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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침대의 표면재에 관한 분석 연구
Analysis of Surface Materials of a Single Bed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7 no.1, 2016년, pp.35 - 42  

강신우 (서일대학교 생활가구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adical increase in one-person households, the consumption market in Korea has also rapidly changed. In line with this movement, customized furniture for sing lecustomershas been recently introduced. Since sleeping more than eight hours a day is needed to maintain a healthy lifestyle, a suita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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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따라서 본 연구는 싱글침대의 얼굴과도 같은 표면재를 실물 비교분석과 부서 담당자와의 상담, 인터넷 자료를 통하여 표면재의 종류와 색상을 분석하여 보았다. 조사대상의 회사로는 침대전문회사인 에이스침대, 시몬스침대, 금성침대와 종합가구 회사인 한샘인테리어, 현대리바트, 에몬스, 보루네오의 싱글침대를 전수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수퍼싱글 사이즈와 싱글 사이즈의 총 60개 아이템이 제작 판매 중에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싱글침대의 얼굴과도 같은 표면재를 실물 비교분석과 부서 담당자와의 상담, 인터넷 자료를 통하여 표면재의 종류와 색상을 분석하여 보았다. 조사대상의 회사로는 침대전문회사인 에이스침대, 시몬스침대, 금성침대와 종합가구 회사인 한샘인테리어, 현대리바트, 에몬스, 보루네오의 싱글침대를 전수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싱글침대 중 아동용 침대를 제외하고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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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싱글족을 설명하자면? 현대인들은 타인의 시선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만의 공간, 자기만의 스타일을 갖고자 하고, 자신의 만족을 위한 가치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혼자 사는 ‘싱글족’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경기 불황과 더불어 결혼에 대한 가치관 변화로 혼자 사는 싱글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침대의 디자인에 있어 중요부분을 차지하는 표면재 선택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는 이유는? 이에 따라 ‘1인용 중심’의 소비패턴에 따른 싱글 족에 알맞은 가구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서구화된 아파트 생활습관에 따라 침대생활이 보편화된 이후로 침대의 구매는 젊은 층의 필수 가구아이템이 되고 있다. 편리함과 안락함에서 침대는 매트리스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개성표현의 욕구충족과 공간구성⋅분위기 연출에 영향을 주는 측면에서 침대의 표면재 선택은 더욱 다양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침대의 디자인에 있어 중요부분을 차지하는 표면재 선택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
국내의 침대생산업체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국내의 침대생산업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는 침대전문회사에서 침대를 생산⋅판매하는 에이스, 시몬스, 금성침대와 종합가구회사에서 침대를 생산하는 한샘인테리어, 현대리바트, 에몬스, 보루네오의 업체가 있다. 이 업체들을 대상으로 현재 제작하여 판매 중인 침대의 표면재에 대해 크게 그 종류와 색상에 대해 조사⋅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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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광석. 2015. 싱글족(1인 가구)의 경제적 특성과 시사점-젊은층은 주거불안, 고령층은 소득불안. 현대경제연구원. 1쪽. 

  2. 손서영. 2015.12.4. 2012-2013 중국남녀 연애과 조사보고서. 중국신문망. kbs 뉴스. 

  3. www.acebed.com. 

  4. www.simmons.co.kr. 

  5. www.ksbed.co.kr. 

  6. www.interior.hanssem.com. 

  7. www.hyundailivart.co.kr. 

  8. www.emons.co.kr. 

  9. www.bi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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