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자전거 시스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Public Bicycle Syste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2 = no.64, 2014년, pp.107 - 118  

오재성 (대보정보통신 충청사업단) ,  김명수 (국립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창희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study is to come up with ideas to improve both the use of the public bicycle and the practicality of the public bicycle system as well. METHODS : The study carried out an analysis on factors which would influence user's satisfaction by using a structural equation and th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광역간선버스의 경우는 차외서비스, 차내서비스, 연계서비스의 순으로 나타나 이동성, 정시성 등의 차외서비스가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선순환버스의 경우, 차내서비스, 연계서비스, 차외서비스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쾌적성, 친절성, 안전성 등의 차내서비스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버스 서비스 평가모형은 버스 유형별, 각 평가항목별로 만족도 결과를 측정할 수 있어 전체 버스 노선 중 서비스만족도가 높은 노선을 선정하기 편리하고 각 노선마다 이용자의 개선사항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자전거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대전광역시 공공자전거 시스템이용자를 대상으로 한정하여 모형을 구축함에 따라 지역적인 특성과 한계를 고려하지 않았고, 설문 응답자의 계층비율이 2,30대 청년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샘플 수집에 한계성을 보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지역 규모, 지역특성을 고려한 만족도 모형을 구축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공공자전거의 편의성은 이용자들이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특정한 환경에서 지각하는 효용성, 사용용이성이 만족으로 대표되는 속성이다(Blade & Padgett, 2002).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 이용자가 대여에서 반납의 일련의 과정을 편리하게 이용하고, 운행 시 쉽게 조작이 가능함과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한 부분인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가에 대한속성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의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공공자전거의 이용자 만족도란 공공자전거를 이용할 때 느끼는 이용자의 심리적 만족감으로 정의하였으며, 만족도 모형은 공공자전거 이용에 따른 만족도와 영향요인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모형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근거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추출방법은 Varimax 회전법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의 목적은 특성변수 간의 상호관련을 통하여 잠재적인 구조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요인부하량 행렬(factor loading matrix)이나 요인구조행렬(structure martrix)의 추정치 등으로부터 요인의 해석이 실시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의 활성화 방안과 공공자전거 정책의 실효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의 분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사용자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을 통해 향후 공공자전거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용자 관점에 맞추어 공공자전거 정책 시행자나 공공자전거 시스템 개발에 관련 기업으로 하여금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방안이나 공공자전거 시스템 구축 및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공공자전거의 편의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공공자전거의 신뢰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공공자전거의 연계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공공자전거의 경제적 효율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공공자전거의 이동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 이용자가 대중교통수단 혹은 개인교통수단과 연계하여 환승하는 속성으로 정의하였고, 공공자전거의 연계성이 이용자의 만족도에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가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의 경제적 효율성이 이용자의 만족도에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가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의 신뢰성이 이용자의 만족도에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가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의 이동성이 이용자의 만족도에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가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의 편의성이 이용자의 만족도에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가설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경임이 말한 공공자전거의 이용률 저하의 원인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은? 김경임(2011)은 대전광역시 자전거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에서 공공자전거의 이용률 저하의 원인으로 자전거 도로의 정비미흡과 대전광역시의 도로 교통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자전거 정책을 문제로 지적하였고, 이에 따른 개선방향으로는 정부차원의 자전거도로 정책을 충분히 반영하고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대전광역시 자전거 정책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공공자전거는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가? 전 세계적으로 약 300여개 도시에서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는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0개 이상의 도시에서 공공자전거를 도입하였고, 다른 지자체들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김동민이 말한 인천광역시를 대상으로 공공자전거의 이용현황,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은? 김동민(2011)은 인천광역시를 대상으로 공공자전거 이용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용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인천광역시의 공공자전거 운영실태 및 문제점으로 대중교통과 연계성 부족, 안전사고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 도난 및 훼손방지에 대한 대책마련 등이 있었으며 개선방안으로는 쉬운 이용방법, 연계성, 안전성, 도난 및 훼손의 4S 정책의 도입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hoi, giju, Lee, Jaeyoung., 2010, Case Study on Public Bike System and Its Strategy,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7, No. 3, 49-58 

  2. Chung, Hyunjung,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Women Driver's Dangerous Behavior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TPB), Myung-ji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3. Lee, Huiseung, 2007.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the Bus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No. 3D, 275-280 

  4. Lee, JaeYoung, 2010. The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Public Bike System and Its Implication on Daejeon City, Daejeon Development Institute 

  5. MOLIT(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0. Korea Cycling Design Standards Manual 

  6. Moon, Daesik, 2007. A Study on Method to Increase Bicycle Use in Daejeon, Hanbat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7. No, Rira, 2010. Development of Bikeway User Satisfaction Model, The University of Seoul Master's degree Dissertation 

  8. Kim, Dohun, 2010. A Study of Users' Satisfaction for Bike Path in the City? Focusing on the Bike Paths of Songpa gu (Seoul City)-, Kyung Hee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9. Kim, Dongmin, 2011. A Study on Policy for Increasing the Use of Public Bicycle, Incheon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10. Kim, Jangwook, 2008.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Service Quality in Expressway, The University of Seoul Doctoral Dissertation 

  11. Kim, Kyungim, 2012. A Study on the Bicycle Policy Developmental Plan of Daejeon City, Paichai University Master's degree Dissertation 

  12. Kim, Sunghoo, et al., 2006. The Analysis of U-service Experience ability for Ubiquitous Service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urvey Research, Vol. 7, No. 1, 1-28 

  13. Kim, Suseong, et al., 2009. A Study on the Promotion Plan and Effect Factors of Riding a Bicycle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the Reg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4, 17-30 

  14. Kwon, Yong-Deok,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Franchisors' Support, Control, and Congruency on Franchisees 

  15. Hong, Jiyeon, et al., 2009, Develop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Model of Providing VMS Traffic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3, 11-19 

  16. Shin, Heechel, et al., 2012. Impact Analysis on Bike-Sharing and Its Improvement Plan, The Korea Transport Institue Shin, MinChel, 2007 Basic Social Research 

  17. Shin, MinChel, 2007 Basic Social Research 

  18. Woo, Jongpil, 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Hannare Academ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