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4 no.4, 2015년, pp.317 - 334
In this article we study structure of the concept of creative products in mathematics using mathematical creative products. We develop MCPSS1 that improv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MCPSS(Creative Product Semantic Scale in Mathematics). And we search structure of the concept of creative products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PSS의 정교성 및 종합성의 하위요소는 어떤 것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 CPSS의 정교성 및 종합성의 하위요소는 유기적 조직성, 우아함, 복합성, 이해가능성, 완성도로 구성되어 있지만, MCPSS에서는 우아함과 이해가능성이 제거된 나머지 3개 하위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CPSS에서 우아함의 문항으로 ‘보기 흉한-우아한’, ‘역겨운-매력적인’, ‘볼품없는-멋들어진’, ‘매력적이지 않은-매력적인’, ‘난잡한-정제된’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수학 영역의 창의적 산출물의 특징을 표현하는 형용사로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와 우아함을 측정하는 문항들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이지 못한 것 등을 원인으로 분석할 수 있다. | |
창의적 산출물 분석 매트릭스는 무엇인가? | 초기 연구로 Besemer &Treffinger(1981)는 다양한 산출물의 창의적인 측면을 평가하기 위하여 창의적 산출물 분석 매트릭스(The Creative Product Analysis Matrix, CPAM)를 만들었다. 이는 창의성, 창의적 산출물과 관련된 다양한 문헌을 분석하여 산출물의 창의적 속성을 14개 요소로 정리하고 이를 3개 범주로 묶은 것이다. CPAM은 창의적 산출물 개념의 구조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뒷받침하고는 있으나 연역적으로 검증되지는 않았다. |
고대현, 박정민, 백은하, 김문섭, 한인기 (2014). 기본대칭 다항식으로의 매개를 통한 부등식의 생성 및 증명에 대한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0(2), 93-121. Ko, D.H., Park, J.M., Baek, E.H., Kim, M.S. & Han, I.K. (2014). A Study on Generating and Proving Inequalities using Parameterization to Elementary Symmetric Polynomial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0(2), 93-121.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김대업 (2009). AMOS A to Z : 논문작성절차에 따른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경기도: 학현사. Kim, D.U. (2009). AMOS A to Z: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by paper procedure of writing up, Gyeonggi-do: Hakhyunsa.
김석우 (2010).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SPSS.AMOS 활용의 실제, 서울: 학지사. Kim, S.W. (2010). A actual utilization with SPSS?AMOS for a study of social sciences, Seoul: Hakjisa.
박종률, 이헌수 (2012). 초등수학 영재학생의 자연수의 연산을 활용한 원형 디자인-GSP를 활용한 원 디자인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15(1), 31-40. Park, J.Y. & Lee, H.S. (2012). A study on the Circular art using a numeral operation for the mathematical gifted-Focused on the design of a circle using GSP,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5(1), 31-40.
방승진, 최중오, 임진아, 고정호, 이정승, 남주강, 전규민 (2007). 수학분야 영재 수업 프로그램 연구-기둥이 4개인 하노이 탑의 규칙성과 일반항, 수학교육 논문집 21(1), 19-31. Bang, S.J., Choe, J.O., Im, J.A., Ko, J.H., Lee, J.S., Nam, J.G. & Jeon, G.M. (2007). The Study on the Educational program for the gifted students in Mathematics-The regularity and generalization of Hanoi Tower with 4 pillar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1(1), 19-31.
신동연 (2015). 삼차방정식을 이용한 영재학생들의 대수식 생성 가능성에 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Shin, D.Y. (2015). A Study on the Generation of Polynomial by a Cubic Equation for Gifted Students, Master's Thesis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우종필 (2014).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 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 출판사. Woo, J.P. (2014). The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by professor Woo,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홍동화, 서보억, 박은익, 유성훈,, 최은서 (2015). 학교수 학에서 정다각형의 재구조화에 대한 귀납적 연구,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1(4), 483-503. Hong, D.H., Suh, B.E., Park E.I., Yoo, S.H. & Choe, E.S. (2015). Inductive study on the reorganization of regular polygons in school mathematics,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1(4), 483-503.
홍주연 (2014). 수학 영역에서 창의적 산출물 개념의 구조 탐색,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Hong, J.Y. (2014). Structure-Search of the Concept of Creative Products in Mathematics, Doctorial Thesis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홍주연, 한인기 (2014). 수학 영역에서 창의적 산출물 의미 척도, 수학교육 53(2), 291-312. Hong, J.E. & Han, I.K. (2014). A study on creative product semantic scale in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3(2), 291-312.
Besemer S. R. & O'Quin K. (1986). Analsis of creative products: refinement and test of a judging instrument.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0(2), 115-126.
Besemer S. R. & O'Quin K. (1999). Confirming the Three-Factor Creative Product Analysis Matrix Model in an America Sample. Creative Research Journal 12(4), 287-296.
Besemer S. R. & Treffinger D. J. (1981). Analsis of creative products: review and synthesis,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5(3), 158-178.
Besemer S. R. (1998). Creative product analysis matrix: testing the model structure and a comparison among products-three novel chair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1(4), 333-346.
O'Quin K. & Besemer S. R. (1989). The development, reliabiility, and validity of the revised creative product semantic scale,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 267-278.
Soltan V.P. & Meidman S.I. (1982). Tozdestva i Neravenstva v Treugolike, Moldova: Shtiint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