탐색하여 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영향력 정도가 높은 요인을 발견하는 후속연구의 실시가 요구된다.
나이 어린 유아에게 있어서 행복감이란 무엇인가? 최근 10년 동안 국내의 행복감 관련 연구들은 주관적 삶의 질, 주관적 안녕감, 삶에 대한 만족도 등의 다양한 용어로 진행되어 왔고,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연구대상이 느끼는 행복감의 정도를 측정하였다(구본용, 유제민, 2005; 구재선, 2005; 김명소외, 2001; 이영석, 이승은, 2002). 나이 어린 유아에게 있어서 행복감은 부모와 가족, 또래와 교사 등과의 관계, 그리고 놀이와 같은 일상적인 생활경험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대해 만족감과 뿌듯함을 느끼는 상태라고 정의할수 있다. 이러한 유아의 행복감은 가정 경제 및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와 관련된 가정환경 요인, 자신의 가치에 대한 자존감 및 자아특성과 관련된 자아특성 요인, 친구들과의 관계 및 적응에 관련된 대인관계 요인, 그리고 학습능력 및 신체능력과 관련된 능력 요인으로 구성된다 (이정화, 2005; Diener, 1984).
유아의 행복감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나이 어린 유아에게 있어서 행복감은 부모와 가족, 또래와 교사 등과의 관계, 그리고 놀이와 같은 일상적인 생활경험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대해 만족감과 뿌듯함을 느끼는 상태라고 정의할수 있다. 이러한 유아의 행복감은 가정 경제 및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와 관련된 가정환경 요인, 자신의 가치에 대한 자존감 및 자아특성과 관련된 자아특성 요인, 친구들과의 관계 및 적응에 관련된 대인관계 요인, 그리고 학습능력 및 신체능력과 관련된 능력 요인으로 구성된다 (이정화, 2005; Diener, 198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강영하. (2005). 초등학생의 행복감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교육연구, 5(2), 1-18. 

  2. 구본용, 유제민. (2005). 성격 및 환경요인과 행복과의 관계. 상담학연구, 6(1), 1-9. 

  3. 구재선. (2005). 성격, 효능감, 생활경험과 주관적 행복과의 관계: 토착심리학적 접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권연희, 박경자. (2003).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성,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 아동학회지, 24(3), 27-44. 

  5. 김도란. (2008). 유아의 행복감과 부모의 행복감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도란, 김정원. (2008). 유아의 행복감과 부모의 행복감간의 관계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311-333. 

  7.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 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15(2), 19-40. 

  8. 김연, 한태숙, 황혜정. (2004). 유아의 정서지능, 인지능력, 기질과 문제행동의 관계성 및 영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6), 277-298. 

  9. 김연화, 강문희. (2008). 아동의 성격유형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행복감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9(6), 35-54. 

  10. 김은희, 이영. (1991). 학령전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2(1), 52-67. 

  11. 문선화, 류기영, 김경호, 이경남, 홍봉선. (2000). 아동의 삶의 질: 과거, 현재, 미래. 한국아동복지학, 제9호, 9-49. 

  12. 문용린, 백수현. (2008). 아동의 일상생활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대도시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184. 

  13. 성미영. (2006a).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아동의 정서성 발달과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17-29. 

  14. 성미영. (2006b).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과 유아의 정서성, 정서지식, 사건지식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4(5), 59-68. 

  15. 손승희, 이은혜. (2004).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2(4), 167-177. 

  16. 이강이, 성미영. (2003). 유아의 정서지식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시설보호 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24(1), 33-45. 

  17. 이영석, 이승은. (2002). 부모와 교사가 가진 DAP 신념의 일치와 불일치가 유아의 우울,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3), 59-82. 

  18. 이정아, 이인경, 김정원. (2008).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행복감과 스트레스 및 놀이성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151. 

  19. 이정화. (2005). 초등학생의 행복감 측정을 위한 도구의 개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이지희, 문혁준. (2008). 아동의 정서성, 정서조절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1-14. 

  21. 장수한. (2002). 아동의 여가활동과 삶의 질. 인간환경복지 연구, 제2호, 195-223. 

  22. 조성연, 신혜영, 최미숙, 최혜영. (2009). 한국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 실태조사. 아동학회지, 30(2), 129-144. 

  23.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Department of Psychiatry, University of Vermont. 

  24.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25.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542-575. 

  26. Die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 71-75. 

  27.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28. Fabes, R. A., Eigenberg, N., Jones, S., Smith, M., Guthrie, I., Poulin, R., Shepard, S., & Friedman, J. (1999). Regulation, emoti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peer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70(2), 432-442. 

  29.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30.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1), 21-39. 

  31. Schultz, D., Izard, C. E., Ackerman, B. P., & Youngstrom, E. A. (2001). Emotion knowledge in economically disadvantaged children: Self-regulatory antecedents and relations to social difficulties and withdrawa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3(1), 53-67. 

  32. Shure, M. B. (1992a). I can Problem Solve (ICPS): AnInterpersonal Problem-solving Program (preschool). Champaign, Illinois: Research Press. 

  33. Shure, M. B. (1992b). The PIPS Test Manual (2nd ed.). Philadelphia: Hahnemann University. 

  34. Youngstrom, E., Wolpaw, J. M., Kogos, J. L., Schoff, K., Ackerman, B., & Izard, C. (2000).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in preschool and first grade: Developmental change and ecological validit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4), 589-6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