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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드형 발열조끼의 디자인 개발
Development of Design for Band Type Heating Vest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9 no.5, 2015년, pp.93 - 109  

이병홍 (배화여자대학교 패션산업과) ,  이주은 (배화여자대학교 패션산업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the influence of ageing population, the well-being trend, and the increase of interest in health, people seems to be enjoying sports and outdoor life more. Followed by the change of consumers' life style, the interest in smart clothing grafting scientific technology has increased, and research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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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발열조끼 제조업체와의 협업을 통하여 업체에서 실제 상품화될 수 있는 밴드형 발열조끼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업체 요구도 조사와 기존 발열조끼에 대한 착의평가, 디자인 시안에 대한 선호도 조사, 시제품제작 및 착의평가 등을 실시하여 업체와 소비자의 요구도가 반영된 발열조끼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발열체 제조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었으므로 제품으로 상용화될 수 있는 디자인을 제안하는 실제적인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발열의류에 대한 착용평가를 기능성과 발열성능 위주로 실시한 H.
  • 본 연구의 목적은 발열조끼 제조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현재 업체에서 판매 중인 발열조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업체와 소비자의 요구도가 반영된 밴드형 발열조끼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있으므로 E사에서 판매 중인 밴드형 발열조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업체에서 실제 상품화될 수 있는 밴드형 발열조끼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업체 요구도 조사 및 소비자 착의평가 조사를 실시하고, 이 결과를 반영한 디자인을 개발하여 발열조끼가 가진 기본적인 기능성 뿐만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도 업체와 소비자 모두에게 만족도 높은 발열조끼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물론 발열조끼는 착용 용도로 보았을때 보온 기능성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겠지만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에 발맞추어 기능성 뿐 아니라 디자인 측면을 함께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기존 발열조끼 디자인과 차별화되며 남성 뿐 아니라 여성들에게도 만족도가 높은 밴드형 발열조끼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업체에서 실제 상품화될 수 있는 밴드형 발열조끼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업체 요구도 조사 및 소비자 착의평가 조사를 실시하고, 이 결과를 반영한 디자인을 개발하여 발열조끼가 가진 기본적인 기능성 뿐만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도 업체와 소비자 모두에게 만족도 높은 발열조끼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발열조끼 제조업체와의 협업을 통하여 업체에서 실제 상품화될 수 있는 밴드형 발열조끼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업체 요구도 조사와 기존 발열조끼에 대한 착의평가, 디자인 시안에 대한 선호도 조사, 시제품제작 및 착의평가 등을 실시하여 업체와 소비자의 요구도가 반영된 발열조끼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첫째, 판매중인 자사의 밴드형 발열조끼와 차별화될 수 있는 디자인. 둘째, 밴드형의 스타일을 유지하되 패션성이 강화된 디자인. 셋째, 남성용과 여성용을 구별한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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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의 경향이 강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의 건강과 웰빙 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고령화의 경향이 심화됨에 따라 스포츠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의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기능성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점차 다양화, 고감도화 되고 있으며 보다 실제적인 기능의 의류를 원하게 되었다.
스마트 의류란? 스마트 의류는 웨어러블 컴퓨터 시대를 구현하는 출발점으로 의류제품 고유의 속성 및 인간친화성을 유지하면서도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각종 디지털 장치와 기능을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의복 내에 통합시킨 신종 의류라고 할 수 있다(Lee & Kim, 2009).
스포츠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의 경향이 강화됨에 따른 의류의 변화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의 건강과 웰빙 라이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고령화의 경향이 심화됨에 따라 스포츠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의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기능성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 점차 다양화, 고감도화 되고 있으며 보다 실제적인 기능의 의류를 원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첨단 과학기술을 의복에 접목한 스마트 의류(smart clothing)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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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 H., Kim, J., & Lee, J.[Joohyeon]. (2010). A study of direction for development of smart clothing based on the consumer's lifestyle, Emotion & Sensibility, 13(1),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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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Jung, Y. (2013, December 19). Online industry big smile followed by spreading energy reduce. New Daily. Retrieved January 29, 2014, from http://biz.newdaily.co.kr/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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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hin, H. (2012, September 25). Woongjin chemical, released far-infrared radiation heating vest. Fire Prevention News. Retrieved August 5, 2013, from http://fpn119.co.kr 

  13. Yoon, J. (2009, September 11). Well-being fashion, wear the code of advanced science. Herald Economy. Retrieved August 5, 2013, from http://biz.heraldcorp.com 

  14. Hong, E. (2014, November 24). Iriver, smart wear brand 'Avalanch' launching. IT Daily. Retrieved April 1, 2015, from http://www.itdail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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