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644 - 660
이애리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 이상종 (NH투자증권) , 김경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권혁준 (순천향대학교 IT금융경영학과)
With the development of Fintech industry, research interest in crowdfunding is growing. Crowdfunding, originated from crowdsourcing, involves the participation of many individuals' contributions to funding a new project. Specifically, lending based crowdfunding provides a platform for raising fund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크라우드펀딩은 무엇인가? | 최근 새로운 투자 형태로서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으로부터 유래된 용어로 서[1],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대중들이 비교적 적은 규모의 금액을 특정 프로젝트 및 아이디어에 투자하거나 후원하는 형태를 말한다[2]. 크라우드펀딩이 지닌 핵심적인 특징은, 많은 개인 투자가(또는 후원가)들이 프로젝트의 실현에 기여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자와 차입자(사업가)들이 서로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3]. | |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기존 대출과 달리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보통 P2P 대출 형태로 이루어지는데, P2P 대출이란 기존의 금융 중개기관을 활용하지 않고 온라인 상의 사이트를 통해 다수의 대중(개인)들로부터 필요 자금을 빌리는 거래를 의미한다[8].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금융 기관 및 신용등급이 필요하지 않고, 개방적으로 금리를 결정하는 방식 등에 있어 기존 대출과 다른 장점이 있다. 해외의 경우,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이 기존금융의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 |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차입자와 투자자에게 어떤 이득을 주는가? | 이러한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자들에게 기존 금융권의 예금 보다 더 높은 수익률과 낮은 부실률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투자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7], 차입자 측면에서는 저축은행 또는 대부업체 보다 낮은 금리를 제공받음으로써 이자비용을 낮춰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IT 발전과 함께 새로운 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는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에 대중들의 투자 참여가 늘어난다면 차입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고, 궁극적으로 금융 자본의 효율적 배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M. K. Poetz and M. Schreier, "The Value of Crowdsourcing: Can Users Really Compete with Professionals in Generating New Products Idea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29, No.2, pp.245-256, 2012.
G. Borello, V. De Crescenzo, and F. Pichler, "The funding gap and the role of financial return crowdfunding: Some evidence from European platforms," Journal of Internet Banking and Commerce, Vol.20, No.1, pp.1-20, 2015.
L. Valanciene and S. Jegeleviciute, "Valuation of Crowdfunding: benefits and drawbacks," Economics and Management, Vol.18, No.1, pp.39-48, 2013.
김동우, "크라우드펀딩 현황 및 파급효과," KBdaily 지식 비타민, 제108호, pp.2-3, 2012.
C. L. Massolution, Crowdfunding Industry Report, 2015.
E. Kirby and S. Worner, Crowd-funding: An Infant Industry Growing Fast, IOSCO(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Securities Commissions) Staff Working Paper 3, 2014.
김동우, "온라인 P2P대출, 새로운 투자수단으로서의 가능성," KB daily 지식 비타민, 제91호, pp.2-3, 2014.
김동우, "P2P 대출시장현황과 전망," 월간금융, 제732호, pp.38-44, 2015.
윤민섭,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의 개선방안," 은행법연구, 제6권, 제2호, pp.77-105, 2013.
이순호, "P2P 중개서비스를 활용한 소액신용대출 활성화 방안 검토," 금융포커스, 제19권, 제33호, pp.10-11, 2010.
D. Chen, F. Lai, and Z. Lin, "A trust model for online peer-to-peer lending: a lender's perspective,"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15, No.4, pp.239-254, 2014.
E. Lee and B. Lee, "Herding behavior in online P2P lending: An empirical investigation,"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11, No.5, pp.495-503, 2012.
윤민섭, "크라우드펀딩의 제도화와 소비자보호방안 연구,"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 제13권, 제17호, pp.1-215, 2013.
P. Galuszka and V. Bystrov, "The rise of fanvestors: A study of a crowdfunding community," First Monday, Vol.19, No.5, 2014.
박인정, 문화 예술 분야 크라우드펀딩의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 전략 분석-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나눔포털과 텀블벅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조현희, 출판 크라우드 펀딩 후원자들의 참여의도 및 만족도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이채린, 이정훈, 신동영, "Crowdfunding 활성화를 위한 투자자 동기요인 분석,"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37-151, 2015.
N. Kaufmann, T. Schulze, and D. Veit, "More than fun and money. Worker Motivation in Crowdsourcing-A Study on Mechanical Turk," AMCIS, Vol.11, pp.1-11, 2011.
김상현,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품질이 펀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신뢰도와 만족도를 매개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W. DeLo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 pp.3-30, 2003.
정광재, 이은경, "온라인 개인간 대출거래에서 정보 갱신이 투자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경영관리연구, 제4권, 제1호, pp.49-65, 2011.
H. Yum, B. Lee, and M. Chae, "From the wisdom of crowds to my own judgment in microfinance through online peer-to-peer lending platforms,"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11, No.5, pp.469-483, 2012.
신동호, 채명신, "온라인 P2P 대출의 상환실패 요인에 대한 실증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5호, pp.2233-2254, 2012.
Y. Song and R. van Boeschoten, Success factors for Crowdfunding founders and funders, arXiv, 2015.
김학건, 박광우, 이병태, 최은호, "온라인 개인간(P2P) 대출의 상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재무연구, 제26권, 제3호, pp.381-415, 2013.
D. Gefen, "E-commerce: the role of familiarity and trust," Omega, Vol.28, No.6, pp.725-737, 2000.
I. Ajze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 pp.179-211, 1991.
R. B. Cialdini and M. R. Trost, Social influence: Social norms, conformity, and compliance, Th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fourth ed), NY: McGraw-Hill, pp.151-192, 1998.
M. Deutsch and H. B. Gerard, "A study of normative and information social influences upon individual judgment,"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3, pp.629-636, 1955.
이상근, "기술수용모델 (TAM)과 계획된 행동이론 (TPB)를 바탕으로 한 모바일 기술수용에 대한 실증적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7권, 제2호, pp.61-84, 2005.
이용규, 송용찬, "기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공공관리학보, 제26권, 제3호, pp.189-211, 2012.
V. Venkatesh, S. A. Brown, L. M. Maruping, and H. Bala, "Predicting different conceptualizations of system use: the competing roles of behavioral intention, facilitating conditions, and behavioral expectation," MIS Quarterly, Vol.32, No.3, pp.483-502, 2008.
R. Emekter, Y. Tu, B. Jirasakuldech, and M. Lu, "Evaluating credit risk and loan performance in online Peer-to-Peer (P2P) lending," Applied Economics, Vol.47, No.1, pp.54-70, 2015.
B. Luo and Z. Lin, "A decision tree model for herd behavior and empirical evidence from the online P2P lending market," Information Systems and e-Business Management, Vol.11, No.1, pp.141-160, 2013.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fifth ed.), NY: Macmillan, 1998.
W. W. Chin, B. L. Marcolin, and P. R. Newsted,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s: Results from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and voice mail emotion/adoption stud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4, No.2, pp.189-217, 2003.
T. J. Hess, M. Fuller, and D. E. Campbell, "Designing interfaces with social presence: Using vividness and extraversion to create social recommendation agent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0, No.12, pp.889-919, 2009.
D. Gefen, D. Straub, and M. C.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4, No.1, pp.1-77, 2000.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Q. Zhao, C. D. Chen, J. L. Wang, and P. C. Chen, "Determinants of Backers' Funding Intention in Crowdfunding: Social Exchange Theory and Regulatory Focu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34, No.1, pp.370-384,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