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애니메이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AAU, CalArts, RCAD, RSID, SVA 전공, 교양 교육과정 중심으로 A Study of U.S. Animation University Curriculum Focus on the Required Courses, Liberal Arts at AAU, CalArts, RCAD, RSID, SVA원문보기
오늘날 매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영역도 확장되고 있다.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여러 유형의 애니메이션이 등장하고,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 등과 같이 '애니메이션'이라는 접미사를 가지지 않았던 영역들도 애니메이션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미국 애니메이션 교육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이다. 1961년 처음 대학에 애니메이션 교육이 도입된 이래 미국 애니메이션 교육을 이끌어오고 있는 아트 아카데미 대학교(Academy of Art University), 캘리포니아 예술 대학(California Art of Institute), 링글링 디자인 대학(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시각 예술 학교(School of Visual Arts) 총 5개 대학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수집하고, 각각의 내용을 검토하였다. 애니메이션 교육과정을 전공 필수과목, 전공 선택과목, 교양과목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를 통해 한국의 애니메이션 교육과정의 개선점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오늘날 매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영역도 확장되고 있다.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여러 유형의 애니메이션이 등장하고,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 등과 같이 '애니메이션'이라는 접미사를 가지지 않았던 영역들도 애니메이션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미국 애니메이션 교육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이다. 1961년 처음 대학에 애니메이션 교육이 도입된 이래 미국 애니메이션 교육을 이끌어오고 있는 아트 아카데미 대학교(Academy of Art University), 캘리포니아 예술 대학(California Art of Institute), 링글링 디자인 대학(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시각 예술 학교(School of Visual Arts) 총 5개 대학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수집하고, 각각의 내용을 검토하였다. 애니메이션 교육과정을 전공 필수과목, 전공 선택과목, 교양과목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를 통해 한국의 애니메이션 교육과정의 개선점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As media become diversified, animation fields are being expanded. Various types of animations which were not seen in the past have appeared and the fields which did not have a suffix of "animation" now use the words of animation like motion graphic-animation or interactive-animation. This thesis is ...
As media become diversified, animation fields are being expanded. Various types of animations which were not seen in the past have appeared and the fields which did not have a suffix of "animation" now use the words of animation like motion graphic-animation or interactive-animation. This thesis is a comparative analysis study of U.S. animation education. This study collected and reviewed respective curricula of total 5 universities such as Academy of Art University, California Art of Institute), 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and School of Visual Arts which have led U.S. animation education since animation education was first introduced in 1961. Based on the result drawn from the analysis on the classification of animation curricula into a required subject, an elective subject, liberal arts, a theory subject and a practical subject, it intends to consider improvements of Korean animation curriculum.
As media become diversified, animation fields are being expanded. Various types of animations which were not seen in the past have appeared and the fields which did not have a suffix of "animation" now use the words of animation like motion graphic-animation or interactive-animation. This thesis is a comparative analysis study of U.S. animation education. This study collected and reviewed respective curricula of total 5 universities such as Academy of Art University, California Art of Institute), 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and School of Visual Arts which have led U.S. animation education since animation education was first introduced in 1961. Based on the result drawn from the analysis on the classification of animation curricula into a required subject, an elective subject, liberal arts, a theory subject and a practical subject, it intends to consider improvements of Korean animation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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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제 4장에서는 각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을 통해 장단점을 보려한다. 끝으로 결론 부분에서는 앞서 기술된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애니메이션 교육의 미래상과 발전 방향을 그려보고자 한다.
그리고 새로운 교육과정은 과거 교육 내용의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맥락에서의 쇠퇴 혹은 가치의 소멸에 기인하여 등장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문의 변화 속에서 인식론적으로 합법적인 내용인지,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서 적절한 내용인지에 근거하며 학교 지식의 적절성과 합법성을 논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학교문화에 대한 판단은 학습장이 사회와 단절되어 사회에서 유용한 지식, 살아있는 지식, 그리고 그런 문화와는 먼 비현실적인 문화에 닫혀있지 않은 것인가를 살피는 것이다[5].
미국 교육기관에 개설된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의 현황을 파악하여 그들의 교육과정을 제도적 측면에서 비교 · 분석해 보고자한다.
이를 위해서는 보다 전문화된 교육제도와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우리는 미국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학과의 설립 목표와 교육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예술교육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예술적 능력을 개발해 주고 길러주는 교육, 즉 창조적 가능성을 개발하고 미적 경험을 갖게 하며 예술적 표현과 감상의 즐거움을 알게 하는 교육이다[6].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아트 아카데미 대학교(Academy of Art University), 캘리포니아 예술 대학(California Art of Institute), 링글링 디자인 대학(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시각 예술 학교(School of Visual Arts) 총 5개의 대학을 선정하여 애니메이션의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는 애니메이션전공의 교육과정을 전공 필수과목, 전공 선택과목, 교양과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2007년에 브라운 대학과 복수 전공 프로그램을 협약하였다. 또한 학제간 융합과정을 운영하여 철학과 영상을 접목해 본다든지, 예술과 애니메이션을 문학적 관점에서 풀어보면서 새로운 표현을 시도하도록 한다.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학교(RISD)에서는 예술과 디자인의 긴밀성을 강조하며, ‘예술을 디자인하고, 디자인을 예술로 만든다[11].
오늘날 미국 대학에서의 애니메이션 전공은 여러 유수대학에서 지난 40여 년간의 교육 실행을 통하여 하나의 예술 전문분야로 정립해 냈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아트 아카데미 대학교(Academy of Art University), 캘리포니아 예술 대학(California Art of Institute), 링글링 디자인 대학(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시각 예술 학교(School of Visual Arts) 총 5개의 대학을 선정하여 애니메이션의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는 애니메이션전공의 교육과정을 전공 필수과목, 전공 선택과목, 교양과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의 대학선정은 우수 대학교 순위 사이트인 애니메이션 커리어 리뷰(Animation Career Review)의 통계를 바탕으로 학과별 순위를 찾아, 미국의 애니메이션학과 개설 대학중아트아카데미대학교(Academy of Art University), 캘리포니아 예술 대학(California Art of Institute), 링글링 디자인 대학(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시각 예술 학교(School of Visual Arts) 총 5개 대학을 선정하였다. 선정한 대학의 애니메이션학과 발전과정 및 교육과정을 전공 필수과목, 전공 선택과목, 교양과목 위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총 5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미국 교육기관에 개설된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의 현황을 파악하여 그들의 교육과정을 제도적 측면에서 비교 · 분석해 보고자한다. 본 논문에서의 대학선정은 우수 대학교 순위 사이트인 애니메이션 커리어 리뷰(Animation Career Review)의 통계를 바탕으로 학과별 순위를 찾아, 미국의 애니메이션학과 개설 대학중아트아카데미대학교(Academy of Art University), 캘리포니아 예술 대학(California Art of Institute), 링글링 디자인 대학(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학교(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시각 예술 학교(School of Visual Arts) 총 5개 대학을 선정하였다. 선정한 대학의 애니메이션학과 발전과정 및 교육과정을 전공 필수과목, 전공 선택과목, 교양과목 위주로 분석하고자 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애니메이션 교육기관들이 많이 있으나, 2D 및 3D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제작분야의 양적, 질적 증가를 보이고 있는 미국을 선정하였다. 산업체가 필요로 하고, 실무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는 주문식 교육은 기존의 직업기술교육 제도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미국에서 처음 출현하였다[3].
이론/모형
디즈니와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회장인 에드윈 캣멀(Edwin Catmull, 1945∼)이 학생시절에 CG로 제작한 왼손 애니메이션은 리차드 T. 헤프론(Richard T. Heffron, 1930∼2007) 감독이 제작한 공상과학 영화 ‘미래 세계의 음모’[Future world](1976)에 사용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미국 대학교 애니메이션 전공의 교육과정의 특징은?
현재 미국 대학교에서 애니메이션 전공의 교육과정을 살펴본 결과, 몇몇의 교양 및 선택과목을 제외하고는 차이점이 크지 않았다. 공통적으로는 교양과목의 수가 많아 학생들에게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다. 또한 대학교 1학년부터 전공 심화과목들이 다수 편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전문가로의 능력을 일찍 습득하도록 독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각 대학들은 무엇에 대비하여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국내 각 대학들은 최근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대비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하고 있다. 20세기가 산업화·기계화를 바탕으로 한 경쟁력 우선의 기술시대였다면, 21세기는 디지털 혁명을 근간으로 정보와 지식, 그리고 감성이 중시되는 시대이다.
미국에서 애니메이션 교육이 현재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시기는?
미국에서 애니메이션 교육이 현재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이후이다. 초기 애니메이션 교육은 특정 교육기관을 통한 배움의 기회는 극히 제한적이 었고, 주로 회사에 취업한 다음 현장에서 경험적으로 학습하는 형태로만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15)
박희현 지음, 디자인 & 뉴욕, 안그라픽스, p.38, 2004.
윤미희, "국내 예술, 디자인대학의 융합 교육 현황 및 제안,"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p.434, 2014.
김현호, "산학협력을 통한 주문식 애니메이션교육,"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p.83, 2004.
전영은 지음,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학지사, p.59, 2003.
이은적, "미술교육의 새로운 과제: 현대 미술 교육," Art Education Review, No.20, 2002.
황길남,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4권 제1호, p.9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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