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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빌딩의 고층화 및 공공시설물의 대형화로 인해 승강기는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공연장, 극장과 같이 관람객이 동시에 이동을 할 경우 엘리베이터 사용에 병목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병목을 제거하고 관람객의 이동 동선을 유도하여 엘리베이터 사용 효율을 증대하기 위한 기술을 제안한다. 제안 기술의 구성은 재난 발생 시 엘리베이터 이용 상태 및 대기자를 감지하는 센서부와 센싱 데이터를 취합하여 이동 경로를 생성하는 프로세싱부, 관람객의 이동을 돕는 이동 경로 표지부로 나뉘어진다. 이에 대한 기술을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vator is extreme important due to the large size of the building and public facilities. In particular, it occurs bottleneck phenomenon in a elevator in case of using a theater. So, in this paper, we suggests technology of removing the traffics of visitors' movement and increase the efficienc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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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사용하고 있는 승강기를 이용할 때 다수의 사용자가 승강기로 몰려서 승강기 이용에 어려움이 생기거나 사용자간의 충돌로 인한 사고가 발생을 미연에 막기 위하여 승강기의 탑승인원 분산시키고 재난이 발생 시에는 안전한 장소로 이동 및 피난을 유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핵심 기술인 레이져 제어 기술을 적용하여 피난 유도 표지부를 제작함으로써 제안한 시스템의 유용성을 입증하였으며, 피난 유도 표지부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제안한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승강기의 탑승자를 이동 및 피난을 유도 시킬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재난 발생 시 승강기에서 안전한 장소로 사용자를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과 사용자의 인원을 판단하여 사용자를 다른 승강기로 유도할 수 있는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제안한 기술기반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한 기술에 대한 유용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 승강기 탑승인원 경로 유도를 위하여 사용자를 상시 파악하고 현재 사용자의 인원을 구분하여 일정 인원이 넘었을 경우에는 인원을 분산하여 다른 승강기 또는 계단으로 유도할 수 있는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재난 발생으로 인해 피난 시 많은 인원이 같은 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분산 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승강기 탑승인원 피난 유도 표지부 구현하였다. 승강기 탑승인원의 피난 또는 이동경로를 유도하기 위하여 레이져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방향을 표출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레이져에 표시된 방향이 다른 방향으로 표출 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유기적으로 승강기 탑승인원의 경로를 유도 할 수 있도록 방향 표시가 변경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레이져를 패턴화 시켜 상황에 따른 레이져 제어기술이 필요하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승강기 탑승인원을 분산시켜 사용자가 승강기 이용에 불편함을 해결하고 재난 발생 시에는 승강기보다는 계단으로 사용자를 유도하여 2차로 발생하는 사고를 미연에 막고자 한다. 또한 사용자 분산을 통해 승강기의 부하를 줄일 수 있어 고장의 빈도를 낮추고, 수리 및 유지보수의 비용을 낮출 수 있어 승강기 관리 및 유지비를 줄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재난 발생 시 승강기에서 안전한 장소로 사용자를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과 사용자의 인원을 판단하여 사용자를 다른 승강기로 유도할 수 있는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제안한 기술기반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한 기술에 대한 유용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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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D 기술은 어떤 특성을 갖는 신 조명원으로 대두되고 있는가? 이와 같은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 탑승객 피난 유도 표지부를 LED를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다. 현재 LED 기술은 친환경적이며, 긴 수명주기. 저전력, 고효율을 갖는 신 조명원으로 대두되고 있다[2]. LED는 제어가 가능하고, 저전력 으로 인하여 화재 시나 정전 시에도 별도의 전원으로도 표출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승강기의 탑승인원 분산 시키고 재난이 발생 시에는 안전한 장소로 이동 및 피난을 유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유용한지 어떻게 확인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사용하고 있는 승강기를 이용할 때 다수의 사용자가 승강기로 몰려서 승강기 이용에 어려움이 생기거나 사용자간의 충돌로 인한 사고가 발생을 미연에 막기 위하여 승강기의 탑승인원 분산 시키고 재난이 발생 시에는 안전한 장소로 이동 및 피난을 유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핵심 기술인 레이져 제어 기술을 적용하여 피난 유도 표지부를 제작함으로써 제안한 시스템의 유용성을 입증하였으며, 피난 유도 표지부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제안한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승강기의 탑승자를 이동 및 피난을 유도 시킬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비상구 표시등의 문제점 중 제2 인명사고가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종래의 비상구를 안내하기 위하여 간단한 표시판과 비상구 표시 등은 단지, 발광기능을 통한 비상구 위치 안내기능만 할 뿐, 노면표출이나 노면이벤트 홍보를 위해서는 천장에다가 별도의 빔프로젝트 장비를 설치하거나, 노면에다가 노면 컨텐츠 구동 장치를 설치해야 하므로, 설치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비싼 문제점이 있었다[4]. 또한, 종래의 비상구 표시등은 특정 위치에 위치한 메인제어서버의 전원제어신호 또는 자가 비상 전원 신호에 의해 항상 일정하게 안내표시 발광만 하고 있기 때문에, 화재 및 재난발생시, 메인제어서버의 고장 및 비상구 표시등의 고장으로 인해, 비상구표시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비상구 위치파악이 잘 안되어 우왕좌왕하다가 연기질식 또는 압사사고로 인한 제2 인명사고가 발생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승강기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피난 유도 시스템을 적용 시에도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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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임병철, 정기범, 정연춘, "이동 통신 중계기 설치를 통한 승강기 시스템의 전자파 환경 개선".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22(11), pp1125-1132., 2011 

  2. 유영문, "LED 시장 및 기술 동향", 전자공학회지, 37(2), pp24-39, 2010 

  3. 최정수, 박두리, 정강화. "화재 시 피난유도사인의 안전디자인 색채에 관한 고찰 - 비상구 유도등을 중심으로",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8(3), 39-47, 2014 

  4. 백은선, 백건종, 신훈, 송민정, 국찬, 김선우, "화재안전의식 및 피난유도 시스템에 대한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24(6), 45-5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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