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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도입을 위한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나주시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중심으로-
Study on Research Method for Leading-in Public Bike Operation System -Focus on Public Bike System in NaJu Cit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1, 2011년, pp.7 - 16  

형성은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조운대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조광수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  홍정표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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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국내외 사례조사와 대상지역인 나주시(NaJu City)의 현지조사를 통해 운영시스템 적용 방법에 대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국내외 공공자전거 시스템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이용시간, 도난과 파손 위험 등의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2차 조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 예정 지역인 나주시(NaJu City)의 조사결과 시민과 관광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3차 조사에서는 1, 2차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프랑스 밸리브(Velib)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 대여/반납 프로세스와 시스템 운영절차, 통신절차의 모듈을 정리하였다. 또한,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인 이용방법과 민원처리 방안에 대해서도 정리하였다.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례조사, 현지조사, 그리고 대여/반납 프로그램의 모듈 개발을 통해 공공자전거의 운영시스템 도입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현재 나주시에서 운영시스템이 시범운행 중에 있다. 따라서 앞으로 시험운행 결과를 종합하여 좀 더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이 도입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on operation system's application method for leading-in public bike operation system through researching on case study at home and abroad, and situation research in Naju city. In the 1st research, studied about the main problems showed at application cases of public bike system at d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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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의 이론적 고찰결과를 통해 제안한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실제로 나주시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개발에 적용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나주시를 대상지역으로 선택한 이유는 4대강인 영산강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공자전거 적용에 최적의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사례연구 대상지로 선택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의 개발방향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을 위해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로서 나주시의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제안하고 공공디자인 운영시스템의 개발방향과 이의 적용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공공디자인 운영 시스템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공공자전거 운영에 있어서 이용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전거거치대와 키오스크를 구성하고 있는 자전거 Station과 중앙 관제센터의 대여/반납 프로그램의 운영이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중에서 모바일이 적용된 대여/반납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키오스크와 자전거 잠금 보관대로 이루어진 시스템은 해외 사례조사의 문제점(프랑스 밸리브(Velib) 시스템)과 같이 대여시간이 길어 이용자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표 7].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모바일과 키오스크를 같이 이용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 모듈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도입에 있어서 대여/반납 프로그램 개발 방법에 관해서만 진행하였다. 그러나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은 대여/반납 이외에도 자전거 수리센터, 이송차량 관리방안 등 통합적인 플랫폼의 개발이 중요하다.
  • 공공자전거 대여 프로그램은 관리자가 조작이 간단하고 쉽게 자전거 사용 이력 생성, 수정 등을 관리할 수 있으며 고장이력 및 보수이력이 History DB형태로 저장되어 관리자의 Web Browser를 통해 관리 된다. 본 조사에서는 자전거 수리센터와 이송차량을 제외한 중앙관제센터와 자전거 Station 관리 프로그램 운영방법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였다. 운영 프로그램 개발을 앞 장에서 조사된 국내외 사례와 대상지역인 나주시의 현지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RFID 프로그램 개발업체인 ‘이니투스’와 공동으로 운영시스템 적용방법을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을 위해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로서 나주시의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을 제안하고 공공디자인 운영시스템의 개발방향과 이의 적용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공공디자인 운영 시스템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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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이란?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은 비접촉 무선 인식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이용한 프로그램으로 거치대 개별대여 방식 및 키오스크 중앙 대여 방식이 있으며 GPS 및 이동통신을 이용한 자전거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공공자 전거 시스템은 프랑스 파리의 밸리브(Velib)시스템으로 2007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하여 2009년 파리 시내에 약 1,451개의 보관소와 20,600여대의 공공자전거가 운영되고 있다.
국내 공공자전거 시스템으로 송파구는 2008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한 결과 문제점으로 무엇이 있는가 송파구는 2008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스마트카드 방식(RFID 내장)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기존 일반 자전거를 적용하여 회원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 자전거에 도입된 시스템으로 자전거디자인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있으며 만 12세 이상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현재 3시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홍보부족으로 이용자 수가 적다. 마포구는 2008년 11월 공공자전거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월드컵 부근에 현재 60대가 운영중에 있다.
일반적인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구성은? 일반적인 공공자전거 시스템의 구성은 자전거 Station과 중앙 관제센터 그리고 자전거 수리센터, 이송차량 관리 등으로 나눌 수 있다[그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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