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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역할
The role of Under-balcony Speaker in the Multimedia Environmental 원문보기

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satellit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v.10 no.2, 2015년, pp.86 - 89  

송덕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융합대학원) ,  박은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전자IT미디어공학과) ,  이선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전자IT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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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층이 있는 공간의 음향 특성을 계산식, 시뮬레이션 및 실측을 통해 비교해 보았다.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바로 뒤 지역은 메인스피커와 딜레이 차이가 생기며, 중/저음 부분에서 충분한 음압저하가 이뤄지지 않아 컴필터링(Comb-Filtering) 현상이 크게 발생하게 된다. 또한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바로 하부 지역은 스피커와 거리가 2~3m 내외로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음압이 메인 스피커보다 커져 강대상과 음상일치가 깨지게 된다. 언더발코니 스피커에서 5~6m 이상 벗어나는 지역은 음의 역자승법칙에 따라 언더발코니 스피커 하부 지역보다 10dB이상 차이가 발생하며, 메인스피커에서도 중/고역 주파수(Mid/High Frequency) 음이 유입되지 않아 주파수별 음압 편차가 크게 발생하여 집중도가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음향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메인스피커의 위치 및 출력에 따른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적절한 배치와 출력이 요청된다. 발코니 하부 지역을 더 쾌적한 음향 환경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언더발코니 스피커에 대한 적절한 음향설계 방향이 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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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mula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room with a double layer, are compared through simulation and actual measurement. The rear area of the under- balcony speakers will cause a delay difference between the main speaker. In the mid / bass parts do not generate sufficient pressure is lowered and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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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층 구조의 하부 지역에 추가적인 보조 스피커인 언더발코니 스피커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건축 구조적인 한계와 다양한 용도로 인해 음향 시스템은 최상이 아닌 최적의 선택으로 시스템이 이루어지기 위해 메인 스피커 뿐 아니라 적절한 보조 스피커를 활용하여 음향 시스템을 설계되어진다. 이때 복층 구조의 하부 지역은 시각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청각적으로 사각지역이 되어 추가적인 보조 스피커인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설치가 필수적인 공간이 된다. 이러한 발코니 하부 지역에 메인 스피커의 출력과 거리에 따른 적절한 언더발코니 스피커를 설치함으로 음의 사각지역을 해소하고 강단과의 음상일치(音像一致)를 이룸으로 보다 집중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바로 뒤 지역에 컴필터링이 현상이 크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복층이 있는 공간의 음향 특성을 계산식, 시뮬레이션 및 실측을 통해 비교해 보았다.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바로 뒤 지역은 메인스피커와 딜레이 차이가 생기며, 중/저음 부분에서 충분한 음압저하가 이뤄지지 않아 컴필터링(Comb-Filtering) 현상이 크게 발생하게 된다. 또한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바로 하부 지역은 스피커와 거리가 2~3m 내외로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음압이 메인 스피커보다 커져 강대상과 음상일치가 깨지게 된다.
메인스피커의 위치 및 출력에 따른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적절한 배치와 출력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복층이 있는 공간의 음향 특성을 계산식, 시뮬레이션 및 실측을 통해 비교해 보았다.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바로 뒤 지역은 메인스피커와 딜레이 차이가 생기며, 중/저음 부분에서 충분한 음압저하가 이뤄지지 않아 컴필터링(Comb-Filtering) 현상이 크게 발생하게 된다. 또한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바로 하부 지역은 스피커와 거리가 2~3m 내외로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음압이 메인 스피커보다 커져 강대상과 음상일치가 깨지게 된다. 언더발코니 스피커에서 5~6m 이상 벗어나는 지역은 음의 역자승법칙에 따라 언더발코니 스피커 하부 지역보다 10dB이상 차이가 발생하며, 메인스피커에서도 중/고역 주파수(Mid/High Frequency) 음이 유입되지 않아 주파수별 음압 편차가 크게 발생하여 집중도가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음향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메인스피커의 위치 및 출력에 따른 언더발코니 스피커의 적절한 배치와 출력이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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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F.Alton Everest, The Master Handbook of Acoustics, McGraw Hill, New York, 2001 

  2. Floyd E. Toole, Sound Reproduction Loudspeakers and Rooms, Focal Press, Oxford, 2008 

  3. Bob McCarthy, Sound Systems : Design and Optimization, Focal Press, Oxford,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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