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4 no.2, 2018년, pp.155 - 176
홍주연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한인기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study the change of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in teaching practice course. For this purpose we collect data through questionnaire from 61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To make a questionnaire we rearrange Ryang's MTES it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효능감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 자기효능감은 지각된 자기효능감(Perceived Self- Efficacy, SE)과 결과기대감 (Outcome Expectancy, OE)으로 구성된다([16]). SE이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일련의 행동 과정을 조직,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을 의미하며, OE는 주어진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사람들의 판단에 해당한다. | |
SE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 자기효능감은 지각된 자기효능감(Perceived Self- Efficacy, SE)과 결과기대감 (Outcome Expectancy, OE)으로 구성된다([16]). SE이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일련의 행동 과정을 조직, 수행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을 의미하며, OE는 주어진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사람들의 판단에 해당한다. | |
교육실습 전과 교육실습 후의 수학교수효능 감의 변화에 대한 귀무가설을 검정하였는데, 이때 두 가지 측면은 무엇인가요? |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수집된 자료들에 대해 SPSS23를 사용하여 통계량을 계산,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실습 전과 교육실습 후의 수학교수효능 감의 변화에 대한 귀무가설을 검정하였다. 이때 두 가지 측면에서 귀무가설을 검정하였는데, 첫째는 2015년, 2016년, 2017년에 수집된 자료 전체를 하나로 묶어서 통계적으로 귀무가설의 검정을 실시하였고, 둘째는 각 년도 별 자료에 대해 귀무가설의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두 가지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귀무가설이 기각되었으며, 교육실습 전과 교육실습 후의 수학교수효능감에 차이가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김아영, 학업동기: 이론, 연구와 적용, 서울: 학지사(2010).
김헌수, 이난,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태영출판사(2010).
남영신, 국어대사전, 서울: 성안당(2003).
량도형, 수학 교육 효능감 도구 MTEBI 한글판의 신뢰도와 타당도, 수학교육 46(3), 263-272(2007).
박성혜, 교육실습을 통한 중등 예비 교사들의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결과기대감의 변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4(1), 271-297(2007).
손강숙, 정소미,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전후 자기효능감, 자기불일치, 정서 경험의 차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6), 163-185(2016).
윤석진, 박현주, SSCS 전략을 적용한 교육실습 과정 동안 예비과학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의 변화 및 교육관련 문제에 대한 인식, 교사교육연구 51(1), 29-40(2012).
이중석, 교육심리학, 충북: 협신사(2001).
최계현, 황우형, 상호또래교수에서의 반성적 저널쓰기 활동이 수학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53(1), 1-24(2014).
허양원, 김선유, 수학교과에 대한 초등교사의 자기효능감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교수학 15(2), 337-352)(2013).
Ashon, P. T. & Webb, R. B., Making a differenc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student achievement, New York(1986).
Bandura, A.,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1977).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1986).
Bandura, A., Self-regulation of motivation and action through goal systems, Cognitive perspectives on emotion and motivation 44, 37-61(1988).
Bandura, A., Regulation of cognitive processes through perceived self-efficacy, Developmental Psychology 25, 729-735(1989).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1997).
Charalambous, C. Y., Philippou, G. N., & Kyriakides, L., Tracing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teachers' efficacy beliefs in teaching mathematics during fieldwork,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7, 125-142(2008).
Enochs, G. L., Smith, L. P., & Huinker, D.,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1(2000).
Gibson, S. & Dembo, M.,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nal of Education Psychology 76(4), 569-582(1984).
Hoy, W. K. & Woolfolk, A. 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the organizational health of schoo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3(4), 355-372(1993).
Hoy, A. W. & Spero, R. B., Changes in teacher efficacy beliefs during the early years of teaching: A comparison of four measur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343-356(2005).
Riggs, I. M.,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Dissertation Abstract International(1988).
Riggs, I. M. & Enochs, L. G.,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7-637(1990).
Soodak, L. & Podell, D. M., Teacher efficacy and student problems as factors in special education referral.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7, 66(1996).
Tigchelaar, A. & Korthagen, F., Deepening the exchange of student teaching experiences: implications for the pedagogy of teacher education of recent insights into teacher behavi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 665-679(2004).
Tschannen-Moran, M., Hoy, A. W., & Hoy, W. K.,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 measure, Review of Education Research 68(2), 202-248(1998).
Tschannen-Moran, M. & Hoy, A. W.,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783-805(2001).
Wingfield, M., Nath, J. L., Freeman, L. & Cohen, M., The effect of site based preservice experiences on elementary social studies, language arts, and mathematics teaching self-efficacy belief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ED 441 766(20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