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을 활용한 '대화형 통계학 입문 실습실' 개발과 활용
Interactive Statistics Laboratory using R and Sag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4, 2015년, pp.573 - 588  

이상구 (성균관대학교) ,  이긍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최용석 (부산대학교) ,  이재화 (한림대학교) ,  이지영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최근 통계 분야에서 활용도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 중요한 컴퓨터 언어이자 오픈 소스 통계 프로그램인 R을 활용하는 '대화형(interactive) 통계학 입문 실습실'의 개발 과정과 내용 및 활용을 다룬다. 최근에 개발을 마치고 2014 서울 세계수학자대회에서 소개된 후, 통계 강좌 등에 실제 사용되는 웹상의 R을 활용한 본 대화형 통계학 입문 실습실의 특징은 웹상에서 본문과 예제의 설명 및 풀이과정과 함께 대응하는 R 명령어 코드들을 함께 박스안에 제공하여, 실습 때마다 일일이 컴퓨터 명령어 코드들을 입력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없앴다. 또한, 명령어의 실행을 위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명령어 상자 아래 제공한 [클릭-실행]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그 결과값과 그래픽을 동시에 바로 같은 화면에서 확인하면서, 시뮬레이션 및 실습을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그와 유사한 다른 문제에 함수와 조건만을 수정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이 추가되었다. 그 결과 대화형 통계학 입문 실습실에서는 R 명령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대폭 줄어들 뿐 아니라, 초보자에게 통계학 입문 과목을 지도하기에 적절하며, 그밖에 다양한 Java 시각화 도구와 이미지 및 통계 자료를 사용하여 사용자 맞춤형 강의실 개발이 가능하여 통계학입문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본 실습실을 통계입문 강좌의 효과적인 실습실 모델의 하나로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development process and application of a simple and effective model of a statistics laboratory using open source software R, one of leading language and environment for statistical computing and graphics. This model consists of HTML files, including Sage cells, video 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R의 이용은 기존의 엑셀 또는 SAS, SPSS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언어를 학습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면서, 데이터 처리(불러오기, 저장하기 등) 및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통계 실습실의 주소를 사용한다면 많은 학생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배우는 통계학 지식의 습득과 실습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상업용 통계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에게 비용 부담이 될 뿐 아니라 설치한 소프트웨어의 유지와 보수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등의 여러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 특히 미적분학, 선형대수학 및 공학수학 교육을 위해 개발한 웹 콘텐츠와 모바일 콘텐츠 및 계산도구는 교재에 반영되어 교육에 꾸준히 활용되고 있다(고래영 외, 2009;김경원·이상구, 2013;이상구·신준국·김경원, 2014;이상구·이재화·김경원, 2014; 이상구·이재화·김덕선, 2012;이상구·장지은·김경원, 2013;Kim et al, 2013;Lee et al, 2014; Lee et al, 2013). 본 연구에서는 그간 축적된 Sage 활용의 기술력을 통계학에 적용하고 급속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R을 접목시켜 통계 입문반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화형 통계학 입문 실습실 모델의 개발 내용을 소개한다.
  • 본 연구진이 개발한 통계학 입문 실습실 모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한다. 먼저 교수자는 자신이 강의하고자 하는 내용과 실습의 범위에 따라 기존에 이미 만들어진 실습실과는 차별화된 강의 맞춤형 실습실을 구성할 수 있다.
  • 이 실습실은 통계입문 강좌의 효과적인 실습실의 모델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이제 본 연구진이 개발한 R을 활용한 대화형 통계학 입문 실습실 모델의 구조와 활용 및 개발에 대하여 논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이란? R은 다양한 통계 계산 기법과 그래픽스 및 수치 해석 기법을 지원하는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소프트웨어 환경이다(Bloomfield, 2014;Stowell, 2014). R은 특히 수학 기호를 포함할 수 있는 출판물 수준의 훌륭한 그래픽 기능 때문에, 통계학자들 사이에서 통계 소프트웨어 개발과 자료 분석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통계적 지식과 활용을 위한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이 있는가? 대학의 통계학 강좌에 활용되는 많은 소프트웨어 중에 본 연구에서주목한 것은 현재 대학뿐만 아니라 구글과 페이스북, 뉴욕타임즈 등이 사용하는 R4)이다. 2014년 6월 3일 권위 있는 데이터 캠프 블로그에 실린 ‘What is the best statistical programming language?’ 5)라는 제목의 글에서, 통계학의 가장 보편적인 소프트웨어 3개가 SAS, SPSS, R 임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2013년 당신이 사용한 통계학 소프트웨어 부분 설문조사에서 R은 SAS나 SPSS를 압도적으로 추월하면서 1등으로 선정되었다.
R의 장점은? R은 다양한 통계 계산 기법과 그래픽스 및 수치 해석 기법을 지원하는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소프트웨어 환경이다(Bloomfield, 2014;Stowell, 2014). R은 특히 수학 기호를 포함할 수 있는 출판물 수준의 훌륭한 그래픽 기능 때문에, 통계학자들 사이에서 통계 소프트웨어 개발과 자료 분석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R은 최초 설치시 함께 설치되는 핵심적인 패키지이외에,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패키지들을 쉽게 추가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고래영?김덕선?박진영?이상구 (2009). 모바일 환경에서의 Sage-Math의 개발과 선형대수학에서의 활용, 한국 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3(4), 1023-1041. Ko, R.-Y., Kim, D.-S., Bak, J.-Y. & Lee, S.-G. (2009). Development of Mobile Sage-math and its use in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4), 1023-1041. 

  2. 김경원?이상구 (2013). 모바일 선형대수학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과 활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7(2), 121-134. Kim, K.-W. & Lee, S.-G. (2013). Development of smart-phone contents for mobile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2), 121-134. 

  3. 이상구?신준국?김경원 (2014).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과 미분적분학 단원에 대한 개발 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8(1), 65-79. Lee, S.-G., Shin, J. & Kim, K.-W. (2014). A Case Study of Perceptions on Storytelling Mathematics Textbooks with Computer Algebra System,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8(1), 65-79. 

  4. 이상구?이재화?김경원 (2014). [빅북] 선형대수학, 교보출판사. Lee, S.-G., Lee, J. H. & Kim, K.-W. (2014). [BigBook] Linear Algebra, Kyobo Book. http://matrix.skku.ac.kr/2015-Album/BigBook-LinearAlgebra-SGLee-New-2015.pdf 

  5. 이상구?이재화?김덕선 (2012). 현대선형대수학 with Sage, 경문사. Lee, S.-G., Lee, J. H. & Kim, D.-S. (2012). Contemporary Linear Algebra with Sage, KyungMoonSa. 

  6. 이상구?장지은?김경원 (2013). Sage와 GeoGebra를 이용한 선형대수학 개념의 Visual-Dynamic 자료 개발과 활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7(1), 1-17. Lee, S.-G., Jang, J.-E. & Kim, K.-W. (2013). Visualization of Linear Algebra concepts with Sage and Geo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1), 1-17. 

  7. 최용석?정광모 (2003). SAS를 활용한 다변량 분석 기법과 응용, 자유아카데미. Choi, Y,-S. & Jeong, K.M(2003). Methods and Applications of Multivariate Analysis Using SAS, Free Academy. 

  8. 최용석 (2014a). [빅북] R과 함께하는 통계학의 이해, 교보출판사. Choi, Y.-S. (2014a). [BigBook] Introduction to Statistics with R, Kyobo Book. 

  9. 최용석 (2014b). 다차원척도법의 산책, 자유아카데미. Choi, Y.-S. (2014b). Walk in Multidimensional Scaling, Free Academy. 

  10. 허명회 (2014). 응용데이터분석, 자유아카데미. Huh, M.-H. (2014). Applied Data Analysis Using R, Free Academy. 

  11. Bloomfield, V. A. (2014). Using R for Numerical Analysis in Science and Engineering, Chapman & Hall/CRC. 

  12. Kim, K.-W., Lee, S.-G. & Sun, S. (2013). Modeling of Mobile Sage and Graphing Calculator, Journal of Modern Education Review, 3(12), 918-925. 

  13. Lee, S.-G., Kim, E.-K., Ham, Y., Kumar, A., Beezer. R., Vu, Q.-P., Simon, L. & Hwang, S.-G. (2014). Calculus with Sage, KyungMoonSa. http://matrix.skku.ac.kr/Cal-Book 

  14. Lee, S.-G., Kim, K.-W. & Lee, J. H. (2013). Sage matrix calculator and full Sage contents for linear algebra, Korean J. Math., 21(4), 503-521. 

  15. Stowell, S. (2014). Using R for Statistics. A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