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는 말과 그림 그리고 칸의 흐름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면서 의미를 표출하는 장르이다. 만화를 그린다는 것은 언어와 시각언어의 합성을 통해 그 의미가 수용자 즉, 만화를 읽는 사람에게 어떻게 전달되는가를 의미한다. 즉, 만화를 읽고 만화로 표현하는 행위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기호학을 바탕으로 하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학습은 만화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분석방법 가운데 특히, 기호학을 바탕으로 하는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만화교육을 위한 기호학적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연구사례는 크게 1) 형식에 대한 분석사례, 2) 내용에 대한 분석사례, 3) 형식+내용에 대한 분석사례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기호학의 관점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진 만화분석 사례를 토대로 만화 교육에의 적용방법과 역할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기호학의 관점에서 이루어진 분석들은 연구자의 주장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므로, 기호학적 방법론을 응용한 교수학습법 개발과 수업에서의 활용효과 등에 관한 연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 보다 체계적인 만화교육의 기틀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되길 바란다.
만화는 말과 그림 그리고 칸의 흐름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면서 의미를 표출하는 장르이다. 만화를 그린다는 것은 언어와 시각언어의 합성을 통해 그 의미가 수용자 즉, 만화를 읽는 사람에게 어떻게 전달되는가를 의미한다. 즉, 만화를 읽고 만화로 표현하는 행위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기호학을 바탕으로 하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학습은 만화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분석방법 가운데 특히, 기호학을 바탕으로 하는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만화교육을 위한 기호학적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연구사례는 크게 1) 형식에 대한 분석사례, 2) 내용에 대한 분석사례, 3) 형식+내용에 대한 분석사례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기호학의 관점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진 만화분석 사례를 토대로 만화 교육에의 적용방법과 역할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기호학의 관점에서 이루어진 분석들은 연구자의 주장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므로, 기호학적 방법론을 응용한 교수학습법 개발과 수업에서의 활용효과 등에 관한 연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 보다 체계적인 만화교육의 기틀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되길 바란다.
Comics are a genre that convey meaning through compositional arrangements of dialogue and images as well as through the flow of panels across a page. Communicating that meaning to readers through a combination of language and visual lexicons is the essential process of drawing comics, a process that...
Comics are a genre that convey meaning through compositional arrangements of dialogue and images as well as through the flow of panels across a page. Communicating that meaning to readers through a combination of language and visual lexicons is the essential process of drawing comics, a process that in itself is significant. The semiotics of comics is a field of scholarship grounded in the broader discipline of semiotic theory in which all the components of comics, both visual and verbal, are the subject of study and research. By adopting a semiotic approach we are able to objectively analyze and understand the symbolic, social and ideological meanings embedded in the signs and sign processes expressed in comics. The fundamental pedagogical mission of teaching comics is to cultivate human nature through the study of theory as well as through the production and completion of original works that explore new modes of expression. To go further, interpreting those embedded meanings in the context of comics fosters effective and creative skills of expression that go beyond a mere fascination for the genre itself. In short, because the semiotic approach to understanding visual communication is the essence teaching comics, we can expect that the act of reading and creating comics plays a significant role in understanding visual communication.
Comics are a genre that convey meaning through compositional arrangements of dialogue and images as well as through the flow of panels across a page. Communicating that meaning to readers through a combination of language and visual lexicons is the essential process of drawing comics, a process that in itself is significant. The semiotics of comics is a field of scholarship grounded in the broader discipline of semiotic theory in which all the components of comics, both visual and verbal, are the subject of study and research. By adopting a semiotic approach we are able to objectively analyze and understand the symbolic, social and ideological meanings embedded in the signs and sign processes expressed in comics. The fundamental pedagogical mission of teaching comics is to cultivate human nature through the study of theory as well as through the production and completion of original works that explore new modes of expression. To go further, interpreting those embedded meanings in the context of comics fosters effective and creative skills of expression that go beyond a mere fascination for the genre itself. In short, because the semiotic approach to understanding visual communication is the essence teaching comics, we can expect that the act of reading and creating comics plays a significant role in understanding visual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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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호학은 기호나 기호 작용들 사이에 담겨있는 의미파악을 중점으로 하는 학문으로 기호의 표면적 의미보다 잠재된 의미를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두며, 더 나아가서 사회적, 또는 문화적 의미를 통해 보다 근본적인 의미 파악을 가능하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만화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러한 분석을 통해 밝혀진 결과들이 만화를 전공으로 하는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만화교육에 초점을 맞춰, 기호학을 바탕으로 하는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만화의 기호학적 해석 방법에 대해 검토하였다. 연구사례는 크게 나누어 1)형식에 대한 분석사례, 2)내용에 대한 분석사례, 3)형식+내용에 대한 분석사례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 3)고 서술되어 있다. 전공자를 위한 만화교육 역시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만화자체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표현방법을 익힘과 동시에 작품의 제작과정 및 완성을 통한 인성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한 단계 더 나아가 만화 감상을 통해 만화에 그려진 의미들을 해석하고, 자신의 욕구를 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전공자를 위한 만화교육은 기본적으로 만화 자체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표현 방법을 익히며, 작품의 제작과정 및 완성을 통한 인성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한 단계 더 나아가 만화 감상을 통해 만화에 그려진 의미들을 해석하고, 자신의 욕구를 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제안 방법
만화의 표현 양식을 보면, 데포르메9)의 정도와 표현 형식, 장르 등에 따라 무수히 다르게 표현되지만 아무리 다양한 표현들이라도 그 표현의 근본에는 유사한 발상이 존재하며, <그림 3>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각적으로 형태를 갖는 것들뿐 아니라 생각이나 감정처럼 일정한 형상이 없는 것들 역시 그 표현의 근거가 되는 발상은 유사하다. 기호학적 관점에서 만화표현에 대한 인지적 성향을 고찰한 결과, 다양한 스타일과 형태를 갖는 만화를 코드화하여 3가지 규칙(One-Root식, One-Idea식, One-Style식)으로 분류하였다10).
또한, 에 등장하는 눈물기호를 감사, 행복, 안도 등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에 따른 (+)Positive 눈물기호와 분노, 원망, 후회, 죄책감, 미련 등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따른 (-)Negative 눈물기호, 감정과 상관없이 신체적 아픔 등에 따른 (0)중립적 눈물기호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감정과 눈물기호의 크로스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전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만화교육에 초점을 맞춰, 기호학을 바탕으로 하는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만화의 기호학적 해석 방법에 대해 검토하였다. 연구사례는 크게 나누어 1)형식에 대한 분석사례, 2)내용에 대한 분석사례, 3)형식+내용에 대한 분석사례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만화를 기호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하는 일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데, 이러한 연구들은 모두 연구자의 주장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만화 『천국의 신화』의 서사구조를 보면, 신(神)이 세상을 떠난 후 천족에 의한 신탁통치가 본격화되는데, 신에 의해 세습된 천족의 권력에 대한 황토인의 대항과 찬탈 욕망에 의해 기존의 균형이 깨지고, 권력 회복을 위한 대응세력의 결집, 사랑과 전쟁을 통해 균형이 회복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경우, 분석은 영화기호학자 크리스티앙 메츠의 거대 통합체 분석과 계열체 분석을 적용하여 두 가지로 시도되었다. 통합체 분석에서는 1)주요 등장인물 성격과 역할, 2) 등장인물 간의 갈등관계를 분석하고 있으며, 계열체 분석에서는 소재 분류를 통해 1)역사성 관련 소재, 2)정체성 관련 소재, 3)권력성 관련 소재, 4)여성성 관련 소재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경우, 분석은 영화기호학자 크리스티앙 메츠의 거대 통합체 분석과 계열체 분석을 적용하여 두 가지로 시도되었다. 통합체 분석에서는 1)주요 등장인물 성격과 역할, 2) 등장인물 간의 갈등관계를 분석하고 있으며, 계열체 분석에서는 소재 분류를 통해 1)역사성 관련 소재, 2)정체성 관련 소재, 3)권력성 관련 소재, 4)여성성 관련 소재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림 5>는 기호사각형 구조에 따른 통합체 분석의 결과로 종족간의 갈등관계를 도표로 나타낸 것이고, <그림 6>은 계열체 분석 결과로 만화 『천국의 신화』의 소재별 분류를 표로 정리한 것이다.
성능/효과
또한, <죽음에 관하여>에 등장하는 눈물기호를 감사, 행복, 안도 등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에 따른 (+)Positive 눈물기호와 분노, 원망, 후회, 죄책감, 미련 등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따른 (-)Negative 눈물기호, 감정과 상관없이 신체적 아픔 등에 따른 (0)중립적 눈물기호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감정과 눈물기호의 크로스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ositive 눈물기호 등장은 5회로 주로 상대에 대한 감사코드와 행복코드로 표현되었으며, (-)Negative 눈물기호는 총 12회 후회코드와 미련코드, 참회코드, 자책코드, 미련코드, 원망코드, 공포코드 등 8회 등장하여 총 28개의 에피소드에서 (-)Negative 눈물기호가 2배 더 많이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체 스토리의 흐름과 눈물 기호의 속성을 연관시켜보면, (+)Positive 눈물기호와 (-)Negative 눈물기호가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어느 정도 일정한 주기로 교차되며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Positive 눈물기호 등장은 5회로 주로 상대에 대한 감사코드와 행복코드로 표현되었으며, (-)Negative 눈물기호는 총 12회 후회코드와 미련코드, 참회코드, 자책코드, 미련코드, 원망코드, 공포코드 등 8회 등장하여 총 28개의 에피소드에서 (-)Negative 눈물기호가 2배 더 많이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체 스토리의 흐름과 눈물 기호의 속성을 연관시켜보면, (+)Positive 눈물기호와 (-)Negative 눈물기호가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어느 정도 일정한 주기로 교차되며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레마스의 의미생성모델에 따른 분석결과를 보면, 우선 표층구조에서는 눈물장면에서 보이는 등장인물의 표정과 행동, 대사 등을 통해 보다 명확히 감정 상태를 전달하고 있으며, 두 번째, 서사구조에서는 죽음의 상황을 사건, 자연사, 사고 등과 엮어 스토리 중에 골고루 배치함으로써 죽음이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다가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심층구조에서는 한국인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죽음의 의미들을 부여함으로써 독자가 등장인물의 감정에 보다 쉽게 몰입하여 죽음을 마치 자신에게 일어난 것과 같은 슬픔을 공감할 수 있게 하였다.
틀선과 칸선 역시 칸과 그림 영역에 교차되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지면을 표현하는 영역은 만화 구성의 최소 기본단위인 칸에서부터 시작하여 칸과 칸 사이의 여백인 간백, 칸을 이루는 선, 그리고 여백으로 구분된다.
후속연구
만화를 기호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하는 일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데, 이러한 연구들은 모두 연구자의 주장을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앞으로 기호학적 방법론을 응용한 교수학습법 개발과 수업에서의 활용효과 등에 관한 연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 보다 체계적인 만화교육의 기틀 마련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화는 어떤 특징을 갖는 장르인가?
만화는 말과 그림 그리고 칸의 흐름이 복합적으로 구성되면서 의미를 표출하는 장르이다. 만화를 그린다는 것은 언어와 시각언어의 합성을 통해 그 의미가 수용자 즉, 만화를 읽는 사람에게 어떻게 전달되는가를 의미한다.
만화·애니메이션 교육 활성화 방안연구에 따르면, 만화·애니메이션은 어떤 특징을 갖는가?
『만화·애니메이션 교육 활성화 방안연구』(2005)년에 의하면, “만화·애니메이션은 본래의 예술적 가치와 함께 다른 전통적인 문화예술 영역과 비교하여 매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인간에 대한 인문학적 관심을 저변에 두고 있으면서 미술적인 이해와 감성, 창조성을 기반으로 하여 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는 특징을 갖는다.”3)고 서술되어 있다.
기호학의 관점에서 만화를 교육하는 것은 어떤 과정을 말하는가?
기호학의 관점에서 만화를 교육하는 것은 그림과 말의 결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만화작품의 의미를 수용자, 즉 독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춰 교육과정 속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으로 만화 전공을 하는 학습자는 작품 속에 존재하는 그래픽 요소들의 의미구조에 대한 인식을 통해 독창적인 표현양식을 개발할 수 있으며, 내용구조에 대한 논리 파악으로 스토리 구성에 보다 명확성을 가질 수 있고 나아가 학습자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시각을 함양할 수 있다.
참고문헌 (11)
권경민, 기호학적 만화론, 심포지움, 2006
권경민, 만화학개론, 북코리아, 2013
랜달 피 해리슨, 하종원 역, 만화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천, 1997
문화관광부, 만화애니메이션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2005
백선기, 미디어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백승국,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 다할미디어, 2004
스콧 맥클루드, 만화의 이해, 비즈앤비즈, 2008
이수진, 만화기호학, 씨엔씨 레볼루션(주), 2004
권경민, 만화분석에 관한 방법론적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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