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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무선 네트워크에서 효율적인 채널 사용을 위한 협력센싱 클러스터링 게임
Cooperative Sensing Clustering Game for Efficient Channel Exploitation in Cognitive Radio Network 원문보기

통신위성우주산업연구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munication and Sapce Technology, v.10 no.1, 2015년, pp.49 - 55  

장성진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무선전송연구실) ,  윤희석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무선전송연구실) ,  배인산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무선전송연구실) ,  김재명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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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무선 네트워크에서 스펙트럼 센싱은 우선사용자에게 간섭을 주지 않기 위해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단계이다. 스펙트럼 센싱에 요구되는 샘플 수는 2차 사용자의 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2차 사용자의 성능과 우선사용자에 대한 간섭은 트레이드오프 관계에 있다. 스펙트럼 센싱에 필요한 샘플 수는 요구되는 오검출 확률, 검출확률 및 우선 사용자의 최소 요구 SNR로 부터 얻어진다. 우선 사용자 센싱에 요구되는 SNR은 2차 사용자의 전송반경과 관련 있기 때문에, 2차사용자들을 모아 센싱집합으로 구성하고 요구되는 전송영역을 최소화시킴으로써 스펙트럼 센싱에 요구되는 우선사용자의 SNR을 완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스펙트럼 센싱에 필요한 최소 샘플 수를 줄임으로써 인지무선 네트워크의 전송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센싱집합인 클러스터링을 통해 게임이론으로 클러스터의 크기에 따라 얻는 이득과 손실을 트레이드오프로 디자인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의 성능을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gnitive radio network (CRN), spectrum sensing is an elementary level of technology for non-interfering to licensed user. Required sample number for spectrum sensing is directly related to the throughput of secondary user and makes the tradeoff between the throughput of secondary user and inter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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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CRN 환경에서 SU들의 협력센싱을 위한 연립 집합게임을 제안하였다. 센싱시간은 요구 검출확률, 오검출 확률 및 수신 PU SNR로 계산된다.

가설 설정

  • 로 정의하였다. 간단한 시스템을 위해 OR-rule 기반의 협력센싱[19]을 가정하였으며, TDMA기반의 전송제어를 가정하였다. 센싱시간은 요구되는 센싱SNR에 따른 함수이고, SU는 다른 SU들이 센싱하는 시간에 전송할 수 없기 때문에, 연립집합에서 SU들의 센싱시간 중 최대값을 갖게 한다.
  • 검출확률과 오검출확률은 각각 0.9와 0.1로 가정하였고, 프레임길이는 T = 100ms , 샘플링주파수는 fs = 1MHz , 최대전송전력은 P = 10mW, 경로손실지수는 μ = 3, 잡음분산값은 σ2 =- 90dBm으로 가정하였다.
  • 1로 가정하였고, 프레임길이는 T = 100ms , 샘플링주파수는 fs = 1MHz , 최대전송전력은 P = 10mW, 경로손실지수는 μ = 3, 잡음분산값은 σ2 =- 90dBm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BS의 반경은 300m이고, 이 반경 내에 SU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BS는 해당 네트워크에 SU들의 개수를 알고 있고 이를 통해 필요한 연립집합대표의 계수를 계산한다. 그림 3은 식 (10)를 사용하여 연립집합대표의 수에 따른 BS의 네트워크 유틸리티 함수를 보여준다.
  • 여기서 BS는 하나가 존재하고 센서로서 동작하는 SU들은 해당지역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이들 센서들은 2차원 영역에서 균일분포로 랜덤하게 존재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그러면 이러한 네트워크에서 각각의 SU가 갖는 유틸리티 함수는 식 (10)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화재경보 및 수위체크 등을 위한 주변환경 정보를 송신하는 애드혹 네트워크를 위한 SBS(Secondary Base Station)과 SU들로 구성된 CRN으로 가정하였다. SU의 송신반경은 PU로부터 수신된 신호를 얼마나 센싱할 수 있느냐와 관련 있기 때문에, 연립집합대표를 통해 송신하고자 하는 정보 및 센싱정보를 수집하도록 하면 SU의 전송반경 및 센싱시간을 줄일 수 있다.
  • 우선, SU들로 이뤄진 전체 CNR의 성능에 따라 요구되는 엽립집합대표의 개수를 정의한다. 여기서 BS는 하나가 존재하고 센서로서 동작하는 SU들은 해당지역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이들 센서들은 2차원 영역에서 균일분포로 랜덤하게 존재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 정의 2 : 각각의 N개의 player가 참여하는 Si는 Π = {S1,...,SM} 로 정의되며 각각의 연립집합은 공통원소를 갖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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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무선 네트워크에서 우선 사용자에게 간섭을 주지 않기 위해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인지무선 네트워크에서 스펙트럼 센싱은 우선사용자에게 간섭을 주지 않기 위해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단계이다. 스펙트럼 센싱에 요구되는 샘플 수는 2차 사용자의 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2차 사용자의 성능과 우선사용자에 대한 간섭은 트레이드오프 관계에 있다.
연립게임이론의 정의에서 협력 알고리즘은 무엇으로 정의되어 있는가? 정의 1 : 협력 알고리즘은 (N,V) 순서쌍으로 정의되어있다. N은 player의 집합이고, V는 S ⊆N 인 S들의 모든 엽립집합이다. V(S)는 각각의 player가 Si S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다.
CR기기는 무엇인가? 미연방통신위원회(FCC) 는 보고서에서 시간적으로나 지역적으로 상당량의 스펙트럼이 비어있다고 기술하였다[2]. CR기기는 우선사용자(PU : Primary User)가 동작하지 않는 동안에 스펙트럼 센싱을 수행하여 접근하는 방법으로 주변환경을 탐색하는 기기이다. 이러한 CR시스템을 현실화하는 데에는 우선사용자에게 간섭을 미치지 않기 위해, PU의 사용을 검출하는 스펙트럼센싱, 스펙트럼사용의 통계분석 및 시간적으로 변하는 주변환경에 대해 접근하는 방법 등에 대해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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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Mitola, J., Maguire, G.Q., Jr., "Cognitive radio: making software radios more personal," Personal Communications, IEEE , vol.6, no.4, pp.13-18, Aug 1999 

  2. "Spectrum policy task force,"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Tech. Rep., 2002. 

  3. D. Niyato, E. Hossein, and Z. Han, Dynamic spectrum access and management in cognitive radio network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4. A. Wyglinski, M. Nekovee, and T. Hou, Cognitive Radio Communications and Networks: Principles and Practice. New York: Academic, 2009 

  5. Guowang Miao, Himayat, N., Li, G.Y., "Energy-efficient link adaptation in frequency-selective channels," Commun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 vol.58, no.2, pp.545-554, February 2010 

  6. Guowang Miao, Himayat, N., Li, G.Y., Talwar, S., "Distributed Interference-Aware Energy-Efficient Power Optimization," Wireless Commun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 vol.10, no.4, pp.1323-1333, April 2011 

  7. Nadkar, T., Thumar, V., Tej, G. P S, Merchant, S.N., Desai, U.B., "Distributed Power Allocation for Secondary Users in a Cognitive Radio Scenario," Wireless Commun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 vol.11, no.4, pp.1576-1586, April 2012 

  8. Jayaweera, S.K., Tianming Li, "Dynamic spectrum leasing in cognitive radio networks via primary-secondary user power control games," Wireless Commun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 vol.8, no.6, pp.3300-3310, June 2009 

  9. Saad, W., Zhu Han, Rong Zheng, Hjorungnes, A., Basar, T., Poor, H.V., "Coalitional Games in Partition Form for Joint Spectrum Sensing and Access in Cognitive Radio Networks," Selected Topics in Signal Processing, IEEE Journal of , vol.6, no.2, pp.195-209, April 2012 

  10. Saad, W., Zhu Han, Basar, T., Hjorungnes, A., Ju Bin Song, "Hedonic Coalition Formation Games for Secondary Base Station Cooperation in Cognitive Radio Networks," Wireless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Conference (WCNC), 2010 IEEE , vol., no., pp.1-6, 18 April 2010 

  11. Saad, W., Zhu Han, Debbah, M., Hjorungnes, A., Basar, T., "Coalitional Games for Distributed Collaborative Spectrum Sensing in Cognitive Radio Networks," INFOCOM 2009, IEEE , vol., no., pp.2114-2122, 19 April 2009 

  12. Saad, W., Zhu Han, Basar, T., Debbah, M., Hjorungnes, A., "Coalition Formation Games for Collaborative Spectrum Sensing," Vehicular Technology, IEEE Transactions on , vol.60, no.1, pp.276-297, Jan. 2011 

  13. Won-Yeol Lee, Akyildiz, I.F., "Optimal spectrum sensing framework for cognitive radio networks," Wireless Commun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 vol.7, no.10, pp.3845,3857, October 2008 

  14. Ying-Chang Liang, Yonghong Zeng, Peh, E.C.Y., Anh Tuan Hoang, "Sensing-Throughput Tradeoff for Cognitive Radio Networks," Wireless Commun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vol.7, no.4, pp.1326-1337, April 2008 

  15. Beibei Wang, Liu, K.J.R., Clancy, T.C., "Evolutionary cooperative spectrum sensing game: how to collaborate?," Communications, IEEE Transactions on , vol.58, no.3, pp.890-900, March 2010 

  16. Y.-C. Liang, Y. Zeng, E. Peh, and A. T. Hoang, "Sensing-throughput tradeoff for cognitive radio networks," in Proc. IEEE ICC 2007, pp. 5330-5335, Glasgow, Scotland, June 2007 

  17. H. V. Poor, An Introduction to Signal Detection and Estimation, 2nd ed. New York: Springer-Verlag, 1994 

  18. Hoven, N., Sahai, A., "Power scaling for cognitive radio," Wireless Networks, Communications and Mobile Computing, 200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 vol.1, no., pp.250-255 vol.1, 13-16 June 2005 

  19. Ghasemi, A., Sousa, E.S., "Collaborative spectrum sensing for opportunistic access in fading environments," New Frontiers in Dynamic Spectrum Access Networks, 2005. DySPAN 2005. 2005 First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vol., no., pp.131-136, 8-11 Nov. 2005 

  20. Younis, O., Fahmy, Sonia, "HEED: a hybrid, energy-efficient, distributed clustering approach for ad hoc sensor networks," Mobile Computing, IEEE Transactions on, vol.3, no.4, pp.366-379, Oct.-Dec. 2004 

  21. R. B. Myerson, Game Theory, Analysis of Conflict. Cambridge, MA, USA: Harvard University Press,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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