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대교량 신축부에서 침목간격 확대가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궤도의 구조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xpansion of Sleeper Span at the Deck End of a Long Continuous Bridge on Train Safety and Track Stability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5 no.9, 2015년, pp.620 - 627  

양신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ng continuous bridge deck can become contracted considerably as temperature drops, which can lead to a large expansion of sleeper span at the end of it. Since this huge sleeper span then can cause problems both with safety of train operation and structural stability of tracks, it is necessary to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을 통하여 침목간격의 확대가 차량 안전성 및 궤도에 구조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근본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경량전철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여 침목간격을 주요 파라미터로 하여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차량 1량의 서브모델(sub model)은 Fig. 2와 같이 차체와 2개의 대차, 그리고 4개의 윤축(wheel set)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각각 강체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질점(lumped mass)으로 모델링된다. 차체와 대차를 연결하는 2차 현수장치와 대차와 윤축을 연결하는 1차 현수장치는 스프링과 감쇠(damping) 요소(element)로 모델링된다.
  •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침목확대구간에서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궤도의 구조안전성을 보다 안전한 측으로 검토하기 위해서는 교량단부가 차륜진동을 가장 크게 유발하게 하는 교량변형이 발생하는 순간을 고려하여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교량상판 단부에서 꺽임각(angular rotation at the end of deck )이 최대로 발생한 것을 가정하여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였다.
  • 차체와 대차를 연결하는 2차 현수장치와 대차와 윤축을 연결하는 1차 현수장치는 스프링과 감쇠(damping) 요소(element)로 모델링된다. 차량은 수직운동만 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10개의 자유도 시스템으로 나타낸다.
  • 교량상판 꺽임각은 교량상판이 꺽임각 형상으로 사전 수직변위(prescribed vertical displacement)가 발생한 것으로 고려되었다. 철도구조물설계기준(7)에 의하면 열차속도 120 km/h 이하에서 경간장이 30 m 이상일 경우 단부꺽임각 한도를 9 ‰로 하고 있으므로 기준 허용한도까지 단부 꺽임을 발생할 때를 가정하여 궤도변위를 계산하였다. 교량 단부에 매우 큰 신축이 발생하는 경우 궤도에서는 통상적으로 신축이음매를 부설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UIC Code 774-3-R, 2001, Track/Bridge Interaction, Recommendations for Calculations, Union International des Chemins de Fer (UIC), Paris France. 

  2. EN 1991-2, 2003, Eurocode 1: Actions on Structures, Part 2: General Actions, Traffic Loads on Bridges,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CEN), Brussels. 

  3. Ernesto, G. V., JoséA. T., Gorka, G. Z. and Carlos, A. D., 1998, Effect of Sleeper Distance on Rail Corrugation, WEAR, Vol. 217, No. 1, pp. 140~146. 

  4. Jin, X., Xiao, X., Wen, Z. and Zhou, Z., 2008, Effect of Sleeper Pitch on Rail Corrugation at a Tangent Track in Vehicle Hunting, WEAR, Vol. 265, No. 9-10, pp. 1163~1175. 

  5. Yang, S. C., 2009, Enhancement of the Finite-element Method for the Analysis of Vertical Train-track Interactions, Proc. IMechE Part F: J. Rail and Rapid Transit, Vol. 223, No. 6, pp. 609~620. 

  6. Yang, S. C. and Kim, E., 2012, Effect on Vehicle and Track Interaction of Installation Faults in the Concrete Bearing Surface of a Direct-fixation Track,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31, No. 1, pp. 192~212.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Railway Design Standard(structur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8. RTRI(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2006, Design Standard for Railway Structures and Commentary - Displacement Limits, Japan.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2002, Technical Standard in Railway(Civil), Japan, Department of Railwa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