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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기반 반도체 장비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 =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9 no.1, 2016년, pp.28 - 33  

김덕영 (부천대학교 전자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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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기에 수행했던 ‘반도체 장비엔지니어 양성과정’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개편방법과 결과, 운영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 특히 산업별 인적자원협의체(Sector Council), 지역의 산업별 협의체, 산업계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하여 말 그대로 ‘산업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계획이 있는 전문대학(학과 단위)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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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목적은? 즉, 인적자원개발을 국가적 차원에서 통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직업중심 대학교육에서의 NCS 적용은 피교육자로 하여금 산업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갖추고 이에 따른 교육 후 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 하겠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은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산업부분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이다 [1]. 즉, 인적자원개발을 국가적 차원에서 통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NCS 이전의 제도는 어떤것이 있는가? 31 교육 개혁 방안’에서 교육훈련과 노동시장의 연계기능 강화를 위한 자격제도 개편이 추진되면서 이루어졌다 [2]. 이후 국가 직무능력표준으로 지금의 NCS가 아닌 교육과학기술부의 ‘KSS’ (Korean skill standard)와 노동부의 ‘NOS’ (national occupational standards, 국가직업능력표준)가 표준체계였으며, 2001년 국가직무능력표준과 국가자격체제(당시 KQF) 도입에 관한 정부 간 부처 합의가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이후 10년 간 관련 부처와 학계,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 연구와 실행사업이 추진되었다. 이렇게 양분된 국가직무능력체계는 2010년에 NCS로 통합되었으며, 이러한 연구와 실행사업은 각 부처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산업인력 공단 등 정부기관이 중심적 역할을 담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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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www.ncs.go.kr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 

  2. 조정윤, 국가직무능력표준 제도의 개요 및 연구개발현황,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3.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운영지원사업 설명회자료, 교육과학기술부, 2011 

  4. NCS - 반도체장비 제조.운영, 2010, KSIA 한국반도체산업협회 

  5. 정향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도입에 따른 실행 과제 및 추진전략, THE HRD REVIEW, 16, 3, 2013 

  6. 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한국연구재단,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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