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패션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사회적 자본 및 공동체의식 형성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Social Capital and Community Sense Formation for the Sustainability of Fashion Social Enterprises원문보기
This research intends to observe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regarding fashion social enterprises on the community sense of participating consumers, and verify the relationship of the effects that such social capital and community sense have on sustainability formation variable(shared values, suit...
This research intends to observe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regarding fashion social enterprises on the community sense of participating consumers, and verify the relationship of the effects that such social capital and community sense have on sustainability formation variable(shared values, suitability of values, behavioral flow, cognitive belief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of social enterprises. For such analysis, a sample of 400 consumers with experience of purchasing products of fashion social enterprises more than once was utilized, and path analysis was conducted utilizing AMOS 20.0.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first, information sharing, social participation among the characteristic factors of social enterprises' social capital had a meaningful impact on shared values, and self-pursuit and significance meaningfully affected the suitability of values. Second, mutual influence, sense of belonging, satisfaction of needs and emotional bond among the characteristic factors of community sense between social enterprises and consumers meaningfully affected shared values, whereas mutual influence, sense of belonging and emotional bond substantially influenced suitability of values. Third, shared values and suitability of values affected the relationship between behavioral flow and cognitive trust, and behavioral flow and cognitive trust both had meaningful impact on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This research intends to observe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regarding fashion social enterprises on the community sense of participating consumers, and verify the relationship of the effects that such social capital and community sense have on sustainability formation variable(shared values, suitability of values, behavioral flow, cognitive belief and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of social enterprises. For such analysis, a sample of 400 consumers with experience of purchasing products of fashion social enterprises more than once was utilized, and path analysis was conducted utilizing AMOS 20.0.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first, information sharing, social participation among the characteristic factors of social enterprises' social capital had a meaningful impact on shared values, and self-pursuit and significance meaningfully affected the suitability of values. Second, mutual influence, sense of belonging, satisfaction of needs and emotional bond among the characteristic factors of community sense between social enterprises and consumers meaningfully affected shared values, whereas mutual influence, sense of belonging and emotional bond substantially influenced suitability of values. Third, shared values and suitability of values affected the relationship between behavioral flow and cognitive trust, and behavioral flow and cognitive trust both had meaningful impact on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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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 운영자와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는 연구자들에게 소비자의 동기요인과 그러한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을 사회적 자본과 공동체 의식의 측면에서 제시했다. 하지만 본 연구 변인인 외에도 고려하지 못한 측정요인과의 관계를 단계적으로 파악하고 검증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패션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자본과 공동체의식 차원의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사회적 기업의 관계 마케팅에서 연구되지 않았던 사회적, 정서적 영향력이 패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형성과정에 필요함을 검증했다. 특히, 이러한 교류와 연결의 동기요인들이 패션 사회적기업의 기회와 접촉의 가능성을 확대시켜,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계형성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상을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사회적 자본 형성 동기와 소비자와의 공동체 의식 형성 요인과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 형성관련 변수(공유가치, 가치적합성, 행위적 몰입, 인지적 믿음 및 장기관계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통해 패션 사회적 기업의 긍정적인 지속가능성에 대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상을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사회적 자본 형성 동기와 소비자와의 공동체 의식 형성 요인과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 형성관련 변수(공유가치, 가치적합성, 행위적 몰입, 인지적 믿음 및 장기관계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통해 패션 사회적 기업의 긍정적인 지속가능성에 대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공동체의식도 공동체가 가지는 공동의 목적과 이해, 사회구성원간의 의사소통, 정서적 결속감, 상호의존성 등의 핵심 요소를 근거하여 규정되고 있다(Reich, Subrahmanyam, & Espinoza, 2009).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에 대한 공동체의식을 단순히 개인적이고 지역적인 차원이 아닌, 소속감과 상호헌신, 연대의식 등의 정서적 차원에서 논의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의 유지, 발전 및 참여를 위한 실천적인 개념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cMillan and Chavis(1986)의 척도를 기준으로 멤버쉽, 상호영향, 욕구의 통합 및 충족, 공유된 정서적 연대의 개념을 포괄하는 관계의 맥락에서 패션 소비자의 공동체의식을 체계화한다.
본 연구는 패션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자본과 공동체의식 차원의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사회적 기업의 관계 마케팅에서 연구되지 않았던 사회적, 정서적 영향력이 패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형성과정에 필요함을 검증했다. 특히, 이러한 교류와 연결의 동기요인들이 패션 사회적기업의 기회와 접촉의 가능성을 확대시켜,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계형성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패션 사회적 기업과 소비자의 지속가능성 행위를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구성개념인 공유가치, 가치적합성, 행위적 몰입, 인지적 믿음 및 장기 관계지향성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고 실증 분석을 통하여, 패션 사회적 기업에 대한 소비자 행동 및 사회 심리학적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는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이러한 영향관계를 통해 장기관계지향성를 형성하는 통합적인 구조적 모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가질 수 있다.
가설 설정
H4. 패션 사회적 기업에 대한 공동체의식이 높을수록 가치적합성이 높아질 것이다.
제안 방법
구 개념에 대하여 내적일관성을 검증하는 방법인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여 신뢰성을 검토했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 관계적 행위와 관련된 지속가능성 형성의 중요 범주들을 추출하고, 패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자본, 공동체 의식, 지속 가능성 형성 관련변수들 간의 1차적인 구조 관계를 파악하고, 오류부분을 수정하였다. 그 후 본 조사는 2014년 2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패션 사회적 기업 상품을 1회 이상 구매한 경험 소비자를 대상자로, 패션 사회적 기업의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사이트 게시판, 블로그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측정도구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타당성 및 신뢰성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자 설문초기에 패션사회적 기업의 정의와 유형 및 사례를 제시하여 인지여부를 확인하고, 패션사회적 기업 상품의 구매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설문을 중단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수행을 위한 측정도구는 사회적 자본, 공동체 의식, 공유가치, 가치적합성, 행위적 몰입, 인지적 믿음, 장기관계지향성 그리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했다.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자본 특성 요인은 Hinds and Mortensen(2005), Inkpen and Tsang(2005), Jang and Kim(2006), Jeong et al.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적절성을 밝히기 위해 먼저, 사회적 기업관련 문헌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패션 사회적 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와 구매 경험자를 대상으로 예비 설문조사(100명)를 실시하였다(2014년 3월 1일~3월 31일). 이를 바탕으로 사회 관계적 행위와 관련된 지속가능성 형성의 중요 범주들을 추출하고, 패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자본, 공동체 의식, 지속 가능성 형성 관련변수들 간의 1차적인 구조 관계를 파악하고, 오류부분을 수정하였다. 그 후 본 조사는 2014년 2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패션 사회적 기업 상품을 1회 이상 구매한 경험 소비자를 대상자로, 패션 사회적 기업의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사이트 게시판, 블로그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내적일관성분석, 측정모형분석 그리고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이상의 경로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패션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자본, 공동체 의식 및 지속가능성 관계 특성(공유가치, 가치적합성, 행위적 몰입, 인지적 믿음과 장기관계지향)에 대한 모형별 분석결과의 차이를 고려하면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즉,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인지적 차원은 집단의 가치, 규범, 신념 및 태도 등 공유함으로써 상호이익을 가져오는 행위들을 이끌게 된다고 했다(Uphpff & Wijayarayna, 2000).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의 유형을 구조적, 관계적, 인지적 자본으로 상정하고, 이를 패션 사회적 기업의 형태에 맞춰 정보공유, 자아추구, 사회참여, 유희성 측면으로 재구성하여 측정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에 대한 공동체의식을 단순히 개인적이고 지역적인 차원이 아닌, 소속감과 상호헌신, 연대의식 등의 정서적 차원에서 논의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의 유지, 발전 및 참여를 위한 실천적인 개념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cMillan and Chavis(1986)의 척도를 기준으로 멤버쉽, 상호영향, 욕구의 통합 및 충족, 공유된 정서적 연대의 개념을 포괄하는 관계의 맥락에서 패션 소비자의 공동체의식을 체계화한다.
그 후 본 조사는 2014년 2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패션 사회적 기업 상품을 1회 이상 구매한 경험 소비자를 대상자로, 패션 사회적 기업의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사이트 게시판, 블로그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측정도구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타당성 및 신뢰성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자 설문초기에 패션사회적 기업의 정의와 유형 및 사례를 제시하여 인지여부를 확인하고, 패션사회적 기업 상품의 구매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설문을 중단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총 420명의 응답을 얻어 이중 결측값이 없는 400명을 자료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SPSS 20.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적절성을 밝히기 위해 먼저, 사회적 기업관련 문헌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패션 사회적 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와 구매 경험자를 대상으로 예비 설문조사(100명)를 실시하였다(2014년 3월 1일~3월 31일). 이를 바탕으로 사회 관계적 행위와 관련된 지속가능성 형성의 중요 범주들을 추출하고, 패션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자본, 공동체 의식, 지속 가능성 형성 관련변수들 간의 1차적인 구조 관계를 파악하고, 오류부분을 수정하였다.
데이터처리
특히, 측정도구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타당성 및 신뢰성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자 설문초기에 패션사회적 기업의 정의와 유형 및 사례를 제시하여 인지여부를 확인하고, 패션사회적 기업 상품의 구매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설문을 중단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총 420명의 응답을 얻어 이중 결측값이 없는 400명을 자료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SPSS 20.0, AMO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내적일관성분석, 측정모형분석 그리고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이상의 경로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패션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자본, 공동체 의식 및 지속가능성 관계 특성(공유가치, 가치적합성, 행위적 몰입, 인지적 믿음과 장기관계지향)에 대한 모형별 분석결과의 차이를 고려하면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2006), Kim and Lee(2010), Zhang and Bloemer(2008), Zhang and Bloemer(2008) 등의 연구를 기초로 인지적 믿음(3항목), Hwang et al.(2005), Moshe and Lemer(2006) 등의 연구를 기초로 장기관계지향성(3 항목)으로 측정했다.
(2013), Lee et al.(2007), Lim and Park(2009), Uphpff and Wijayarayna(2000), Zeithman and Bitner(1996) 등의 연구를 기초로 총 12항목을 측정했다. 사회적기업-소비자 공동체의식 형성요인은 Abreu et al.
(2007), Kim(2001), McMillan and Chavis(1986), Park(2010), Peterson et al.(2008), Yang(2004) 등을 기초로 총 12항목을 측정했다. 그리고 공유가치는 Collins and Porras(1996), Lim and Park(2009), Yang(2004) 등의 연구를 기초로 총 3항목을 측정하였고, 가치적합성은 Rhee and Ryu(2012), Sim(2006), Song, and Yoo(2005), Zhang and Bloemer(2008) 등의 연구를 기초로 총 3항목을 측정했다.
(2008), Yang(2004) 등을 기초로 총 12항목을 측정했다. 그리고 공유가치는 Collins and Porras(1996), Lim and Park(2009), Yang(2004) 등의 연구를 기초로 총 3항목을 측정하였고, 가치적합성은 Rhee and Ryu(2012), Sim(2006), Song, and Yoo(2005), Zhang and Bloemer(2008) 등의 연구를 기초로 총 3항목을 측정했다. 아울러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형성 관계 요인은 Chun(2006), Hwang et al.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다음 Table 4와 같다. Non-standard Coefficient, Standard Coefficient, S.E., C.R., Construct Validity, AVE 등을 측정한 결과, 표준화계수 (standard coefficient)가 모두 0.6이상으로 개념의 타당성이 확보되었으며, 평균분산지수(AVE)는 모두 0.5 이상이므로 수렴타당성이 확보되었다. 그리고 개념 신뢰도(construct validity)가 모두 0.
그리고 행위적몰입은 장기관계 지향성(β=.406, CR=8.101, p=.000)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인지적믿음은 장기관계지향성(β =.377, CR=7.537, p=.000)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공동체 의식과 공유가치의 관계에서 관계적 차원의 경우는 집단 내의 행위자들 간의 관계의 질. 즉,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인지적 차원은 집단의 규범, 가치, 태도, 신념 등을 공유함으로써 서로에게 이익을 가져오는 행위들을 이끌게 된다는 연구 (Uphpff & Wijayarayna, 2000)와 유사하게 해석할 수 있으며,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들은 조직이나 팀의 지식과 자산으로 변형시키기 위하여, 개인들 간의 상호작용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연구 (Lim & Park, 2009)와 이러한 관계를 바탕으로 한상호작용은 지식의 전이, 통합, 활용 및 조직의 성과창출로 이어지는 중요한 토대가 내용과 유사하게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적 기업-소비자 공동체의식 형성요인과 공유가치, 가치적합성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상호 영향력은 공유가치(β=.331, CR=6.390, p=.000)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가치적합성(β=.103, CR=1.996, p=.047) 관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가치적합성은 행위적몰입(β=.427, CR=8.847, p=.000)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인지적믿음(β=.279, CR=4.946, p=.000) 관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정서적 유대는 공유 가치(β=.117, CR=2.271, p=.024)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가치적합성(β=.177, CR=3.473, p=.001) 관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먼저,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자본 특성요인을 설명하는 12항목에 대해 Varimax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1과 같이 고유치 1.0이상인 ‘정보공유(3문항)’, ‘자아추구 (3문항)’, ‘사회참여(3문항)’, ‘유희성(3문항)’의 4요인이 추출되었다.
셋째, 공유가치, 가치적합성, 행위적 몰입, 인지적 믿음 그리고 장기관계지향의 관계에서 사회적 자본, 핵심가치 공유 및 조직몰입 활동이 기업의 성과를 이해하는 중요변수라고 한 연구(Lim & Park, 2009) 를 뒷받침으로, 기업과 공유하는 가치가 클수록 기업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거나 행동의도가 높아지며, 소비자와 서비스 관계에서의 가치일치성은 소비자의 신뢰, 만족, 감정적 몰입과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Zhang & Bloemer, 2008)와 유사한 결과이다.
셋째,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 형성 관계에서의 공유가치, 가치적합성, 행위적몰입, 인지적믿음, 장기관계지향성 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공유가치는 행위적몰입(β=.271, CR=5.134, p=.000)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인지적믿음(β=.402, CR=7.121, p=.000) 관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패션 사회적기업에 대한 행위적몰입과 인지적믿음을 높이기 위해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에서 소비자들이 갖는 행위와 목표의 가치, 가치의 중요성, 가치의 적절성과 관련된 공유가치를 높이고, 패션 사회적기업에서 표방하는 가치가 소비자의 가치와의 일치 및 일체성, 소비자의 가치의 대변, 소비자 자존감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가치적합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SNS를 활용하여 개인의 관심, 특정 사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 알릴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아울러 최대우도법을 통하여 경로분석의 적합 도와 모수를 추정한 결과, 연구모형의 경로분석의 적합도 지수는 X²=401.62(df=8, p=.000), GFI=.939, AGFI=.927, RMR=.064, NFI=.927, CFI=.926, RMSEA=.037으로 나타났다.
첫째, 사회적 기업의 사회적 자본 특성요인과 공유가치, 가치적합성간의 경로관계 분석결과 정보공유는 공유가치(β =.345, CR=5.882, p=.000)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가치적합성(β=.081, CR=1.506, p=.114)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후속연구
첫째, 패션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유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자본 측면에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에서 얻는 가치정보, 전문지식, 및 관심사항에 대한 최근 경향에 대한 정보공유를 높여야 하고, 패션 사회적 기업에서의 중요한 이슈에 대한 고민, 토론 참여, 상호 견해 전달과 관련된 사회참여를 높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패션 사회적 기업에서의 서비스 및 상품 경험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보람정도, 재미 및 유익과 관련된 유희성을 높이는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공동체의식의 측면에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 및 소비자간 정보교류 활발 정도, 요구사항에 적극적 대응 정도, 서로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느끼는 정도인 상호영향력과 소비자 개인이 패션 사회적 기업의 구성원으로서 참여정도, 참여시 안도감 정도, 소속감 정도인 소속감을 높여야 할 것이며, 패션 사회적 기업으로부터 받게 되는 자원을 통한 가치충족 정도, 상품정보 활용 정도, 컨텐츠 제공 정도인 필요의 충족과 소비자가 패션 사회적 기업과의 관계에서의 동료의식 정도, 사회적 관계 중요성 정도, 친밀한 관계 형성 정도인 정서적 유대를 높이는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넷째, 패션 사회적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의존적인 공동 활동의 결과가 소비자에게 장기적 관계 유지의 이익정도, 장기적 관계 유지의 중요성 정도, 장기적 관계 의도와 관련된 장기관계지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와의 관계유지를 위한 관심, 방문 횟수, 몰입을 높일 수 있는 행위적 몰입과 패션 사회적기업의 가치, 서비스 및 상품에 대한 신뢰, 정직함 및 감정적 애착과 관련된 인지적 믿음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패션 사회적기업에 대한 가치적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에서의 특정사안에 대한 개인 의견 전달, 개인 관심사항 일치 정도, 지인에게 정보전달 통한 자아추구를 높여야 할 것이고, 아울러 패션 사회적 기업에서의 서비스 및 상품 경험을 통한 유희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공동체 의식의 측면에서 앞에서 언급된 상호영향력, 소속감, 정서적유대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공동체의식의 측면에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 및 소비자간 정보교류 활발 정도, 요구사항에 적극적 대응 정도, 서로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느끼는 정도인 상호영향력과 소비자 개인이 패션 사회적 기업의 구성원으로서 참여정도, 참여시 안도감 정도, 소속감 정도인 소속감을 높여야 할 것이며, 패션 사회적 기업으로부터 받게 되는 자원을 통한 가치충족 정도, 상품정보 활용 정도, 컨텐츠 제공 정도인 필요의 충족과 소비자가 패션 사회적 기업과의 관계에서의 동료의식 정도, 사회적 관계 중요성 정도, 친밀한 관계 형성 정도인 정서적 유대를 높이는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웹진,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정보의 유익성과 재미를 함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며, 또한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러한 친밀감으로 특화된 소셜 네트워크 구축에 힘써야 할 것이다.
또한 공동체 의식의 측면에서 앞에서 언급된 상호영향력, 소속감, 정서적유대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 패션사회적 기업의 정보 캠페인에 관해 관심이 있는 세분화 그룹에 대한 관심과 타깃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성실한 공동체 참여자로서의 활동, 자신의 경험정보 포스팅 및 의견 공유 등에 대한 관계참여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통로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유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자본 측면에서는 패션 사회적 기업에서 얻는 가치정보, 전문지식, 및 관심사항에 대한 최근 경향에 대한 정보공유를 높여야 하고, 패션 사회적 기업에서의 중요한 이슈에 대한 고민, 토론 참여, 상호 견해 전달과 관련된 사회참여를 높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패션 사회적 기업에서의 서비스 및 상품 경험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보람정도, 재미 및 유익과 관련된 유희성을 높이는 전략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 운영자와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는 연구자들에게 소비자의 동기요인과 그러한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을 사회적 자본과 공동체 의식의 측면에서 제시했다. 하지만 본 연구 변인인 외에도 고려하지 못한 측정요인과의 관계를 단계적으로 파악하고 검증해야 할 것이다. 특히 사회적 기업과 소비자의 장기관계지향성에 미치는 소비자의 심리학적 특성 등을 포함한 선행요인 요인과 매개요인으로 작용하는 다양한 변인을 밝힐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패션사회적 기업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현재 ‘The Street Style Surgery’, ‘People Tree’, ‘Kuyichi’, ‘Sari’, ‘Freitag’ 등의 글로벌 패션 사회적 기업들은 자체 브랜드력을 가지고 다양한 사회적 가치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국내에서도 봉제 노동자의 일자리 제공과 교육, 훈련을 제공하는 '수다공방', 윤리적 패션을 통한 환경 및 노동 가치 지향을 목표로 한 '오르그닷' 등의 패션사회적 기업이 활동 중에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사회적기업은 브랜드 자생력보다는 정부지원에 의지하는 초기 단계로 밖에 볼 수 없으며, 게다가 일반 사회적 기업에 대한 다양한 차원의 연구들에 비해 패션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제한되어 있으며, 패션산업 내에서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들도 주로 사회적 기업이 아닌 일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의 형태적 관계에만 집중되어온 아쉬움이 있다(Kang & Kim, 2012).
사회적 자본은 무엇인가?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은 네트워크 내의 행위 자들 간의 관계 속에 내재된 일련의 자원이며, 상호 이익을 위하여 제도화된 네트워크들의 중첩된 관계에서 나타나는 실재적인 자원들의 총합이다(Bourdieu & Wacquant, 1992). 이에 이러한 사회적 자본은 네트워크 구조의 파악, 네트워크 내에 행위자들 간의 관계의 질, 그리고 공유된 언어와 문화관계 속에서 더 잘 이해될 수 있다(Inkpen & Tsang, 2005).
국내에서 활동 중인 패션사회적 기업은 무엇이 있는가?
현재 ‘The Street Style Surgery’, ‘People Tree’, ‘Kuyichi’, ‘Sari’, ‘Freitag’ 등의 글로벌 패션 사회적 기업들은 자체 브랜드력을 가지고 다양한 사회적 가치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국내에서도 봉제 노동자의 일자리 제공과 교육, 훈련을 제공하는 '수다공방', 윤리적 패션을 통한 환경 및 노동 가치 지향을 목표로 한 '오르그닷' 등의 패션사회적 기업이 활동 중에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사회적기업은 브랜드 자생력보다는 정부지원에 의지하는 초기 단계로 밖에 볼 수 없으며, 게다가 일반 사회적 기업에 대한 다양한 차원의 연구들에 비해 패션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제한되어 있으며, 패션산업 내에서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들도 주로 사회적 기업이 아닌 일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의 형태적 관계에만 집중되어온 아쉬움이 있다(Kang & Kim,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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