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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벤처창업 활용에 관한 연구: 정보재(Information Goods)를 중심으로
Feasibility of the Crowd Funding Platforms for Start-Ups: With Focus on Information Good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1, 2014년, pp.97 - 105  

전성민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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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과 관련된 이론 및 관련 연구성과를 검토하고 크라우드 펀딩의 벤처창업에의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최근 정보기술 분야의 우수 논문들에서 논의되고 있는 이론과 프레임워크를 분석한 후, 크라우드 펀딩의 이론적 틀을 제시하며, 벤처창업의 관점에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의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과 이해당사자 분석에 기초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주요 부문 별로 크라우드 펀딩의 장단점 분석을 수행하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벤처창업 가능성을 기존 우수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크라우드 펀딩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정보재의 특성 상 고정 비용이 높고 가변 비용이 상당히 작기 때문에 고정 비용의 사업 위험성을 대중의 지혜를 통해 심사하고 초기 수요를 확보함으로서 초기 벤처의 위험을 관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초기 벤처의 자금 플랫폼으로써 긍정적인 기대효과가 예상된다. 하지만, 이전 연구결과를 검토해본 바,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말미암아 대중의 지혜가 작동하지않고 집단사고로 흘러 크라우드 펀딩이 심사 능력이 발휘되지 못할 경우에는 초기 벤처에 또 다른 위협이 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크라우드 펀딩의 이론적 이해와 더불어 벤처 창업 활용 가능성에 대한 분석으로 창조경제를 지향하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방안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는 추가적인 시사점을 찾을 수 있으며 향후 후속연구를 통해 프레임워크 활용가능성을 실증 연구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review the theories and related literatures on crowd funding and build the framework to understand the core concepts of crowd funding. In addition, I explore the applicability of crowd funding platforms for start-ups. For this purpose, I analyze the framework based on the li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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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설계는 기존 연구들의 이론적 분석을 검토함으로써 크라우드 펀딩의 운영원리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려 한다. 또한,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을 차지하고 있는 정보재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크라우드 펀딩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벤처창업과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검토하고 벤처창업 자금 조달 방안으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을 분석 연구하였다.
  • <표 1>은 크라우드 펀딩의 분류를 정리한다. 본 연구에서는 벤처 창업의 관점에서 접근하기에 보상형, 주식취득형을 중점적으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 예를 들어, 영화를 제작하기 위한 자금을 확보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투자자들에게 시사회 입장권 판매, 시사회 입장권과 책자 및 정보제공, 투자자 목록에 이름 명기 등 영화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는 수준에 따라 좀더 높은 수준에 해당하는 투자 옵션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에 올라오는 프로젝트 중 상당수가 정보재 성격을 갖고 있다는 측면에서 향후 논의는 정보재적 성격 중심으로 전개한다.
  • 본 연구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크라우드 펀딩의 운영원리를 이해하고 크라우드 펀딩의 벤처창업에의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의 설계는 기존 연구들의 이론적 분석을 검토함으로써 크라우드 펀딩의 운영원리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려 한다. 또한,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을 차지하고 있는 정보재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크라우드 펀딩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벤처창업과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
  •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다음 세가지 대책을 제시하였다. 첫째, 개별 기부에 대해 보조금을 제공할 것이라는 것을 후발 기부자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둘째, 기부자들의 기부 사실이 잘 드러나게 하는 것이다.
  • 크라우드 펀딩의 프로젝트는 영화나 음악 등 문화상품에서부터 전자제품, 창업 및 사회적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하고 있으며, 크라우드 펀딩이 하나의 독립된 산업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더욱이 국내의 창업 벤처들이 전통적인 투자 기관들의 투자 대상에서 소외되면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 비해, 크라우드 펀딩의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편이다. 최근 들어 학계에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연구성과가 나오기 시작하기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정보기술(IT) 분야의 연구 결과를 검토하고 우수 논문들에서 논의되고 있는 이론과 프레임워크를 분석한 후, 크라우드 펀딩의 이론적 틀을 제시하며, 벤처창업의 관점에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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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 펀딩이란 무엇인가? 최근에는 크라우드 소싱의 새로운 형태로 크라우드 펀딩이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 조달이 어려운 초기 벤처기업이 인터넷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등을 통해 투자, 시제품 구입 또는 기부의 형태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는 경우 많기 때문에 ‘소셜 펀딩’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이는 다수의 잠재 투자자들이 온라인 상에서 투자 검토를 통해 사업의 자본을 마련하거나 시제품을 생산 하는 초기 비용을 대어준다는 측면에서 초기 기업(Start-up)에게 매우 의미있는 자본 확보 방법으로 인식된다.
세계 최초로 크라우드 펀딩서비스를 시작한 곳은? 인디고고(www.indiegogo.
Shapiro·Varian(1999)의 연구에 따른 가격차별화 방법 세 가지에 대해 설명하라. Shapiro·Varian(1999)의 연구에 따르면 가격차별화(price discrimination)의 방법에는 개인화된 가격결정, 그룹가격결정, 버저닝의 3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개인화된 가격결정이란 각 개인에 따라 다른 가격을 적용하는 것으로 각 개인의 지불의사에 해당하는 가격을 부과하는 것이다. 둘째, 그룹가격 결정은 고객을 그룹으로 분류하여 가격을 부과하는 방법이다. 셋째, 버저닝(Versioning)은 제품의 버전(version)을 나누어 버전 별로 가격을 정하는 것이다. 이상에서 논의된 정보재 가격전략은 <표 2>에 정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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