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의 멘토링 기능과 경력 몰입의 관계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조절 효과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oring Function and Career Commitment in Registered Nurse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0 no.3, 2016년, pp.405 - 419  

주인서 (부평유설희간호학원) ,  배을규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  김대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평생직업교육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oring function and career commitment in registered nurses. Methods: A total of 396 registered nurses from 19 hospitals located in Incheon were included in thi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간호사의 멘토링 기능이 경력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둘째, 멘토링 기능과 경력 몰입의 관계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조절 효과를 살펴본다. 셋째,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멘토링 기능, 경력 몰입,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제공하고, 간호사의 멘토링 효과 증대, 경력 몰입 향상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간호사의 멘토링 기능, 경력 몰입,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수준을 파악하고, 멘토링 기능과 경력 몰입의 관계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조절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조사 연구이다.
  • 또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관한 최근의 몇몇 연구들은 ‘멘토링 기능과 주관적 경력 성공(경력 만족, 고용 가능성, 직무 만족)’(Jung, 2013), ‘경력 정체와 경력 몰입’(Kim, 2014)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조절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실증한 바 있다. 이 연구들은 개인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따라 경력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경력 관련 환경의 영향력이 가변적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간호 인력에 대한 수요는 노인 인구 증가, 만성적 질병 구조 확대, 의료보건 서비스의 질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 수준 향상에 따라 급증하고 있다(Bang, Chae,Yu, Song, & Lee, 2013). 그러나 우리나라의 인구 1,000명당 활동 간호사 수는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평균 9.
간호사의 평균 이직율은 어떻게 되는가? ,2015). 또 간호사의 평균 이직율은 16.9%이며, 이직자 중 타 병원으로 이직하는 비율은 16.7%, 결혼․출산 및 육아로 인한 사직은 15.
우리나라의 간호 인력 상황은 어떠한가? 간호 인력에 대한 수요는 노인 인구 증가, 만성적 질병 구조 확대, 의료보건 서비스의 질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 수준 향상에 따라 급증하고 있다(Bang, Chae,Yu, Song, & Lee, 2013). 그러나 우리나라의 인구 1,000명당 활동 간호사 수는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평균 9.3명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4.8명에 불과하고,2014년 현재 간호사 면허 소지자는 32만 3천여명이지만, 약 43%가 경력 단절 상태에 있다(Lee et al.,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derson, J. C.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ow-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http://dx.doi.org/10.1037/0033-2909.103.3.411 

  2. Aryee, S., Chay, Y. W., & Chew, J. (1994). An investigation of the predictors & outcomes of career commitment in three stag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4(1), 1-16. http://dx.doi.org/10.1006/jvbe.1994.1001 

  3. Bae, E. K. & Kim, D. Y. (2012). Relationship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areer plateau and career satisfaction: The case of a construction management firm.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9), 3709-3729. 

  4. Bae, E. K. & Lee, M. Y. (2012).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organization readiness in HRD compani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level of their employee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mployee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ragogy Today: IJACE, 15(4), 205-234. 

  5. Bae, E. K. (2009). Foundation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Seoul: Lifelong Learning Books. 

  6. Baek, S. K. (2014). The effect of mentoring of police officer causes their career involvement and team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ivate Security, 13(1), 88-109. 

  7. Bang, K. S., Chae, S. M., Yu, J. Y., Song, M. K., & Lee, J. H. (2013). Comparison of professional self-concept, clinical nursing competence, and practicum satisfac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with and without pediatric nursing clinical preceptorship.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396-40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396 

  8.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9. Blau, G. (1985). The measurement and prediction of career commitment.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58(4), 277-288. http://dx.doi.org/10.1111/j.2044-8325.1985.tb00201.x 

  10. Carson, K. D. & Bedeian, A. G. (1994). Career commitment: construction of a measurement and examination of its psychometric properti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4(3), 237-262. http://dx.doi.org/10.1006/jvbe.1994.1017 

  11. Duffy, R. Y., Dik, B. J., & Steger, M. F. (2010). Calling and work-related outcomes: career commitment as a mediato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8(2), 210-218. http://dx.doi.org/10.1016/j.jvb.2010.09.013 

  12. Hyun, Y. S. (2010). The moderated effects of SDL and social suppor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plateau and career planning.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12(2), 45-65. 

  13. Joiner, T. A., Bartram, T., & Garreffa, T. (2004). The effects of mentoring on perceived career success,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s. The Journal of Academy of Business, 5, 164-170. 

  14. Jung, B. N. (2013). Moderating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relationship between mentoring function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in HRD consulting fir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15. Kang, J. A. & Lee, Y. H. (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entoring function on the mentee's career committment and turnover intention: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 management, 29(2), 255-281. 

  16. Kim, D. Y. (2014). A relationship among HRD consultant's career plateau,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areer commitment. Korean Business Review, 7(3), 19-43. 

  17. Kim, G. S. (2007).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with AMOS 16.0.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18. Kim, H. G. & Lee, S. M. (2015). Analyses on antecedents of nurses' career commitment. Creativity & Innovation, 8(1), 1-35. 

  19. Kram, K. E. (1983). Phase of the mentor relatio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4), 608-625. 

  20. Lee, B. S., Park, J. S., Lee, J. H., & Hong, S. N. (2010). Effect of mentoring program as a strategy for retention of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1), 48-58. 

  21. Lee, G. J., Park, J. S., Jang, S. R., Jung, J. W., Lee, M. H., Lee, H. L., Song, H. J., & Jin, H. J. (2015). A study on the activating reemployment and preventing career interrupted of nurses (11-1352000-001503-01),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2. Lee, M. Y. & Im, S. B. (2012). Structural model of nurses' career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8(3), 341-353. 

  23. McDonald, K. S. & Hite, L. M. (2005). Reviving the relevance of career development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Human Resource Development Review, 4(4), 418-439. 

  24. Noe, R. A. (1988). An investigation of determinants of successful assigned mentoring relationships. Personal Psychology, 41(3), 457-479. http://dx.doi.org/10.1111/j.1744-6570.1988.tb00638.x 

  25. Park, Y. H. & Han, U. C. (2013).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organiz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tean career attitude in business organiza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15(2), 53-79. 

  26. Park, Y. H. (2010). The Predictors of subjective career success: an empirical study of employee development in a Korean financial company.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14(1), 1-15. http://dx.doi.org/10.1111/j.1468-2419.2009.00337.x 

  27. Scandura, T. A. & Williams, E. A. (2004). Mentoring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 role of supervisory career mentoring.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5(3), 448-468. http://dx.doi.org/10.1016/j.jvb.2003.10.003 

  28. Scandura, T. A. (1992). Mentorship and career mobili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3(2), 169-174. http://dx.doi.org/10.1002/job.4030130206 

  29. Suh, K. S., Park, T. J., Kim, T. H., & Kim, B. H. (2003).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career management on career satisfaction, prospect, and commitment. Korean Management Review, 32(6), 1715-1739. 

  30. Yang, G. D. (2016). 5 billion investment in the reemployment of nurses, so what?. Retrieved June 15, 2016, from http://www.docdocdoc.co.kr/2004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