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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매립궤도 시스템이 적용된 판형교의 진동 및 소음특성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Vibration and Noise Characteristics of Steel Plate Girder Bridge with Embedded Rail Track System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1, 2019년, pp.94 - 101  

박정근 ,  고효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영도 ((주)포스코건설 SMART기술연구그룹) ,  이성태 (인하공업전문대학 토목환경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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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선로구조물의 대부분은 준공된 지 상당한 시일이 경과되어 노후화가 많이 진행된 상태이다. 특히 기존 철도교량 중 판형교는 상당수가 준공으로부터 40~60년 이상 경과된 노후교량이며 도상 없이 거더침목이 직결되어 있어서 차량의 주행하중이 교량에 직접 전달되므로 유도상 교량과 비교하여 교량에 가해지는 충격 및 소음이 클 뿐만 아니라 동적인 충격과 진동도 상대적으로 크다. 따라서 기존선 판형교에 대한 적절한 유지관리 및 보수, 보강기술의 개발이 매우 시급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선 판형교의 성능개선과 소음, 진동 문제 해결을 위해 기개발된 레일매립궤도 시스템의 특징을 소개하고, 레일매립궤도의 진동 및 소음 저감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길이 5m 침목이 설치되어 있는 무도상 판형교와 레일매립궤도를 적용한 판형교를 제작하여 동일한 가진 조건에 따라 발생되는 진동응답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실험에서 얻은 진동응답 데이터를 음향해석 모델의 입력데이터로 사용하여 방사소음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 및 해석 결과 레일매립궤도를 적용한 판형교가 무도상 판형교 보다 진동에서는 15.0~18.8dB정도 감소하고 소음의 경우 평균 7.7dB(A)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existing rail structures have undergone a lot of aging since a considerable period of time has passed from completion. In particular, among existing railway bridges, many of the plate girder bridges are older bridges that have lived 40 to 60 years or more. Since the treadmill is directly...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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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레일매립궤도를 적용한 판형교와 무도상 판형교의 진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Fig. 2와 같이 길이 5m의 실험체들을 제작하여 동일조건의 가진 하중에 대한 진동응답 특성을 비교하였다. 판형교는 SS400 강재를 사용하였고.
  • 이 연구에서는 철도의 소음과 진동을 대폭 저감시키고자 철골철근콘크리트(SRC, Steel reinforced concrete) 구조에 수지고정형 레일체결구를 적용한 레일매립궤도 시스템(Embedded rail track system, ERS)의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즉, 이 시스템의 진동 및 소음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무도상 판형교를 비교 대상으로 하여 진동측정 실험을 수행하였고 측정데이터를 이용하여 방사소음해석을 통하여 무도상 판형교와 레일매립궤도가 적용된 판형교의 진동 및 소음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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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일매립궤도의 특징은? 레일매립궤도는 폴리코크가 레일을 감싸며 연속적으로 탄성 지지를 하고 있어 레일의 진동을 최소화함으로서 소음발생원에 대한 근본적인 저감방식을 적용했으며 레일매립궤도 하부에 진동격리 탄성층을 설치함으로써 레일로부터 전달되는 진동을 차단하여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구조기인 소음(Structure-borne noise)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무도상 판형교의 특징은? 무도상 판형교는 도상없이 거더에 침목이 직결되어 있어서 열차의 주행하중이 교량에 직접 전달되기 때문에, 유도상 교량에 비교해 교량에 가해지는 충격 및 소음이 크게 발생하며 동적인 충격과 진동도 상대적으로 크다(Cho et al., 2006).
무도상 판형교의 유도상화에 레일매립궤도를 적용를 적용하면 진동과 소음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한 이유는? 3) 레일매립궤도를 적용한 판형교의 경우, 이것이 가진 감쇠 및 방진특성으로 외부하중에 의한 진동을 흡수하여 얇은 박판의 판형교 부재에서는 진동이 작게 발생하였고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방사소음도 작게 발생하였다. 따라서 향후 무도상 판형교의 유도상화에 레일매립궤도를 적용하면 진동과 소음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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