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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한 실시간 유료 방송 취약점 분석
A Vulnerability Analysis of Paid Live Streaming Services Using Their Android Applications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6 no.6, 2016년, pp.1505 - 1511  

최현재 (성균관대학교) ,  김형식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동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Live Streaming)이란 텔레비전 생방송처럼 촬영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동영상 플레이어로 보내 재생하도록 하는 방식을 말한다. 비디오와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인코딩하여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시청하기 위해서는 RTMP (Real Time Messaging Protocol), HLS (HTTP Live Streaming) 등 실시간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국내 6개 OTT (Over the Top) 업체의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패킷 캡처를 통해 어플리케이션들의 패킷을 분석하였다. 채널 목록을 암호화하지 않거나, 유료채널에 적합하지 않은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써 유료채널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는 취약점을 밝히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ve streaming is a method to provide media service by sending recoded media to a user's video player. In order to provide video and audio contents in real-time for a large number of users simultaneously, live streaming compatible protocols such as RTMP (Real Time Messaging Protocol), HLS (Http L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미리 보기용 미디어 서버를 구축하고 비회원에게는 일정 시간 동안만 재생할 수 있는 재생 목록 (m3u8)을 제공한다면 미리 보기로 인한 취약점은 사라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웹서버에서 토큰 생성 시 유효기간을 정하고 주기적인 재발급과 검증을 하는 것이다. 미디어 서버는 사용자가 유료 채널의 스트리밍 주소를 요청할 때 최초로 한번만 토큰을 확인하고 토큰 값이 담긴 재생 목록 (m3u8)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디바이스에서 재사용 할 수 있는 취약점이 발생한다.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실시간 유료 방송의 취약점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국내 6개 OTT 업체의 어플리케이션 중 5개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유료 채널을 무료로 볼 수 있는 취약점을 발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이용하여 유료 채널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취약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앞서 분석한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세 가지 대응 방안을 제시한다. 첫 번째로 E사와 같이 비회원 에게 제공하는 유료 채널 미리 보기 기능을 삭제하는 것이다. 미리 보기 기능을 삭제 한다면 미디어 서버의 주소를 알더라도 토큰을 발급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로그인 없이는 유료 채널에 접근 할 수 없을 것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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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 스트리밍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프로토콜이 필요한가? 동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Live Streaming)이란 텔레비전 생방송처럼 촬영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동영상 플레이어로 보내 재생하도록 하는 방식을 말한다. 비디오와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인코딩하여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시청하기 위해서는 RTMP (Real Time Messaging Protocol), HLS (HTTP Live Streaming) 등 실시간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국내 6개 OTT (Over the Top) 업체의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패킷 캡처를 통해 어플리케이션들의 패킷을 분석하였다.
동영상 실시간 스트리밍이란? 동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Live Streaming)이란 텔레비전 생방송처럼 촬영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동영상 플레이어로 보내 재생하도록 하는 방식을 말한다. 비디오와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인코딩하여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시청하기 위해서는 RTMP (Real Time Messaging Protocol), HLS (HTTP Live Streaming) 등 실시간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토큰 기반 사용자 인증을 통해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료회원과 비회원이 유료채널을 사용하게 되면 가각 웹서버에게 어떤 요청을 보내는가? Fig. 6과 같이 유료 회원이 유료 채널을 선택하면 ‘credential‘ 항목에 계정의 정보가 암호화되어웹 서버에게 요청을 보내고 비회원이 유료 채널을 선택하면 Fig. 7과 같이 none 값을 넣어 웹 서버에게 요청을 보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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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i-man Seo, "OTT Understanding and prospects of service,"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16(1), pp. 91-101, Mar. 2011 

  2. Etoday News,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321277," Apr. 2016 

  3. Parmar H and M. Thornburgh, "Adobe's Real Time Messaging Protocol," Copyright Adobe Systems Incorporated, Dec. 2012. 

  4. Modi Darshan, "Quality Control in Video Streaming," International Research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 pp. 1228-1231, Sep. 2015. 

  5. Pantos, R and W. May, "HTTP Live Streaming draft-pantos-http-live-streaming-05," Published by the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Nov. 2010. 

  6. Ma, Kevin J and Radim Bartos, "HTTP live streaming bandwidth management using intelligent segment selection," Global Telecommunications Conference, pp. 1-5, Jan. 2011. 

  7. Riegel, Brian M and James S. Sherry, "Token-based security for links to media streams," U.S. Patent No. 8,640,229, Jan. 2014. 

  8. Dierks, Tim, and Christopher Allen. "The TLS protocol version 1.0," Published by the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Jan. 1999. 

  9. bitShark,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blake.hamilton.bitshark" 

  10. WireShark, "https://www.wireshark.org" 

  11. Fiddler, "http://www.telerik.com/fidd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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