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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열처리를 이용한 핫스탬핑 부품의 국부 연화 기술 연구
Local Softening of Hot-stamped Parts using a Laser Heat Treatment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4 no.5, 2015년, pp.354 - 360  

김경보 ,  정연일 (현대자동차 자동차강판개발TFT) ,  김태정 (현대자동차 자동차강판개발TF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has been increasingly employed by global automotive OEMs in order to satisfy strengthened regulations and reduce weight for fuel efficiency. Hot stamping using boron steels in AHSS increases not only formability but also strength. The typical hot-stamped automo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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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금형 가열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전체 부위가 1470MPa 이상의 인장강도를 가지는 일반 핫스탬핑 부품에 레이저를 이용하여 선택적으로 연화시키는 공정을 개발한다. 이렇게 되면 하단부 냉각 금형을 400C 이상으로 유지할 필요가 없으므로 금형 소착 문제 개선 및 하단부연성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 또한 400C 이상 고온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핫스탬핑 소재의 산화 방지를 위한 표면의 알루미늄-실리콘(Al-Si ) 도금 성분이 고온 성형 중 금형에 소착되어 성형 품질을 저하시키는 등 금형 보수와 관련한 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금형 방식 국부 연화 핫스탬핑 공정보다 안정적인 목표 물성 구현을 위해 레이저(laser) 열처리 공정을 이용한 국부 연화 핫스탬핑 공정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센터 필라 부품을 대상으로 국부 연화 위치 최적화를 수행하고 목표 물성 확보를 위한 레이저 열처리 온도 및 빔(beam) 이송 속도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 2장을 통해 최적화한 레이저 열처리 공정 조건 외에도 연화 영역에 대한 최적화가 필요하다. 부품의 형상이 복잡하기 때문에 Fig. 7과 같이 하단부에서 일정한 높이(h) 까지 목표 물성으로 연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높이 h는 200~350mm 범위에 대해 50mm간격으로 4 가지 경우에 대해서 단품을 제작하였으며 충돌 평가를 통해 최적의 연화 영역을 선정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충돌 성능 및 경쟁사의 관련 특허[4] 등을 고려하여 연화부의 목표물성을 950 -50MPa로 설정하였다. 즉, 센터 필라 부품의 상단부는 1470MPa 이상의 강도를 하단부는 약 950MPa 를 가지는 부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일반 핫스탬핑 공법으로 가공된 1470MPa급의 강도를 가지는 부품에 레이저 열처리를 하여 하단부를 950MPa급으로 연화시키기 위한 레이저 공정 최적화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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