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효과 The Art Therapy in Groups' on the work Stresses and Emotional Burnouts of Social Workers for Diabled Facilit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A시에 위치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 8명으로 연구기간은 2016년 2월 16일부터 2016년 5월 31일까지 주 1회, 70분씩 총 13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치료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 후 그리고 4주 후에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검사를 실시하였다. 집단 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맨 휘트니 U 검정(Mann Whitney U test)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사전 사후 추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Wilcoxon's 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감소에 효과가 있었고, 그 효과가 긍정적으로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집단미술치료는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을 감소시켰으며 효과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A시에 위치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 8명으로 연구기간은 2016년 2월 16일부터 2016년 5월 31일까지 주 1회, 70분씩 총 13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치료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 후 그리고 4주 후에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검사를 실시하였다. 집단 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맨 휘트니 U 검정(Mann Whitney U test)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사전 사후 추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Wilcoxon's 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감소에 효과가 있었고, 그 효과가 긍정적으로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볼 때 집단미술치료는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을 감소시켰으며 효과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the effect of the art therapy in group on the work stresses and emotional burnouts of social workers for diabled facility. The subjects are the 8 members of social workers at the facility for disabled located in city A. From Feb 16, 2016 to May 31, 2016, 70 minut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the effect of the art therapy in group on the work stresses and emotional burnouts of social workers for diabled facility. The subjects are the 8 members of social workers at the facility for disabled located in city A. From Feb 16, 2016 to May 31, 2016, 70 minutes per session, overall 13 therapies were given. To see the therapeutic effects, there were test of stress and burnout before, afterwards and 4 weeks later. To find out the similarities in group, Mann Whitney U test was done, and Wilcoxon's signed ranks test was done to see the difference afterwards. As a result, art therapy in group was effective on the work stress and burnout of social workers in daisabled facility and the positive effect lasted. This results suggests a developed ways to reduce work stress and emotional burnout of social workers for disabled faci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the effect of the art therapy in group on the work stresses and emotional burnouts of social workers for diabled facility. The subjects are the 8 members of social workers at the facility for disabled located in city A. From Feb 16, 2016 to May 31, 2016, 70 minutes per session, overall 13 therapies were given. To see the therapeutic effects, there were test of stress and burnout before, afterwards and 4 weeks later. To find out the similarities in group, Mann Whitney U test was done, and Wilcoxon's signed ranks test was done to see the difference afterwards. As a result, art therapy in group was effective on the work stress and burnout of social workers in daisabled facility and the positive effect lasted. This results suggests a developed ways to reduce work stress and emotional burnout of social workers for disabled fac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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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효과라는 연구 목적에 적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시에 위치한 성인지적장애인 H장애인 이용시설에서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 8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13회기 실시하였고,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검사 점수를 평가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그러므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보다 다양한 집단미술치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취약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의 사회복지사에게 집단미술치료를 적용하여 내면의 감정표현, 자기통찰, 자기인식 등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고 적절한 자기표현,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길러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복지현장에 기초적인 자료로 제공하여 도움을 주고자 한다.
집단미술치료를 사회복지사에게 적용하여 심리적소진의 효과를 검증한 선행연구가 미비해 사회복지사에게 적용한 본 연구의 결과와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으나 초등학교 교사, 공무원과 암 병동 간호사, 시민단체 활동가에게 집단미술치료를 적용한 연구와 비교해 보면[14][27][28][61],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심리적소진의 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집단미술치료가 집단원들이 적극적인 행동의 변화를 시도하면서 심리적소진을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감소를 위해 연구자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선행연구[14][31][39][40]를 참조하여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통제집단은 동일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 중에서 실험집단에 참여하기로 한 대상 8명을 제외하고, 무선 할당하여 8명을 선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2016년 2월 16일부터 2016년 5월 31일까지 주 1회, 70분씩 총 13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종료 후 2016년 5월 31일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동일하게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2016년 2월 16일부터 2016년 5월 31일까지 주 1회, 70분씩 총 13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종료 후 2016년 5월 31일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동일하게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검사를 실시하였다. 추후검사는 사후검사 실시 4주 후인 2016년 7월 1일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사후검사와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은 동일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 중에서 무선 할당하여 8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대상자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실험집단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따라서 두 집단 간 동질성은 확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검사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Fridman 검정을 실시하여, 사전, 사후, 추후점수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사전, 사후, 추후검사 점수의 평균을 비교한 결과, 검사기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시에 위치한 성인지적장애인 H장애인 이용시설에서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 8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13회기 실시하였고,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검사 점수를 평가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추후 검사는 사후검사 실시 4주 후에 사후검사와 동일하게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의 지속성 검증을 하였다.
프로그램은 초기, 중기, 종결단계로 진행하였으며 초기단계 2회기, 중기단계 7회기, 종결단계 4회기로 나누었고,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하위요인을 바탕으로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였다. 단계별 목표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 A시에 위치한 성인지적장애인 H장애인 이용시설에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A시에 위치한 성인지적장애인 H장애인 이용시설에서,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2016년 2월 11일에 본 연구자가 검사의 방법과 주의사항을 설명한 후 순서에 따라 직무스트레스, 심리적소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A시에 위치한 성인지적장애인 H장애인 이용시설에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고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한 사회복지사 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통제집단은 동일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 중에서 실험집단에 참여하기로 한 대상 8명을 제외하고, 무선 할당하여 8명을 선정하였다.
통제집단은 동일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 중에서 무선 할당하여 8명을 선정하였다.
통제집단은 동일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 중에서 실험집단에 참여하기로 한 대상 8명을 제외하고, 무선 할당하여 8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A시에 위치한 성인지적장애인 H장애인 이용시설에서,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2016년 2월 11일에 본 연구자가 검사의 방법과 주의사항을 설명한 후 순서에 따라 직무스트레스, 심리적소진 검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희망하고,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동의한 사회복지사 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통제집단은 동일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남·여 사회복지사 중에서 무선 할당하여 8명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각 집단의 심리적소진과 그 하위요인의 사전점수를 비모수검정의 맨 휘트니 U검정(Mann Whit ney U test)으로 비교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사전 심리적소진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Z=-1.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각 집단의 직무스트레스와 그 하위요인의 사전점수를 비모수검정의 맨 휘트니 U검정(Mann Whitney U test)으로 비교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사전 직무스트레스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Z=-1.
2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맨 휘트니 U검정(Mann Whitney U test)으로 비교하였으며, 집단미술치료가 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된 점수의 변화를 윌콕슨의 부호순위 검정(Wilcoxon signed ranks test)으로 실시하였다.
심리적소진에 대해 검사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Fridman 검정을 실시하여, 사전, 사후, 추후점수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표 8]에 제시한 바와 같이,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추후검사 점수의 평균을 비교한 결과, 검사기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심리적소진을 측정하기 위해 Maslach와 Jackson(1981)이 개발한 Maslach Burnout Inventory (MBI)를 박성호[38]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신뢰도가 Cronbach’ a = .
본 연구에서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장세진[37] 등이 개발한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도 KOSS-SF (Korean Occupational Stress Scale–Short Form)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대상 8명의 심리적소진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추후에도 그 효과가 유의미하게 지속되었다. 즉,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 실시 후, 추후에 실험집단 대상 8명의 심리적소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에서 심리적소진의 전체 신뢰도 계수는 Cronbach’ a = .70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감소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을 감소시키고 그 효과가 유의미하게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사전 심리적소진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Z=-1.376 ~ -.850, p>.05).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사전 직무스트레스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Z=-1.634 ~.000, p>.05).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대상 8명의 심리적소진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추후에도 그 효과가 유의미하게 지속되었다. 즉,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 실시 후, 추후에 실험집단 대상 8명의 심리적소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대상 8명의 직무스트레스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추후에도 그 효과가 유의미하게 지속되었다. 즉,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 실시 후, 추후에 실험집단 대상 8명의 직무스트레스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감소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을 감소시키고 그 효과가 유의미하게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감소를 위한 치료 프로그램으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대상 8명의 직무스트레스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추후에도 그 효과가 유의미하게 지속되었다. 즉,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 실시 후, 추후에 실험집단 대상 8명의 직무스트레스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이번 실험연구에서는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들에게서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에 대한 의미 있는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사회복지사 개인의 복지서비스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에 따른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성을 토대로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노출되어 있는 장애인이용시설 사회복지사에게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심리적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여러 지역과 표본의 크기를 높여 모집단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이번 실험연구에서는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들에게서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에 대한 의미 있는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사회복지사 개인의 복지서비스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에 따른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성을 토대로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노출되어 있는 장애인이용시설 사회복지사에게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심리적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을 감소시키고 그 효과가 유의미하게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감소를 위한 치료 프로그램으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여러 지역과 표본의 크기를 높여 모집단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이에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감소를 위한 치료 프로그램으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여러 지역과 표본의 크기를 높여 모집단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이번 실험연구에서는 성인지적장애인 이용시설 사회복지사들에게서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에 대한 의미 있는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사회복지사 개인의 복지서비스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성인 지적장애인 이용시설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을 줄이기 위해 실시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는 무엇인가?
단계별 목표는 다음과 같다. 초기단계에서는 현재 자신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영역을 탐색하고 스트레스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여 표현하도록 하였다. 중기단계에서는 집단원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집단미술치료 작업 과정을 통해 직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소진되는 영역을 인식하여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스스로 심리적소진이 되는 부분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마지막 종결단계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 감소에 필요한 상황에서 실천할 수 있는 대처 능력을 자각하고 욕구 해소 방법을 인식할 수 있는 대안활동을 모색하여 긍정적 자기변화를 돕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한국 장애인복지법에 정의된 지적장애인은?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 의하면 지적장애인은 정신적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완전하거나 불충분하고 자기 스스로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적 상황과 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1]. 미국정신의학협회에서는 지적장애인에 대해 지적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서 표현되는 실제적 적응행동 모두에서 유의미한 한계를 가진 장애로 특징 지워지며 18세 이전에 시작된다고 하였다.
지역사회가 지적장애인을 위한 지원시설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지역사회가 지적장애인을 위한 지원시설의 종류로는 주거공간을 활용하여 일반가정에서 생활하기 어려운 지적장애인에게 일정 기간 동안 요양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지역사회활동을 지원하는 거주시설과,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지적장애인에게 낮 시간동안 재활프로그램 및 교육이나 지역사회 적응훈련 등의 기회를 제공을 지원하는 주간보호시설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64)
김효정, 지적장애인 거주시설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민감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신현기역, 생의 주기별로 본 지적장애인, 시그마프레스, 2008.
장현순, 성인 지적장애 자녀를 돌보는 노모의 경험과 노후 삶에 대한 연구, 서울기독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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