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72 - 82
윤성욱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 서미옥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Various studies have been done in medical service area but they have just focused on the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cause and effect variables. This study, thus, empirically analyzed qualitative data regarding medical service problems using word cloud technique. The major results of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료서비스에서 많이 발생하는 문제 중 복구 불가능한 서비스 문제는 무엇인가? | 첫째, 의료서 비스 문제는 의료과실, 간호사의 업무미숙, 무심한 진료, 과잉검사 및 진료, 치료강요 및 거부, 응급 중 대기 문제, 불친절함, 예약시스템문제, 프로세스 문제, 불편한 편의시설 등 총10개 요인으로 나타나 의료서비스의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할 수 있었다. 그 중 복구 불가능한 서비스 문제에서 의료과실, 치료강요 및 거부, 과잉검사 및 진료, 간호사의 업무미숙, 무심한 진료, 응급 중 대기 6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복구 가능한 서비스 문제에서는 예약시스템 문제, 불친절함, 프로세스 문제, 불편한 편의시설 4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단어구름 기법을 활용한 복구 불가능한 서비스 문제에서도 가장 많이 산출된 주요 단어는 의료과실과 오진이며, 그 다음이 무심한 진료, 간호사의 업무미숙, 과잉검사 및 진료, 치료강요 순이다. | |
CIT는 어떤 연구방법인가? | CIT는 응답자의 기억에 의존하는 회고적 연구방법 (retrospective research method)이다. CIT는 다양한 결정적 사건들을 몇 개의 큰 범주로 구분하고, 수량적으로 연결하기 부적합한 특정 사건들을 각각의 하위 사건 들로 범주화 한다. | |
단어 구름은 어떻게 핵심내용을 파악하는가? | 그 이후 각 도출된 단어의 출현 빈도수는 단어 구름 기술을 활용하여 연구결과물을 시각화하였다[15]. 단어 구름은 태그 구름(tag cloud) 이라고도 하며, 문서에 사용된 단어의 빈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출현되는 빈도수가 많은 단어에 비례하는 글자 크기나 글자 색깔로 중요도를 나타내어 핵심내용을 파악하는 장점이 있다[16]. 이 기술은 메타 데이터에서 얻어진 태그들을 분석하고, 중요도 등을 고려 하여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것이다. |
통계청, 2014년 사회조사 결과: 가족?교육?보건안전?환경, 통계청 사회통계기획과, 2014.
김성호, 신현희, 최성호, "의료서비스 실패와 회복유형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제14권, 제1호, pp.84-107, 2009.
구영애, 한용준, 안성식, "종합병원 의료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K대학병원 외래?입원고객을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3호, pp.103-128, 2011.
조영신, "의료서비스 실패와 회복이 고객만족과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7권, 제3호, pp.117-135, 2009.
강명주, 김상조, "서비스복구성과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14권, 제1호, pp.81-97, 2009.
E. Babakus and G. W. Boller, "An Empirical 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4, No.3, pp.253-268, 1992.
윤설민, 한진수, 김흥렬, "의료관광을 위한 의료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및 고객만족 영향관계,"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0권, 제1호, pp.137-157, 2009.
K. D. Hoffman and E. G. Bateson, Essentials of Services Marketing, The Dryden Press: Harvourt Brace College Publishers, 2002.
신선윤, 조광민, 이광용, "결정적 사건기법(CIT)을 이용한 스키리조트 이용 경험 및 서비스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52권, 제5호, pp.499-515, 2013.
D. H. Jang, "English Bible Text Visualization Using Word Clouds and Dynamic Graphics Technology," 응용통계연구, 제27권, 제2호, pp.373-386, 2014.
Q. He, "Knowledge Discovery Through Co-Word Analysis," Library Trends, Vol.48, No.1, pp.133-159, 1999.
정용찬, 빅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북스, 2014.
D. D. Gremler, "The Critical Incident Technique in Service Research,"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7, No.1, pp.65-89, 2004.
서정희, 전향란, 소비자보이콧, 시그마프레스,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