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의 성공적인 정착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방안들이 중요한 화두가 되면서 사회적기업 관련 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문화예술분야에 특정하여 사회적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지속가능성을 탐구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성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근거이론을 이용해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의 개념과 범주화를 도출하였으며, 범주들 간의 통합을 도식화하였다. 연구결과,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수익구조를 구체화하고 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와 연대를 통해 제도적 지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가나 준비 중인 예비 창업가들이 현장(field)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서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에 대한 실증연구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수행을 통해 더욱 유의미한 결과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사회적기업의 성공적인 정착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방안들이 중요한 화두가 되면서 사회적기업 관련 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문화예술분야에 특정하여 사회적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지속가능성을 탐구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성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근거이론을 이용해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의 개념과 범주화를 도출하였으며, 범주들 간의 통합을 도식화하였다. 연구결과,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수익구조를 구체화하고 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와 연대를 통해 제도적 지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가나 준비 중인 예비 창업가들이 현장(field)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서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에 대한 실증연구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수행을 통해 더욱 유의미한 결과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Recently, measures for successful settlement and sustainability of social enterprises have become an important topic. Accordingly, researches related to social enterprises are increasing, but studies measuring sustainability are still insufficient. In this study, in order to seek the sustainability ...
Recently, measures for successful settlement and sustainability of social enterprises have become an important topic. Accordingly, researches related to social enterprises are increasing, but studies measuring sustainability are still insufficient. In this study, in order to seek the sustainability and development of social enterprises in the field of literature and arts, a theoretical model for the sustainability of social enterprise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s was presented. To this end,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social enterprise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s,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to derive the concept and categorization of sustainability of social enterprise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s. In addition, the integration between the derived categories is illustrated. For a social enterprise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s to be sustainable, differentiated culture and arts services are important, and each company must constantly strive for its mission and vision, and a differentiated branding strategy unique to companies is required.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lay the foundation for empirical research on social enterprises in the culture and arts sector as data for entrepreneurs and prospective entrepreneurs who run social enterprise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s.
Recently, measures for successful settlement and sustainability of social enterprises have become an important topic. Accordingly, researches related to social enterprises are increasing, but studies measuring sustainability are still insufficient. In this study, in order to seek the sustainability and development of social enterprises in the field of literature and arts, a theoretical model for the sustainability of social enterprise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s was presented. To this end,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social enterprise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s,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to derive the concept and categorization of sustainability of social enterprise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s. In addition, the integration between the derived categories is illustrated. For a social enterprise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s to be sustainable, differentiated culture and arts services are important, and each company must constantly strive for its mission and vision, and a differentiated branding strategy unique to companies is required.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lay the foundation for empirical research on social enterprises in the culture and arts sector as data for entrepreneurs and prospective entrepreneurs who run social enterprises in the field of culture and arts.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과 창출을 위한 전략모형을 설계함으로써, 문화 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실무적 제언을 마련하고, 정부의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 육성정책의 지원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한 정책적인 함의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가나 준비 중인 예비 창업가들 이 현장(field)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써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에 대한 실증연구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모형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참여자인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면담 내용을 분석한 후, 자료의 초기 범주화를 위한 개방 코딩을 통해 반복적 비교 분석 과정를 거쳐 개념과 범주를 명명하고 유사한 개념들끼리의 범주화를 반복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 사회적기업 공연예술 장르 분야의 대표자 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한 후 근거이론 방법론에 따라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과 창출을 위한 전략모형을 설계함으로써, 문화 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실무적 제언을 마련하고, 정부의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 육성정책의 지원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한 정책적인 함의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가나 준비 중인 예비 창업가들 이 현장(field)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써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에 대한 실증연구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절에서는 도출된 분석 내용을 토대로 문화 예술 분야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시사점과 제언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에 심층 면담을 실시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통해 문화 예술 분야 사회적기업과 종사자 정보를 수집하여 면담 대상자를 선정하고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구성하여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면담 자료를 바탕으로 근거이론 방법론으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 발전에 대한 중심 현상과 과정을 범주화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맥락적 관계를 도식화함으로써 핵심적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면담 대상은 2013년부터 예술가가 참여하는 예술교육 기획⋅운영 및 예술가와 대중이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W와, 2016년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아 정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국민의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 향유를 목적으로 공연 기획 및 행사를 주최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C, 그리고 2018년 경기 지역을 기반으로 로컬 예술가들과 함께 지역문화 연구 및 로컬크리에이터플랫폼을 만들어나가고 있는 사회적기업 L,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책을 기반으로 공연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나가고 있는 사회적기업 E, 마지막으로 2020년 예비사회적기업에서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아 대학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예술교육 콘텐츠 기획 및 운영을 하고 사회적기업 A이다. 심층 면담은 일대일 방식으로 두 시간 가량으로 진행되었으며, 면담내용은 사전에 동의를 구한 뒤 녹취를 하였다. 면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표 4].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 사회적기업 공연예술 장르 분야의 대표자 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한 후 근거이론 방법론에 따라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분 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의 개념과 범주화가 도출되었으며, 범주들 간 관계를 도식화하여 통합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모형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참여자인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면담 내용을 분석한 후, 자료의 초기 범주화를 위한 개방 코딩을 통해 반복적 비교 분석 과정를 거쳐 개념과 범주를 명명하고 유사한 개념들끼리의 범주화를 반복하였다. 그 결과, 17개의 개념과 14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9개의 범주들이 도출되었다[표 6].
이에 심층 면담을 실시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통해 문화 예술 분야 사회적기업과 종사자 정보를 수집하여 면담 대상자를 선정하고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구성하여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면담 자료를 바탕으로 근거이론 방법론으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 가능 발전에 대한 중심 현상과 과정을 범주화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맥락적 관계를 도식화함으로써 핵심적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면담 및 메모, 사회적기업 관련 운영 보고서 및 관찰을 통해 다각화(triangulation)하여 이루어졌다. 현장 면담에 앞서 연구자는 참여자와의 면담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사전에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해 연구자의 연구 내용을 설명하였다.
현장 면담은 일대일 방식으로 실시하였고, 원활한 진행을 위해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 면담이 이루어졌다. 질문의 주된 내용은 현재 소속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운영 현황과 주력 사업 또는 서비스, 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 제도적 지원 여부, 기업의 존속 및 지속 가능성을 위한 전략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구체적인 질문지 구성은 다음과 같다[표 5].
연구에서의 참여자의 선정 방법은 근거이론 방법론의 자료선정 방법에 따라 자료로부터 유도된 개념에 근거한 이론적 표본추출(Theoretical Sampling) 방식으로 접근하였다. 표집을 위해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중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대표자들과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 대상은 2013년부터 예술가가 참여하는 예술교육 기획⋅운영 및 예술가와 대중이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W와, 2016년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아 정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국민의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 향유를 목적으로 공연 기획 및 행사를 주최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C, 그리고 2018년 경기 지역을 기반으로 로컬 예술가들과 함께 지역문화 연구 및 로컬크리에이터플랫폼을 만들어나가고 있는 사회적기업 L,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책을 기반으로 공연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나가고 있는 사회적기업 E, 마지막으로 2020년 예비사회적기업에서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아 대학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예술교육 콘텐츠 기획 및 운영을 하고 사회적기업 A이다.
현장 면담에 앞서 연구자는 참여자와의 면담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사전에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해 연구자의 연구 내용을 설명하였다. 현장 면담은 일대일 방식으로 실시하였고, 원활한 진행을 위해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 면담이 이루어졌다. 질문의 주된 내용은 현재 소속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운영 현황과 주력 사업 또는 서비스, 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 제도적 지원 여부, 기업의 존속 및 지속 가능성을 위한 전략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구체적인 질문지 구성은 다음과 같다[표 5].
대상 데이터
면담 대상은 2013년부터 예술가가 참여하는 예술교육 기획⋅운영 및 예술가와 대중이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W와, 2016년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아 정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국민의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 향유를 목적으로 공연 기획 및 행사를 주최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C, 그리고 2018년 경기 지역을 기반으로 로컬 예술가들과 함께 지역문화 연구 및 로컬크리에이터플랫폼을 만들어나가고 있는 사회적기업 L,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책을 기반으로 공연과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나가고 있는 사회적기업 E, 마지막으로 2020년 예비사회적기업에서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아 대학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예술교육 콘텐츠 기획 및 운영을 하고 사회적기업 A이다
이론/모형
연구에서의 참여자의 선정 방법은 근거이론 방법론의 자료선정 방법에 따라 자료로부터 유도된 개념에 근거한 이론적 표본추출(Theoretical Sampling) 방식으로 접근하였다. 표집을 위해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중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대표자들과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그동안 수행되어온 관련 선행연구들이 대부분 기업의 사업 분야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으로 공통된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연구이었던 것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에 대해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의 개념과 범주화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측면에서의 중요성과 의미가 있으며, 실무적 측면에서는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조직 구성원의 불만으로 이어지고, 전문적인 인력과 조직 구성원 교육 또는 훈련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들에게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요구되는 절차와 가치 추구에 대해 일일이 이해시키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기업 운영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또한 수익 창출과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문화예술 특화 기업과 네트워크가 부족하여 조직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큰 그림과 장기적 목표를 계획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면담을 통해 공통적으로 인식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전략은 상기 언급된 조직 운영 및 구성원 훈련 등 능력의 한계와 문화예술 분야에 적합하지 않은 제도적 지원 등 환경적 난제들을 개선하고, 동시에 문화예술의 특수성과 창의성을 강조한 사업의 발굴, 지역사회의 연계, 그리고 문화예술기업 간 연대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는 것으로 도출될 수 있었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 사회적기업 공연예술 장르 분야의 대표자 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한 후 근거이론 방법론에 따라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문화예술분 야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의 개념과 범주화가 도출되었으며, 범주들 간 관계를 도식화하여 통합 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면담 참여자들은 문화예술 사업의 사회적 가치를 발견하고 사회적기업으로 출범하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국가 지원사업을 먼저 수행한 뒤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하여 출범하는 경우도 있었다. 현재 평균 6년의 운영 기간을 유지하고 있는 대표자들은 기업의 지속발전에 대한 욕구를 드러내었다.
운영 시작 지점에서 국가 제도적 지원을 십분 활용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조직의 지속가능한 운영에 있어 한계가 발생하였는데, 지원이 인건비에 치중되어 있거나 형식적인 문서작업과 정기적인 출퇴근 등 문화예술 분야 사업 구조와 운영상 특성이 반영되지 않아 조직 구성원의 동의를 얻지 못하거나 주요 업무 이외의 사무적 절차에 압도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조직 구성원의 불만으로 이어지고, 전문적인 인력과 조직 구성원 교육 또는 훈련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들에게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요구되는 절차와 가치 추구에 대해 일일이 이해시키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기업 운영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운영 시작 지점에서 국가 제도적 지원을 십분 활용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조직의 지속가능한 운영에 있어 한계가 발생하였는데, 지원이 인건비에 치중되어 있거나 형식적인 문서작업과 정기적인 출퇴근 등 문화예술 분야 사업 구조와 운영상 특성이 반영되지 않아 조직 구성원의 동의를 얻지 못하거나 주요 업무 이외의 사무적 절차에 압도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조직 구성원의 불만으로 이어지고, 전문적인 인력과 조직 구성원 교육 또는 훈련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들에게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요구되는 절차와 가치 추구에 대해 일일이 이해시키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기업 운영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또한 수익 창출과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문화예술 특화 기업과 네트워크가 부족하여 조직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큰 그림과 장기적 목표를 계획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 면담 참여자들은 문화예술 사업의 사회적 가치를 발견하고 사회적기업으로 출범하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국가 지원사업을 먼저 수행한 뒤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하여 출범하는 경우도 있었다. 현재 평균 6년의 운영 기간을 유지하고 있는 대표자들은 기업의 지속발전에 대한 욕구를 드러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가나 준비 중인 예비 창업가들이 현장(field)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에 대한 실증연구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럼에도 다소 적은 수의 공연예술 장르의 사회적기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기에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 전체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이 있고 도출된 범주의 객관적 검증이 부족하므로, 향후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한 추가적인 연구와 각 범주들이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층적인 통계학적 분석에 의한 검증을 통해 더욱 유의미한 결과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둘째, 위와 같은 관점에서 조직 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훈련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조직 구성원 교육 및 훈련, 운영 전략에 대한 컨설팅 지원 등이 가능하다.
따라서 각 지역사회에 보유하고 있는 문화예술인, 공연장, 미술관, 전시장 등 문화예술 분야 인프라를 활용하여 주기적인 문화예술공연 및 전시를 온라인으로 서비스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특산물, 음식, 공예품 등 상품과 연계하여 수익 모델을 개발하면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사업 기회가 더욱 증가될 것이다.
따라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들은 앞에서 언급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지속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문화예술을 통해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발생되는 코로나 블루 증상 등 더욱 높아진 사회적 우울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연 및 전시회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유튜브 등의 수익성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하면 사회적기업의 지속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의 체계적인 조직운영을 위해 사회적 기업가 육성을 위해 사회적기업에서 조직 운영에 있어서 부족하거나 필요한 부분들을 전문가들을 통해 지원 및 교육받을 수 있는 전문가 매칭 플랫폼을 개발하여 운영하면 사회적기업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앞에서 제언한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을 연계한 온라인 커뮤니티 및 SNS를 통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 사회적기업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문화예술 분야의 사회적기업이 서로 연대함으로써 상생할 수 있는 문화예술 사회적기업 온라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실시간으로 소통함으로써 문제를 공유하고 제도 개선을 통해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가나 준비 중인 예비 창업가들이 현장(field)에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서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에 대한 실증연구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럼에도 다소 적은 수의 공연예술 장르의 사회적기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기에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 전체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이 있고 도출된 범주의 객관적 검증이 부족하므로, 향후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한 추가적인 연구와 각 범주들이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층적인 통계학적 분석에 의한 검증을 통해 더욱 유의미한 결과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특히 문화예술 분야의 특성은 제조, 생산업과 달리 성과를 수치화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수익화 모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이에 유관기관 및 민간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함으로써 부족한 자금을 보충하고 전문 컨설팅을 통한 수익구조 개선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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