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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조건과 입지특성이 공공자전거 이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Impact Analysis of Weather Condition and Locational Characteristics on the Usage of Public Bike Sharing System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5, 2016년, pp.394 - 408  

이장호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  정경옥 (한국교통연구원) ,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효율적인 공공자전거 도입과 운영을 위하여 기상조건과 스테이션 입지특성이 공공자전거 수요 및 이용패턴에 영향을 파악하고자 고양시 공공자전거 대여자료를 가지고 선형회귀분석방법을 통해 시간대별 대여량 모형을 구축하였다. 기상조건에 따른 영향은 평균 기온이 상승할수록 대여량이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강수량이 10mm 이상 되거나, 평균기온이 29도 이상으로 높아지는 경우, 풍속이 7m/s 이상 되는 경우에 대여량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입지특성에 따른 영향은 새벽시간대는 유흥가가 위치한 중심상업지역이, 낮 시간대에는 공원지역과 중심 및 일반상업 지역의 대여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교시간대는 학교인근 스테이션의 대여량이 증가하고, 퇴근시간대는 지하철역 인근의 대여량이 두드러지게 높아진다. 심야시간대에는 공원지역에서의 대여량이 두드러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tudy the impact of weather conditions and locational characteristics of bike stations on the usage of public bike sharing system for efficient deployment and operation of public bike systems. Linear regression analysis is used to estimate the usage of public bikes of Goyang c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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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선형회귀분석방법을 통해 시간대별 대여량을 종속변수로 하고, 일별 기상 자료, 요일 자료, 대여스테이션의 입지특성을 독립변수로 적용하여, 시간대별 대여량 모형을 구축하였다. 또한, 회원과 비회원으로 구분하여 모형을 구축함으로써 두 유형간 특성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효과적인 공공자전거 도입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공공자전거 수요 및 이용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고양시 공공자전거 피프틴의 2012년 1월 1일-12월 31일까지의 대여자료를 가지고 선형회귀분석방법을 통해 시간대별 대여량을 종속변수로 하고, 일별 기상 자료, 요일 자료, 대여스테이션의 입지특성을 독립변수로 적용하여, 시간대별 대여량 모형을 구축하였다.
  • 그런데 지방자치단체의 효과적인 공공자전거 도입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공공자전거 수요나 이용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시간대별 변화에 따라, 회원가입 유무 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양시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시간대별 이용자료를 바탕으로 요일이나 기상조건, 대여스테이션의 입지특성 등에 따라 공공자전거의 이용규모가 시간대별로 어떻게 달라지는지 회귀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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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자전거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전거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고, 대표적인 정책 중 하나가 공공자전거의 도입이라고 하겠다. 공공자전거는 일정 지역의 무인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대여하여 원하는 장소까지 이동을 한 후 다시 무인대여소에 반납하는 형태로 운영되어진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누비자(창원), 피프틴(고양), 타슈(대전) 등이 있다.
Kim의 국내 연구에 따르면 자전거 이용은 온도변수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2012)은 고양시의 공공자전거 이용자료를 활용하여 날씨가 자전거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추가적으로 휴일 및 공공자전거 회원 여부에 따른 날씨의 영향도 살펴보았다. 온도변수는 온도가 높아지거나 온도가 낮아지는 경우 자전거 이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전거 이용이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온도는 23℃로 분석되었다. 한편, 강수량은 자전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강수량이 10cm 증가할 때마다 자전거 이용은 약 6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테이션 입지특성별 대여량을 보면 공원지역의 이용규모가 큰데, 이는 비회원의 어떤 특성에서 비롯되는가? 스테이션 입지특성별로 스테이션 1개소당 대여량을 살펴보면, 공원지역은 약 3만 5천건의 대여량을 보이며, 중심상업지역이 약 2만 5천건의 대여량을 보여, 이들 두 지역에 위치한 스테이션에서의 이용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포는 비회원의 대여특성에서 기인하게 되는데, 회원의 경우는 입지특성과 무관하게 거의 일정한 이용 규모를 보이고, 중심상업지역만이 약간 더 높은 수치를 보이지만, 비회원의 대여량은 공원지역과 중심상업지역에서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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